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람의 욕구가 우리의 기획으로

청년협동조합 뒷북이 만드는 기획의 문화

예전에 시민기획자들의 기획을 컨설팅할 때 기억에 남은 요구사항이 있었다. “기획이 더 문화적이었으면 좋겠어요.” 이 요구사항을 듣고 한참을 고민했다. ‘문화적’ 기획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아니, 문화기획이란 무엇일까? 나름 문화기획 교육을 받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때로는 다른 이들의 프로젝트에 조언하며 활동해오고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문화기획이 뭔지, 더 어려워지는 것 같다. 아직도 문화기획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한마디로 설명하지 못하겠지만, 문화기획에 임하는 자세에 대해선 청년협동조합 뒷북의 활동이 어떤 깨달음을 줄 수 있겠다. 청년협동조합 뒷북(이하 뒷북)은 의왕시에 작은 공간을 두고 활동하고 있다. 2014년 공간을 만들고, 2016년 협동조합을 설립한

세상을 바꾸기 위해, 조금 덜 외롭기 위해

제6회 국제예술교육실천가대회(ITAC6)에 다녀와서

당신은 예술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가? 예술교육활동가와 예술교육의 변론인을 자처해온 나 자신과 이 글 너머의 독자들에게 가슴에 손을 얹고 질문해본다. 흠, 글쎄, 정말? 매일의 나의 노동 안에 녹아있는 유형·무형의 노력, 틈새 사이를 비집는 실낱같은 전문성, 인간에 대한 변덕스러운 애정을 굳이 들추어가며 의심해본다. 대면의 순간이, 노동의 결과가, 만남의 누적이, 정말 세상을 바꾸는 것을 본 적이 있나, 기획안에 쓰는 “예술교육의 목표”가 설득적인 수사가 아니라, 세상을 바꾸는 실질적 동력임을 경험하였나, 아니 바뀌어 질 거라고 애초에 스스로 믿고는 있나, 혼자가 어렵다면 나의 동료가,

호기심과 도전으로 시작하는 놀랍고 즐거운 예술 실험

어쩌다 예술쌤⑬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만들기

사람들은 내게 “참 열정적이다. 그런데 그 힘은 어디서 나오는 거냐?”라고 묻곤 한다. 그때마다 나는 ‘호기심’으로부터 출발한다고 대답한다. 내가 바라본 나의 모습, 나를 나타내는 단어들은 호기심, 열정, 실험정신, 도전정신이다. 여기에 좀 더 덧붙이자면, 아이디어가 뛰어나고, 참 잘 노는 사람이다. 대학 졸업 후엔 광고대행사에서 PD로 광고영상을 제작하기도 했고, 잠깐이지만 이벤트 기획도 했었다. 앞선 모든 경험은 지금 내가 하는 일에 밑받침이 되고 있다. 현재 나는 예술교육가이며 문화예술교육 기획자이고 시각미술 작가다. 요즘은 ‘예술교육가’로서 융합교육 기획에 빠져있다. 경기지역 학교예술강사지원 기획사업 – <무색유취(無色有臭) 예술과의 만남 :

상상과 몰입이 촉발하는 기획의 색깔

임성연 무소속연구소 대표

2020년대는 그야말로 문화기획의 시대이다. 공연, 전시, 축제와 같은 전통적인 문화기획의 영역부터 지역, 도시를 경유하는 새로운 영역까지, 문화기획자의 행보가 돋보인다. 지금 시대는 예술가에게 기획자로 거듭나기를 요구하며, 동시에 ‘예술적인’ 기획을 추구하고 있다. 무소속연구소는 2009년 독립 큐레이터를 중심으로 결성되어 현재는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장르와 주제를 전방위적으로 오고 가며 자신만의 기획적 색깔을 공고히 만들어나가고 있다. 무소속연구소의 임성연 대표를 만나 10여 년이 넘는 시간 동안 무소속연구소만의 고유한 기획적 색깔을 유지할 수 있었던 전략과 방향성에 관해 이야기 나누었다. 이력을 보니, 조각을 전공했다. 어떻게 문화기획 일을 시작하게

학교와 예술, 교육을 엮는 예술적 모색

마포문화재단 <꿈타래엮기>

팬데믹이 3년 차로 접어든 지금 주위를 둘러본다. 코로나19의 영향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고, 학교문화예술교육 현장도 예외는 아니다. 그간 새로운 형태의 문화예술교육 방식이 소개되고 곳곳에서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위축된 분위기다. 학교문화예술교육에 관한 깊은 고민이 이어지고 있는 지금, 공교육 시스템 내에서 청소년이 예술을 예술답게 만나는 데 중점을 두고 새로운 대면의 규칙을 모색하는 현장으로 마포문화재단 사업을 살펴보았다. 는 기량보다는 예술적 표현에, 정답보다는 발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러기 위해 프로그램 실행 전에 먼저 단위별 논의와 협의 과정을 진행한다. 또 교육을 결정짓는

소비를 바꾸고 줄이는 개인의 실천부터 사회의 전환까지

오늘부터 그린⑪ 온실가스를 줄이는 시민행동

매년 전 세계적으로 기후재난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올해만 하더라도 유럽과 미국은 최악의 가뭄으로 강물이 말라가고 있는데, 파키스탄에는 최악의 폭우로 국토가 물에 잠겼다. 우리나라도 얼마 전 수도권 지역 폭우로 서울 강남이 물에 잠기는 피해가 발생했다. 기후 위기는 우리 일상으로 들어오고 있다. 앞으로 점점 더 기후재난의 발생빈도가 잦아지고 강도가 커질 텐데 걱정이다. 우리 아이들은 어떤 세상을 살아갈지 끔찍하다.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해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인간 활동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야 한다. 지구 평균 온도 상승을 2100년까지 1.5℃ 미만으로

규칙을 넘는 유연함, 도전과 확장의 감각으로

‘지금 여기’의 예술교육을 준비하며

얼마 전 코로나에 확진되었다. 검사 결과를 보자마자 드는 생각은 ‘(심각하게) 아프면 어쩌지’가 아니라 ‘잡혀있는 모든 일정은 어떻게 하지?’였다. 경제적 손실뿐 아니라 그동안 애써온 모든 것이 단 일주일 만에 사라질 것 같은 두려움이 엄습했다. 모든 예술가, 예술교육가들이 겪는 두려움일 것이다. 실로 어마어마한 두려움이다. 기후 위기의 중심에 선 예술교육 모두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예술교육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묻는다. 새로운 대면의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그러나 나는 분명히 말하고 싶다. 여전히 코로나의 중심에 우리가 있다고. 여전히 감염과 격리와 그에 따른 손실을 두려워해야 하고 변해버린 환경에서

게임의 룰에 따라, 현장의 질문을 따라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저작권 가이드라인 활용안내서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은 예술교육을 온라인에서 이어갈 방안을 모색하도록 이끌었다. 예술교육에 관여된 예술가, 예술강사, 기획자, 여러 시설 및 기관 등 매개자들은 참여자들에게 비대면 학습 방법을 다각적으로 고안하는 가운데 온라인 환경에서의 예술교육이 그 중심에 놓여왔다. 온라인 환경에서 급속도로 확장된 실시간 화상 교육과 교육용 영상 콘텐츠 공유는 학습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예술교육 활동의 공공재로 활약했으나 교육콘텐츠 제작, 배포, 아카이브에 걸친 전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저작권 이슈가 주요하게 떠올랐다. 「2022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동향 분석 리포트 1호 :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저작권 가이드라인

그 자체로 충실하게, 전혀 낯설게

예술가의 감성템⑥ 돌, 돌, 그리고 돌

문득 특별한 감정에 휩싸여 이상한(?) 것을 줍거나 구입하거나 괜한 수고를 들여서 구하는 경우가 있다. 생활공간에 훌쩍 쌓여버린 그 이상한 것들을 마주할 때면 당시에 느꼈던 특별함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마치 모르는 이와 마주 앉아있는 것처럼 난처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그럴 때면 당시의 주변 상황과 환경을 상기하거나, 당시의 감정에 작용했을 여러 자극들을 떠올려서 그 의미를 다시 찾아보려고 시도한다. 이상한 것들을 폐기하지 않고 여기에 계속 두어야 할 마땅한 가치를 찾는 것이다. 그런데 그 일련의 되새김질 과정에서 당시의 추상적이고 모호했던 감정들이 현재의 시점에서 구체화 되고,

지역과 사람, 서로를 발견하고 함께 성장하기

[좌담] 문화예술 인력, 지역을 말하다

지역에 터를 잡고 활동하는 문화예술 인력은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할까. 과연 지역은 그들에게 일하기 좋은 터전일까. 지역의 문화예술 인력양성 방식과 필요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 지역이 왜 사람을 키워야 하는지, 그것은 어떻게 지속 가능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 지역과 사람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좌담 개요 • 일 시 : 2022년 8월 6일(토) 오전 10시 • 장 소 : 충북 오송 레스팅플레이스 • 참석자 – 좌 장 : 제환정 한국예술종합학교 객원교수·[아르떼365] 편집위원 – 패

문화, 예술, 함께의 가치를 경험하는 ‘다른 세계’

예술가의 책방⑥ 잠시서점

엘리베이터 없는 4층 서점 “어휴, 여기까지 누가 올라오나?” 안 그래도 사람들이 책 사러 안 오는데 엘리베이터도 없는 4층까지 누가 책을 사러 오겠냐는 걱정스러운 물음이다. “어휴~ 그러게요~ 저도 신기해요!” 걱정에 감사하며 굳이(?) 힘겹게 4층까지 오신 손님을 맞이하는 것도 이젠 일상이 되었다. 1층도 아니고 2층도 아니고 엘리베이터도 없는 건물 4층에 서점이라니. 잠시서점도 처음엔 1층에 있었다. 서점에서 잠시 쉼을 얻고 가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름을 정하고, 공간을 꾸미고 책을 매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하면서 13평 아담한 공간엔 참 많은 주민이 방문해 주셨었다. 하지만 1층에 있으면서,

새로운 접근을 모색하는 미국 학교 연계 문화예술교육

2022 해외 문화예술교육 기획리포트 1호 발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을 선언한 지 2년이 넘었다. 그간 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도 많은 시도와 실험, 다양한 모색과 변화가 있었고, 올해 초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며 일상의 회복과 이전과는 다른 방향으로의 전환을 모색해가고 있다. 지난 5월 열린 2022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에서도 ‘회복과 전환’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예술교육가가 그간의 실험과 시도를 공유하고, 예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나누었다. 각기 다른 역사와 문화적 배경 속에 살고 있지만, 전 세계 모든 이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논의와 실험, 실천을 지속하며 함께 전환을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는 2021년부터

다른 삶의 메타포이자 넉넉한 비빌 언덕

빈둥협동조합이 추구하는 지역살이의 계속가능성

지역에 사람이 없다, 청년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 지 한참이다. 저마다 자기가 사는 지역을 문화 불모지라 부르기도 한다. 한달살이, 청년창업,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등 지역 활성화 정책이 진행 중이지만, 정작 어떤 실효성을 갖는지는 미지수다. 어디까지나 서울을 기준점에 두고 지역을 지방화시켜온 오랜 관성을 벗어나지 못한 채 줄 세우기 방식이 붙여넣기 된 듯한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 누군가의 성공이 모두의 성공이 될 수 없는 까닭은 저마다의 다른 사정과 속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지역 또한 마찬가지다. 그 와중에 경남 함양에서 만난 빈둥협동조합(이하 ‘빈둥’)의 행보에는 잔잔한 울림이

지역에 감성과 창의를 더할 예비 주민을 찾아서

지역체류기반 전문인력 양성의 몇 가지 키워드

지방이 아닌 지역, 지역을 일굴 사람 지역(region), 지방(local), 지구(district), 고장(home), 마을(town), 동네(village), 골목(street) 등 유사해 보이는 이 용어들은 사실 다른 층위의 고유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중앙 또는 수도의 상대어 개념으로 인식되면 인구감소나 지방소멸 등의 위기상황과 맞물리게 되고, 지역은 이를 타개하고자 독자적 전략과 생존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최근 부상하는 ‘로컬’이라는 단어는 위의 다양한 용어의 속성을 포함하면서 지역이 희망과 기회의 땅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로컬푸드, 로컬크리에이터, 로컬콘텐츠 등 처럼 기존의 지방이나 지역이라는 행정적 개념을 벗어나 지역에 감성과 창의성을 더한

우리를 지탱하는 ‘반짝이는’ 일상의 조각

[독자설문결과] 여러분의 감성템은 무엇인가요?

예술교육가는 어디에서 영감을 받고 휴식을 얻을까? [아르떼365]는 ‘예술가의 감성템’ 연재를 통해 예술교육가의 일상을 예술적으로 충동하는 물건, 공간 등 예술교육 활동의 아이디어가 되는 아이템을 소개하고 있다. 연재에 참여 중인 예술교육가뿐 아니라 누구에게나 자신의 삶을 지탱하고 일상 속 감성을 자극하는 ‘감성템’을 갖고 있지 않을까? 지난 7월 5일부터 24일까지 진행한 ‘여러분의 감성템은 무엇인가요?’ 설문조사를 통해 [아르떼365] 독자 156명이 자신의 소중한 아이템을 꺼내놓았다. 추억을 되새기고 삶을 살아갈 힘을 주는 독자들의 감성템을 만나보자. 사진_김도빈 사진_조명훈 기억을 담는 – 음악과 스피커 우리는 통화 연결음이나 개인 페이지의

땅에 귀 기울이며 이웃과 함께 호흡하는

손혜정 극단 마실 대표 연출가

극단 마실은 관객이 공연의 주체가 되는 경험 중심의 참여극 작업을 지향한다. 단체의 명칭 또한 이웃집에 놀러 가듯 ‘마실’ 나가는 마음으로 참여자가 연극과 놀이를 만나기를 꿈꾸는 손혜정 대표의 고유한 철학을 담고 있다. 극단 마실의 작업은 삶의 경로 곳곳에서 마주치는 모든 경험과 사람과의 관계를 모티브로 삼아 마치 우연인 듯 필연 같은 순간들로 채워져 왔다. 뜨거웠던 7월의 어느 날, 전남 곡성에서 배우이자 연출가 손혜정을 만나 그 이야기를 들었다. 놀이터에서 시작한 ‘나의’ 연극 2005년 창단 이래 참여기반 아동청소년극 중심 작업을 하게 된 배경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