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전체 기사

아르떼365 기사들을 주제별로 분류해놓았습니다.

예술가의 책방

책방은 문화와 예술이 만나고 경제가 흐르는 곳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속가능성의 모델로서의 실험장이 되고 있다.
예술(교육)가의 교류와 확장, 창작의 거점이 되는 책방의 이야기를 살펴본다.

  • 그 서점엔 예술이 있다

    예술가의 책방③ 청학서점

    이미라_문화기획자·청학서점 공동대표
  • 물왕멀296엔 이야기가 물결친다

    예술가의 책방② 물결서사

    임주아_시인·물결서사 대표
  • 천천히 걷는 골목, 이야기가 머무는 자리

    예술가의 책방① 효창서담

    박유미 _ 미술작가·효창서담 운영자

회복과 전환 – 포스트코로나 시대, 예술교육의 역할

위기 시대 속 ‘회복과 전환’에 초점을 맞춰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회복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과 가치를 모색하고 현장과 실천 사례를 살펴본다.

  • 음악으로 건네는 회복의 인사

    [좌담] 회복과 전환을 위한 꿈의 오케스트라의 역할

    김지훈·백준규·이정홍·차문호
  • 전환의 길목에서, 질문을 멈추지 않기 위하여

    2022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국제 심포지엄’

    프로젝트 궁리
  • 나와 남 사이 역동적인 균형을 찾아서

    사회적 면역력이란 무엇인가

    김찬호 _ 성공회대학교 초빙교수
  • 몸과 마음을 울려 세상과 공명하기

    보이스씨어터 몸MOM소리 ‘보이스 테라피’

    박다현_작곡가·예술교육가

존재하는 위험, 그 속에서 예술교육을 한다는 것

코로나19가 여전히 우리 삶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활동이 활발해지고 신선한 움직임이 약동해야 할 이 시기에,
존재하는 위협 속에서 무엇을 향해 어떻게 움직여야 할까.

  • 돌아보고 되새기고 준비하기

    [좌담] 존재하는 위험, 그 속에서 예술교육을 한다는 것

    정리_프로젝트 궁리
  • 예측할 수 없어도 본능적으로,
    그게 춤이야!

    비접촉 시대를 건너는 프로젝트 곳곳의 모험

    이려진_시각예술 작가
  • 머물고 그리며 환대하라

    마을의 기도하는 예술가가 되어야 할 시간

    조한혜정 _ 할머니, 문화인류학자,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 재난의 시간, 가족의 클리셰와 터부를 깨다

    만물작업소 <유연하고, 단단한 발자국>

    윤영욱_프로젝트그룹 번지 기획자

쌓이는 것, 흘러가는 것

‘흐르는 정체성’의 관점에서 전통문화의 본질을 재해석해보고,
한국문화의 속성과 전통적 흐름에 기반을 두고 활동하는 문화예술교육의 현장과 사례를 짚어본다.

  • 잃어버린 일상의 신성함을 찾는
    신화 창조자

    김봉준 작가·오랜미래신화미술관 관장

    정원철_작가·마을예술공방 칼산 운영
  • 다른 세상은 가능하다, 다르게 말하면

    책으로 읽는 문화예술교육

    김진해_국어학자·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풍류, 예술이 삶이 되는 시간

    삶을 향하여 흐르는 예술적 체험

    김준영_거문고연주가·거인아트랩 대표
  • 이어지고 달라지며 삶을 엮는 노래

    예천통명농요보존회 <노세 노세 캥마쿵쿵 노세>

    김소리_극단 북새통 예술교육팀장

예술, 예술가의 본질과 마주하며

“좋은 예술작품만큼 좋은 예술교육은 없다”는 말이 있다.
한 해의 시작, 예술가가 자신의 예술 작업이자 과정으로서 자연스럽게 결합하며 활동하는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사례를 살펴본다.

  • 서로의 곁을 지키고 돌보는 소리와 진동

    ‘노래하는 옥수수’ 김주혜 음악가

    조은아_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절지천통 시대-격동하는 예술을 위하여

    예술의 본질에 관한 서론

    김남수 _ [몸] 편집장
  • 예술은 어떻게 삶을 흔들고 갈망하게 하는가

    빼뻘에서 마주한 예술의 질문

    김현주_시각예술가·아티스트커뮤니티 클리나멘 대표
  • 바닷길 따라, 지속가능한 예술의 미래를 향해

    스칸디나비아 ‘기후를 위한 행동’의 예술적 실천

    박지선_프로듀서 그룹 도트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2021-2022,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

한 해를 정리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시기, 아르떼365 참여 필진과 전문가,
문화예술교육 참여자의 이야기를 통해 2021년 문화예술교육계 주요 이슈를 꼽아보고,
2022년 주목해야 할 흐름을 짚어본다.

  • 길 끝에서 새 길을 튼다

    2021-2022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② 2022 도전과제

    정리_프로젝트 궁리
  • 새로운 꿈을 꾸듯,
    예술의 기운을 전합니다

    2022년 예술가의 새해 소망

    구지민·방영경·이승연·이영연·최제헌
  • 비대면-초연결, 새로운 시대의
    첫 장을 열며

    2021-2022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① 2021 이슈와 평가

    정리_프로젝트 궁리
  • 금쪽같은 문화예술공간
    “문세권에 삽니다”

    평범한 일상을 반짝이게 하는 동네 예술공간

    프로젝트 궁리

시민의 활동력을 북돋는 문화예술교육

단순한 향유를 넘어 시민의 활동력을 북돋기 위해 앞으로의 문화예술교육이 강화해 나가야 할 점은 무엇일까?
시민이 주도하는 다양한 현장과 사례를 통해 짚어본다.

  • 변방 아닌 삶의 중심에서
    뉴스를 길어 올린다

    주민이 만드는 커뮤니티 아트, 풀뿌리 신문

    황민호_옥천신문 대표
  • 울퉁불퉁한 현장에서 뿌리내리는 발견의 가치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⑥

    원향미_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선임연구원
  • 한없이 예술적인, 그래서 정치적인

    과천문화·예술연대의 예술가 시민 활동

    석수정_안무가·예술교육가·마을활동가
  • 노동·정치·문화를 연결하는
    일상의 예술

    강서양천민중의집

    최준영_문화연대 문화정책센터 소장

문화예술교육 분권의 길 찾기

지역에서 살아가는 우리 삶에 더 가까이 다가오는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문화예술교육의 지역화 시대, 참여와 분권의 의미를 생각하며 지역주체 ‘누구나’ 함께하는 문화자치의 실현 가능성을 모색해본다.

  • 신뢰의 에너지가 흐르는
    안전한 공간 ‘거점’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⑨

    김정이_비커밍 콜렉티브 대표
  • 어제와 오늘을 새기고 이어갈 문화예술교육의 내일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⑧

    백령 _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문화예술경영연구소 연구위원
  • 골목에서, 동네와 지역에서,
    서로를 연결하는 실험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⑦

    임진아 _ 문화기획자
  • 울퉁불퉁한 현장에서 뿌리내리는 발견의 가치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⑥

    원향미_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선임연구원

학교문화예술교육

  • 학교 안 예술가 작업장의 실험

    이호동 놀이예술가, 광주 야호문화센터 상주작가

    천윤희 _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 사회문제에 대응하고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학교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 동향

    기획 _ 지식정보R&D센터
  • 아이들의 목소리에서 답을 찾는다

    학교에 뿌리내리는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이호재 _ 명진초등학교 교사
  • ‘스스로, 서로, 넘나들며’
    배움의 원리가 작동한다

    공간민들레 오디세이민들레학교 ‘프로젝트 활동’

    김경옥 _ 공간민들레 대표

더 가까이 일상적 삶의 장소에서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중심이 중앙에서 지역으로, 삶과 더욱 밀착된 범위로 옮겨지고 있다.
생활권역에서 작동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역할과 가치, 그리고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살펴본다.

  • 온 동네 이야기꽃 피는 평상을 가꾼다

    오혜자 초롱이네도서관 관장

    남은정_프로젝트 궁리 기획자
  • 관성을 깨는 자기 질문으로부터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②

    전영주_충북문화재단 예술교육팀장
  • 주인됨으로 만들어갈 자치와 문화

    지방자치와 지역문화 분권

    손경년 _ 김해문화재단 대표이사
  • 나의 터전을 교재로, 놀이터로

    어쩌다 예술쌤④ 지역을 담은 수업 만들기

    최현주_학교 예술강사(국악 분야)

장벽 없는 문화예술교육

장애를 다른 감각의 세계로 이해하고 접근하는 문화예술교육은 어떻게 가능할까?
모든 사람의 자리를 인정하는 사회적 감수성, 환대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논의해본다.

  • 나 자신으로, 자유롭게, 어우러지며

    [좌담] 장벽 없는 문화예술교육

    정리_프로젝트 궁리
  • 다양성의 세계로 초대하는
    ‘게임의 규칙’

    장애에 관한 생각을 바꾸는 놀이

    프로젝트 궁리
  • 감각의 교차 속,
    비로소 듣고 들리는 것

    아트엘 <듣다> 프로젝트

    손옥주 _ 공연학자
  • 있는 그대로의 표현으로, 내 얼굴을 비추는

    ‘니얼굴’ 정은혜 작가 가족

    정원철 _ 시각예술가·[아르떼365] 편집위원

새롭게 마주하는 감각

코로나19 이후, ‘만남’ ‘접촉’ ‘감각’의 의미가 새롭게 다가오고 있다.
다시금 ‘포스트 코로나’ 논의가 뜨거운 지금, 만남과 연결에 대한 창의적 접근과 실행에 대해 질문해본다.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즐겁고 보람있게

    백현호 학교·사회 예술강사(국악 분야)

    송지원_음악학자
  • 접속과 접촉, 감각의 교차와 연결

    코로나 이후의 미술 소통의 변화와 《경험적 감각》전

    김옥렬_현대미술연구소 대표
  • 한계에 맞선, 새롭고 소소한 접근

    [해외리포트]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영미권 예술교육 프로젝트

    국제협력팀
  • 상상을 자극하는 새롭고 깊은 생각

    애이비씨랩 ‘프로젝트 42 : Z플래닛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김탕_기획자

당사자성을 탐구하는 방법

  • 어린이의 ‘무한한’ 세계와 만나려면

    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이 놓치지 않아야 할 것

    김소영_작가
  • 삶을 배우고 꿈을 응원하는
    전환의 시간

    드라마 <나빌레라>가 일깨운 노인 문화예술교육

    조은아_피아니스트,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느긋이 함께, 꾸물거리며 꿈꾸다 보면

    꾸물꾸물문화학교의 관계 맺기

    최보연_상지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조교수
  • 자기 이야기가 생겨나는 자리

    스스로 주인공이 되는 『자연에서 노는 아이』

    탁동철 _ 양양 조산초등학교 교사

지구를 생각하는 예술

  • 부디 작은 나무를 심어주오

    오늘부터 그린⑦ 자연으로부터 배우는 기다림의 미덕

    김장훈_전문 정원사
  • 쓸고 닦고 조이고 보듬고 – 유기사물구조대 출동!

    오늘부터 그린⑥버려진 물건을 구조하기

    이연우_피스오브피스
  • 태어나 처음 극장에서 만나는 지구

    오늘부터 그린⑤ 만나다

    이혜원_블루밍루더스 공동예술감독
  • 슬픔도 불안도 이겨낼 이야기의 힘

    오늘부터 그린④ 녹이다

    이혜원 _ 블루밍루더스 공동예술감독

위기의 시대, 행동하는 예술교육

  • 행동하는 예술가를 위한 길잡이

    [해외리포트] 예술행동을 돕는 온라인 공간

    국제협력팀
  • 위기의 시대에 대응하는 예술교육

    제4회 유네스코 유니트윈 국제 학술대회 리뷰

    이진우_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학술연구 교수
  • 함께 지구를 뒹굴며 돌보는 힘

    기후 정의 창작집단 ‘콜렉티브 뒹굴’

    이혜원 _ 블루밍루더스 공동예술감독
  • 당신 곁에선 어떤 소리가 들리나요?

    소리로 느끼는 지구의 변화

    박다현 _ 작곡가, 예술교육자

생애전환 문화 예술 교육

  • 인생 후반전을 꽃피우는 ‘의미 있는’ 예술 참여

    [해외리포트] 영국 노년기 참여 예술 프로그램 툴킷

    서미선_자유기고가
  • 오냐나무야, 꿈꾼 대로 살아보자꾸나

    전환을 위한 새로운 공부

    나무선 _ 터득골 대표
  • 조금 다른 삶을 향한 용기를 북돋는다

    구민정 50+인생학교 부학장·홍익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부교수

    황정옥 _ 경성대학교 무용학과 강사
  • 우리 집 담장 너머 이웃을 향하는

    삶을 전환하는 공간

    육현주 _ 더함플러스협동조합 교육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