더 나은 내일을 위한 실천과 모색

2024 대한민국 문화예술교육 축제 기념행사 포토리뷰②

<2024 대한민국 문화예술교육 축제>를 맞이하여 10월부터 한 달간 국내외 곳곳에서 공연, 전시, 체험 워크숍·강연, 종합축제, 포럼·컨퍼런스·세미나 등 288개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었고, 그 여정을 마무리하는 기념행사가 11월 13일, 14일 이틀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다. 문화예술교육 정책 토론회를 중심으로 기념행사 둘째 날 펼쳐진 공연, 학술세미나 등 현장을 만나보자.
문화예술교육 정책 토론회
2024 대한민국 문화예술교육 축제 기념행사 둘째 날인 11월 14일에는 문화예술교육 정책 20주년을 앞두고 <2025년 문화예술교육 정책 방향을 말하다 –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실천방안 모색>이라는 제목으로 정책 토론회가 열렸다.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지난 20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대전환을 맞이할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교육과 김경환 과장의 ‘2025년 문화예술교육 정책 방향’ 발표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박은실 원장의 ‘미래지향적 기관 정책사업 추진 방향’ 발표로 새로운 문화예술교육 정책 방향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알렸고, 정책 및 학계, 현장 전문가 10여 명이 심층적인 토론에 참여하여 미래 정책 방향에 대한 실천 방안을 모색했다.
  • 2025년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진 방향은 크게 세 가지로 고민하고 있다. 첫 번째는 미래 세대에게 문화예술교육을 강화하고 정책 모델을 확산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국민의 삶 속에 조금 더 가까이, 조금 더 깊이 들어가는 것이다. 그동안 문화예술교육이 학교예술교육을 중심으로 성장해 왔으나 사회예술교육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혜택을 받기 어려웠던 대상까지 접근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저출생, 지역 소멸 등 사회 문제에 대해서도 예술을 통한 해결에 기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예술교육 산업을 육성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화두로 삼고 있다.
김경환_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교육과장
[발표] 2025 문화예술교육 정책 방향
발표 내용에서 몇몇 새로운 부분이 눈에 띄었다. 먼저, 대표적인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모델인 ‘꿈의 오케스트라’부터 최근 ‘꿈의 무용단’ ‘꿈의 극단’에 이어 내년에는 시각예술 분야 ‘꿈의 스튜디오’를 신설하고, 전국 100여 개의 거점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용산어린이정원에 어린이가 종합적인 예술 체험을 할 수 있는 전용 공간으로 ‘어린이예술마을’을 시범 거점으로 조성하고, 여기에서 프로그램과 인력을 꾸준히 배양하여 전국 곳곳에 모델을 확산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전문인력 양성과 관련하여, 옛 충남도청 부지에 문화예술교육 전문 연수원을 조성할 예정이며, 문화예술교육사 1급 자격 제도 도입을 검토하여, 빠르면 내후년부터 본격적으로 교육 과정을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예술교육 서비스 통합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도 밝혔다. 몇 년 안에 예술교육 수요와 공급을 자율적으로 매칭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축하여 정부 지원 사업뿐 아니라 민간의 자율적인 문화예술교육까지 이 플랫폼을 통해 진행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입시와 기능 위주의 예술교육 시장 외에 자기표현 등 그동안 문화예술교육 정책이 추구해 온 예술교육의 자생적인 모델을 만들고자 재정, 세제, 금융 지원 등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산업까지 영역을 확대하는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내년 상반기쯤 이와 같은 내용을 담아 혁신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이제 문화예술교육이 한 차례 도약할 시기가 되었다는 판단으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게 되었다. 첫째, 국가기관으로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역할을 충실히 하고, 정책적으로 사회 이슈와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둘째, 취약계층에 대한 정책은 사각지대가 없도록 더욱 포용적이고 적극적으로 진행한다. 셋째, 지역과 민간이 거버넌스를 이루어 문화예술교육 생태계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한다. 넷째, 인적‧물적 자원과 제도 등을 포함하여 전문적인 문화예술교육 인프라를 구축한다. 마지막으로 AI 디지털 문화예술교육으로 스마트하게 전환하자는 전략이다.
박은실_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장
[발표] 미래지향적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추진 방향
박은실 원장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차원에서 실질적으로 실행하고자 하는 방향과 전략을 발표했다. 먼저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제정 이후부터 지난 20년간 지나온 과정을 차례로 짚으며 그간의 성과와 과제를 돌아보았다. 특히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지속성을 확보하고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 주목하고, 한정적인 자원 속에서 더 많은 사람에게 좀 더 효율적으로 정책이 도달하도록 더욱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단순히 프로그램과 인력을 직접 공급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문화예술교육 시장과 지역의 거점을 확대하는 등 생태계를 조성하고, 간접 지원, 인력양성, 인프라 조성으로 정책을 전환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주제1. 문화예술교육 정책 확장과 도약 방안
정책 방향 발표를 통해 2025년 본격적인 전환을 시도할 계획임을 알 수 있었다. 이어 정책 기관과 학계, 지역 현장의 전문가와 함께 정책 실행에서 고려할 점, 현장에서의 고민과 제안 등 정책과 현장이 함께 도약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좌장은 조은아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가 맡았고, 김세훈 숙명여대 문화관광외식학부 교수, 노준석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회예술교육본부장, 심오섭 강원도의회 의원, 전영주 충북문화재단 예술교육팀장이 토론에 나섰다.
  • 우리가 사회 이슈에 대응하는 문화예술교육 수요를 만들겠다고 하지만, 과연 그것이 실질적일지 고민할 수 있을 것 같다. 저출생, 교육 환경의 변화 등은 문화예술교육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국가 전반과 전 세계의 문제라고 볼 때, 2025년 혹은 그 이후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은 구체적으로 그러한 사회 이슈에 대응하면서 뭔가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의 형태와 수요를 만들어낼 것인가, 그에 필요한 현장의 관심은 무엇인가, 그것을 어떻게 세심하게 해나갈 수 있을지에 관한 토론도 가능할 것이다.
[좌장] 조은아_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
왜 예술교육 정책이 아니고 문화예술교육 정책인가? 예술교육이 예술에 집중한다면 문화예술교육은 예술이 우리의 삶, 사회와 어떤 연관성을 가지며 진행될 수 있을 것인가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고 본다. 그런 면에서 문화예술교육이 지금 우리의 삶과 얼마나 밀접하게 어떤 부분을 다루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토론] 김세훈_숙명여대 문화관광외식학부 교수
장소와 공간이 주는 힘은 그 자체가 매력적이고 강력한 콘텐츠이기도 하고 다양한 예술 경험과 창의적인 표현 활동이 가능하게 한다. 더 나아가 참여자 간에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작용을 통해서 사회적 연결과 소속감을 준다. 그래서 프로그램 운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거점, 허브의 역할과 플랫폼, 네트워킹 기능을 통해서 자생성과 지속성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토론] 노준석_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회예술교육본부장
지역에서 문화예술에 종사하는 분들의 급여, 근무 여건 등이 어렵기 때문에 다른 분야에 비해 활발하게 진도가 나가지 못하고 있다. 이에 관해 지자체, 교육청, 지방의회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지역이 거점화되고 지역 인력의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는 책임 있는 정책이 마련되고 중앙에서는 그 정책이 잘 시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환점이 필요하다고 본다. 지역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해서 지역이 책임지고 갈 수 있는 정책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토론] 심오섭_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충북문화예술교육 거점 사업을 통해서 세 가지 기대효과 또는 성과를 도출했다. 첫 번째는 경험의 공유다. 거점단체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을 새롭게 시작하려는 단체들과 경험이 공유되는 것이 크다. 두 번째는 자원의 개발이다. 거점단체마다 자신의 브랜드를 개발하고 성장, 발전, 협력형으로 확대해 가는 프로세스를 만들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네트워크다. 상호 워크숍, 전문가 자문, 컨설팅을 통해서 현장 네트워크가 확실히 운영되고 있다.
[토론] 전영주_충북문화재단 예술교육팀장
주제2. 미래사회와 변화하는 학교 현장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정책 방향과 실천과제
사회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학교 현장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은 어떠해야 할지에 관한 의견을 나누는 토론이 이어졌다. 지난 20년 동안 학교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어떤 일을 해왔는지 학교예술교육 사례를 듣고, 아동·청소년에게 필요한 문화예술교육과 향후 문화예술교육을 이끌어나갈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이야기 나누었다. 윤소영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좌장을 맡았으며, 토론에는 김자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미래사업본부장, 김태훈 연천초등학교 교감, 유민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조준희 동국대학교 연극학부/영상대학원 교수가 함께했다.
  • 학교(school)의 어원을 찾아가 보면 놀이, 여가와 맞닿아 있다고 한다. 아이들에게는 놀이가 곧 앎의 현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문화예술과 교육이 만나는 지점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지금 이야기하고 있는 모든 것이 우리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하는 문화예술의 가치로 귀결되는 것 같다. 앞으로 전환기를 맞이하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문화예술교육 정책이 그 전선에서 도움을 주실 거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좌장] 윤소영_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예술정책연구실 선임연구위원
그동안 학생과 학교 현장의 요구,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열심히 고민하고 그 실체들을 만들어왔다. 이제는 학생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이 왜 중요한지 공감대가 많이 확산되어 학교나 지역사회 자체적으로도 문화예술교육을 추진하게 됐다. 어쩌면 이것이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성과가 아닐까. 지금이야말로 정책 초기부터 이야기해 왔던 간접 지원이나 전문인력양성 등이 정말 필요한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
[토론] 김자현_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미래사업본부장
내년부터 AI 디지털 교과서가 도입되는데, 이미 디지털 교육, AI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학교가 매우 많다. 우리 학교도 ‘예술로 탐구생활’에서 단순히 연극이나 음악, 미술만 하는 것이 아닌, 메타버스에 자료를 보관하고 학생과 교사가 공유하고 학부모도 볼 수 있는 사이버 전시실도 운영하고 있다. 디지털 AI 교육은 학교의 관심, 교사의 역량에 따라 학교 간 격차가 클 것이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연수와 프로그램 보급이 이루어지고 있으니 조만간 더욱 활발해지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토론] 김태훈_경기 연천초등학교 교감
(MZ세대, 잘파세대 등) 세대 구분이 잘 들어맞는가, 얼마나 타당한가는 잘 모르겠다. 그런데 관련 실태조사들을 보면 아동·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발견할 수 있다. 아동·청소년의 심리·정서적 부분, 사회관계망 부분에서 변화가 나타나고 있고, 이에 대한 사회적인 대응 노력이 있지만, 상담만으로는 부족하다. 이런 측면에서 문화예술교육이 매우 큰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토론] 유민상_한국청소년교육정책연구원 청소년미래생태연구실 연구위원
(예술대학에서) 전문적인 엘리트 교육이 아닌 사회 전반에 파급 효과를 미칠 수 있는 예술교육의 패러다임을 연구하거나 문화예술교육사 등을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현재 문화예술교육사 2급 커리큘럼에는 이론만 있어서 실기 교육이 담보될 필요가 있다. 또한 예술 세부 전공 분야만이 아니라 교육학이나 다른 학문과의 융합을 통해 사회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부분, 복지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할 것 같다.
[토론] 조준희_동국대학교 연극학부/영상대학원 교수
공연‧학술행사
정책 토론회에 앞서 ‘2024 꿈의 예술단 기획공연-꿈의 무대’가 펼쳐졌다. <오즈의 마법사>라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따라가며 꿈의 극단 홍보대사인 공상집단 뚱딴지와 서울 강명초등학교 단원 20명이 재탄생시킨 특별한 무대를 통해 어린이들의 꿈과 끼, 열정을 엿볼 수 있었다. 이어서 꿈의 극단과 연계하여 5개 합창단이 함께 준비한 특별 공연이 마련되었다. 아카펠라그룹 MTM, 라루체합창단, 로고스코랄합창단, 루체레어린이중창단, 김포엔젤스합창단이 세대를 초월하여 하나 된 목소리를 들려주어 정책 토론회를 앞두고 긴장된 마음을 풀어주며 문화예술교육의 감동을 느끼게 해주었다.
한편, 기념행사 둘째 날 역시 2024 예술로 탐구생활 사업 운영기관 결과 워크숍.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및 단체 학술세미나 등이 이어지며 문화예술교육 관계자들의 진지한 대화와 토론, 정보 교류의 장이 만들어졌다.
2024 예술로 탐구생활 사업 운영기관 결과 워크숍에서는
주제중심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를 위해 참여그룹과 운영기관이 치열하게 고민했던 지점과 노력, 성장에 대해 이야기 나눴다.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및 단체 학술세미나 한국조형교육학회×국제미술교육학회 아시아지역이사회 “포용적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연대”에서는 전환기를 맞아 ‘지역성’과 ‘경계성’이라는 새로운 문화예술교육 어젠다를 제시했다.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및 단체 학술세미나 한국조경학회 “놀이터에서 놀이환경으로-놀이환경을 위한 두 개의 지침”에서는 놀이터와 놀이환경 조성 지침을 현재에 맞춰 실천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을 시작할 수 있는 지침을 논했다.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및 단체 학술세미나 한국문화경제학회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경제적 성과 연구방법론”에서는 문화에술교육이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교육사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분석방법을 공유하며, 문화예술교육의 경제적 가치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사업 운영 방안을 모색했다.
제5회 미래문화예술교육 포럼에서 ‘세대와 지역을 잇는 연극교육의 새로운 시도’ 사례를 발표한 영국 국립극장 ‘퍼블릭액츠’ 에밀리 림 감독과 해외 문화예술교육 우수사례 바탕으로 미래 사업 발굴을 위한 협의 회의를 추진했다.
프로젝트 궁리
정리_프로젝트 궁리 남은정
8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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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소연 2024년 11월 26일 at 10:26 AM

    교육현장과 일상 생활속에서 문화예술을 자연스럽게 접할수 있도록 많은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는걸 기사를 통해 알게되었습니다
    특히 ‘놀이터에서 놀이 환경으로’ 라는 주제가 논의되고 있다는게 흥미롭네요
    논의에서 그치지않고 꼭 실현되었으면 합니다
    후속기사 기대하겠습니다

  • author avatar
    노성기 2024년 11월 28일 at 10:39 AM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실천에 대한 좋은 정보와 다양하고 유익한 소식들을 누구나 쉽게 이용하고 소통할수 있도록 많은 홍보와 앞으로도 더 좋은 모습과 멋진 활동 부탁드립니다

  • author avatar
    김양남 2024년 11월 29일 at 12:47 PM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실천과 모색
    2024 대한민국 문화예술교육 축제 기념행사 포토리뷰②

    잘 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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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기현 2024년 11월 29일 at 1:40 PM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실천과 모색
    2024 대한민국 문화예술교육 축제 기념행사 포토리뷰②
    기대만점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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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지연 2024년 11월 30일 at 9:52 AM

    더나은내일을 위해 고군분투해주시는 분들 덕분에 대한민국이 굴러갑니다 감사합니다

  • author avatar
    김지연 2024년 12월 02일 at 12:57 AM

    문화예술교육의 지난 20년 성과를 되돌아보며 앞으로 변화하는 학교 교육에서도 맞추어 발전 가능성이 느껴지는 기사였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지속성 확보와 사회예술과 접목하여 이용 혜택 대상도 확대될 것이며 저출생, 지역소멸 등 사회문제 해결과도 연결된다니 국민 모두가 문화예술의 가치를 소중하게 알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술교육 서비스 통합 플랫폼 구축과 예술 교육산업 육성의 기대 효과도 큽니다.^^

  • author avatar
    최인성 2024년 12월 06일 at 7:05 PM

    문화예술교육의 20년 동안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성과 무궁무진한 발전을 깨닫게 되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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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범월 2024년 12월 06일 at 11:31 PM

     나은 내일을 위한 실천방안 모색은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지난 성과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대전환을 맞이할 방안을 모색해보는 의미있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화이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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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소연 2024년 11월 26일 at 10:26 AM

    교육현장과 일상 생활속에서 문화예술을 자연스럽게 접할수 있도록 많은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는걸 기사를 통해 알게되었습니다
    특히 ‘놀이터에서 놀이 환경으로’ 라는 주제가 논의되고 있다는게 흥미롭네요
    논의에서 그치지않고 꼭 실현되었으면 합니다
    후속기사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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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성기 2024년 11월 28일 at 10:39 AM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실천에 대한 좋은 정보와 다양하고 유익한 소식들을 누구나 쉽게 이용하고 소통할수 있도록 많은 홍보와 앞으로도 더 좋은 모습과 멋진 활동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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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양남 2024년 11월 29일 at 12:47 PM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실천과 모색
    2024 대한민국 문화예술교육 축제 기념행사 포토리뷰②

    잘 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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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기현 2024년 11월 29일 at 1:40 PM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실천과 모색
    2024 대한민국 문화예술교육 축제 기념행사 포토리뷰②
    기대만점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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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지연 2024년 11월 30일 at 9:52 AM

    더나은내일을 위해 고군분투해주시는 분들 덕분에 대한민국이 굴러갑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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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지연 2024년 12월 02일 at 12:57 AM

    문화예술교육의 지난 20년 성과를 되돌아보며 앞으로 변화하는 학교 교육에서도 맞추어 발전 가능성이 느껴지는 기사였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지속성 확보와 사회예술과 접목하여 이용 혜택 대상도 확대될 것이며 저출생, 지역소멸 등 사회문제 해결과도 연결된다니 국민 모두가 문화예술의 가치를 소중하게 알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술교육 서비스 통합 플랫폼 구축과 예술 교육산업 육성의 기대 효과도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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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인성 2024년 12월 06일 at 7:05 PM

    문화예술교육의 20년 동안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성과 무궁무진한 발전을 깨닫게 되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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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범월 2024년 12월 06일 at 11:31 PM

     나은 내일을 위한 실천방안 모색은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지난 성과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대전환을 맞이할 방안을 모색해보는 의미있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화이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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