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전체 기사

아르떼365 기사들을 주제별로 분류해놓았습니다.

예술, 예술가의 본질과 마주하며

“좋은 예술작품만큼 좋은 예술교육은 없다”는 말이 있다.
한 해의 시작, 예술가가 자신의 예술 작업이자 과정으로서 자연스럽게 결합하며 활동하는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사례를 살펴본다.

  • 예술은 어떻게 삶을 흔들고 갈망하게 하는가

    빼뻘에서 마주한 예술의 질문

    김현주_시각예술가·아티스트커뮤니티 클리나멘 대표
  • 바닷길 따라, 지속가능한 예술의 미래를 향해

    스칸디나비아 ‘기후를 위한 행동’의 예술적 실천

    박지선_프로듀서 그룹 도트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 잃어버린 어둠을 찾아서

    예술의 본질과 마주하며

    임체스_작가·예술교육실천가
  • 몸, 움직임, 바라보기 그리고 연루되기

    고헌·임금님 생태움직임연구소 소행성

    김소연_연극평론가

2021-2022,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

한 해를 정리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시기, 아르떼365 참여 필진과 전문가,
문화예술교육 참여자의 이야기를 통해 2021년 문화예술교육계 주요 이슈를 꼽아보고,
2022년 주목해야 할 흐름을 짚어본다.

  • 길 끝에서 새 길을 튼다

    2021-2022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② 2022 도전과제

    정리_프로젝트 궁리
  • 새로운 꿈을 꾸듯,
    예술의 기운을 전합니다

    2022년 예술가의 새해 소망

    구지민·방영경·이승연·이영연·최제헌
  • 비대면-초연결, 새로운 시대의
    첫 장을 열며

    2021-2022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① 2021 이슈와 평가

    정리_프로젝트 궁리
  • 금쪽같은 문화예술공간
    “문세권에 삽니다”

    평범한 일상을 반짝이게 하는 동네 예술공간

    프로젝트 궁리

시민의 활동력을 북돋는 문화예술교육

단순한 향유를 넘어 시민의 활동력을 북돋기 위해 앞으로의 문화예술교육이 강화해 나가야 할 점은 무엇일까?
시민이 주도하는 다양한 현장과 사례를 통해 짚어본다.

  • 변방 아닌 삶의 중심에서
    뉴스를 길어 올린다

    주민이 만드는 커뮤니티 아트, 풀뿌리 신문

    황민호_옥천신문 대표
  • 울퉁불퉁한 현장에서 뿌리내리는 발견의 가치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⑥

    원향미_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선임연구원
  • 한없이 예술적인, 그래서 정치적인

    과천문화·예술연대의 예술가 시민 활동

    석수정_안무가·예술교육가·마을활동가
  • 노동·정치·문화를 연결하는
    일상의 예술

    강서양천민중의집

    최준영_문화연대 문화정책센터 소장

문화예술교육 분권의 길 찾기

지역에서 살아가는 우리 삶에 더 가까이 다가오는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문화예술교육의 지역화 시대, 참여와 분권의 의미를 생각하며 지역주체 ‘누구나’ 함께하는 문화자치의 실현 가능성을 모색해본다.

  • 자치와 분권을 실현하는
    변화의 모멘텀

    [좌담] 문화 자치와 문화 분권

  • 주민부터 행정까지,
    마음을 얻고 스며들기

    문화지소 해남

    박우주_광주 북구문화의집
  • 지역의 이슈를 담아, 편지를 띄운다

    지역별 문화예술교육 웹진

    프로젝트 궁리
  • 끄트머리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을 상상하다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⑤

    이은진_칼럼니스트, 빈둥협동조합

더 가까이 일상적 삶의 장소에서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중심이 중앙에서 지역으로, 삶과 더욱 밀착된 범위로 옮겨지고 있다.
생활권역에서 작동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역할과 가치, 그리고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살펴본다.

  • 온 동네 이야기꽃 피는 평상을 가꾼다

    오혜자 초롱이네도서관 관장

    남은정_프로젝트 궁리 기획자
  • 관성을 깨는 자기 질문으로부터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②

    전영주_충북문화재단 예술교육팀장
  • 주인됨으로 만들어갈 자치와 문화

    지방자치와 지역문화 분권

    손경년 _ 김해문화재단 대표이사
  • 나의 터전을 교재로, 놀이터로

    어쩌다 예술쌤④ 지역을 담은 수업 만들기

    최현주_학교 예술강사(국악 분야)

장벽 없는 문화예술교육

장애를 다른 감각의 세계로 이해하고 접근하는 문화예술교육은 어떻게 가능할까?
모든 사람의 자리를 인정하는 사회적 감수성, 환대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논의해본다.

  • 나 자신으로, 자유롭게, 어우러지며

    [좌담] 장벽 없는 문화예술교육

    정리_프로젝트 궁리
  • 다양성의 세계로 초대하는
    ‘게임의 규칙’

    장애에 관한 생각을 바꾸는 놀이

    프로젝트 궁리
  • 감각의 교차 속,
    비로소 듣고 들리는 것

    아트엘 <듣다> 프로젝트

    손옥주 _ 공연학자
  • 있는 그대로의 표현으로, 내 얼굴을 비추는

    ‘니얼굴’ 정은혜 작가 가족

    정원철 _ 시각예술가·[아르떼365] 편집위원

새롭게 마주하는 감각

코로나19 이후, ‘만남’ ‘접촉’ ‘감각’의 의미가 새롭게 다가오고 있다.
다시금 ‘포스트 코로나’ 논의가 뜨거운 지금, 만남과 연결에 대한 창의적 접근과 실행에 대해 질문해본다.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즐겁고 보람있게

    백현호 학교·사회 예술강사(국악 분야)

    송지원_음악학자
  • 접속과 접촉, 감각의 교차와 연결

    코로나 이후의 미술 소통의 변화와 《경험적 감각》전

    김옥렬_현대미술연구소 대표
  • 한계에 맞선, 새롭고 소소한 접근

    [해외리포트]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영미권 예술교육 프로젝트

    국제협력팀
  • 투명한 진실이자 진실된 허구로서 감각하기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이 마주해야 할 것

    류현미 _ 미술가

당사자성을 탐구하는 방법

  • 어린이의 ‘무한한’ 세계와 만나려면

    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이 놓치지 않아야 할 것

    김소영_작가
  • 느긋이 함께, 꾸물거리며 꿈꾸다 보면

    꾸물꾸물문화학교의 관계 맺기

    최보연_상지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조교수
  • 삶을 배우고 꿈을 응원하는
    전환의 시간

    드라마 <나빌레라>가 일깨운 노인 문화예술교육

    조은아_피아니스트,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어린 미적 인간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제주춤예술원 ‘춤추는 배냇저고리’ 프로젝트

    고영직_문학평론가

지구를 생각하는 예술

  • 슬픔도 불안도 이겨낼 이야기의 힘

    오늘부터 그린④ 녹이다

    이혜원 _ 블루밍루더스 공동예술감독
  • 폭풍우가 오기 전에, 함께 탈 배를 짓자

    오늘부터 그린③ 짓다

    이혜원_블루밍루더스 공동예술감독
  • 그들의 눈으로 만나는 지구

    오늘부터 그린② 보다

    이혜원_블루밍루더스 공동예술감독
  • 나와 기후위기 사이, 숨은 연결고리 찾기

    오늘부터 그린① 잇다

    이혜원_블루밍루더스 공동예술감독

위기의 시대, 행동하는 예술교육

  • 행동하는 예술가를 위한 길잡이

    [해외리포트] 예술행동을 돕는 온라인 공간

    국제협력팀
  • 위기의 시대에 대응하는 예술교육

    제4회 유네스코 유니트윈 국제 학술대회 리뷰

    이진우_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학술연구 교수
  • 회복의 힘은 행복한 경험에서 나온다

    위기의 시대, 학교 예술교육이 해야 할 일

    임종길 _ 미술작가
  • 당신 곁에선 어떤 소리가 들리나요?

    소리로 느끼는 지구의 변화

    박다현 _ 작곡가, 예술교육자

생애전환 문화 예술 교육

  • 조금 다른 삶을 향한 용기를 북돋는다

    구민정 50+인생학교 부학장·홍익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부교수

    황정옥 _ 경성대학교 무용학과 강사
  • 오냐나무야, 꿈꾼 대로 살아보자꾸나

    전환을 위한 새로운 공부

    나무선 _ 터득골 대표
  • 인생 후반전을 꽃피우는 ‘의미 있는’ 예술 참여

    [해외리포트] 영국 노년기 참여 예술 프로그램 툴킷

    서미선_자유기고가
  • 우리 집 담장 너머 이웃을 향하는

    삶을 전환하는 공간

    육현주 _ 더함플러스협동조합 교육이사

생활중심 문화예술교육

  • 거침없이, 지역 중심 생태계를 향하여

    [기획포커스] 지역의 발견과 궁리②

    정리_프로젝트 궁리
  • 지역 주도 문화예술교육으로의 지형 변화

    2020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사업과 운영 현황

    지역협력팀
  • 코로나19 이후, 멈추지 않는 시도

    [기획포커스] 지역의 발견과 궁리①

    정리_프로젝트 궁리
  • 예술은 더 넓게 지역은 더 좁게

    억압받는 사람들의 연극공간 해(解)

    유은경 _ 문화집단 너느로 대표

2020년 결산과 2021년 전망

  • 온택트에서 예술의 본질을 탐구하다

    2021년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③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다가온 변화에 당당히 도전하기

    2021년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②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가지 않은 낯선 길을 느리게 걷기

    2021년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①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회복하는 예술을 향한 희망과 다짐

    2020-2021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➁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사회적회복력으로서 문화예술

  • 위로와 안식, 희망을 찾아가는
    새로운 길

    2020년 우리를 지탱해준 것

    정리_프로젝트 궁리
  • 거리로, 광장으로, 예술을 실어 나른다

    사회적 실천에 연대하는 예술가

    김슬기 _ 공연 드라마투르그
  • ‘우리’를 도모하는 오늘의 방식

    이모저모 도모소 〈슬로우슬로우 탭탭-지팡이 탭댄스〉

    손옥주 _ 공연학자
  • 반 걸음 앞에서, 묻고 발견하고 보태기

    김성미 예술강사

    박진명 _ 생각하는바다 대표

코로나19, 문화예술의 성찰

  • 닫힌 문을 열며, 일상의 회복과 연대

    이승욱 플랜비문화예술협동조합 대표

    박형준 _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일상을 나누고, 서로를 돌보는 공간

    미아리고개 도시재생 공간 ‘미인도’

    허선희 _ 마을예술창작소 공간 릴라 운영지기
  • 민주주의와 공동체성을 위한,
    발현하는 마을아카이브

    예술교육과 기록

    이영남 _ 한신대학교 한국사학과 교수
  • 자신의 길을 찾아 나아가는 예술가에게

    지금 여기, 함께 살아감의 미학

    사이먼 맥버니 _ 영국 컴플리시테 극단 대표, 배우, 연출가

도시의 삶과 문화예술교육

  • 전환 순간의 논리

    사사로운 예술을 추구하기 위하여

    주성진 _ 문화용역 대표
  • 존엄을 지키며 창작하기

    스스로 변화를 만드는 예술가의 움직임

    김슬기 _공연 드라마투르그
  • 세상에 길들지 않는 공부,
    서로를 지키는 활동

    생활교육공동체 공룡

    임재춘 _ 커뮤니티 스튜디오104
  • 품어서 하나의 숲을 만들 듯,
    공생하는 예술

    박李창식 문화살롱 공 대표

    김현주 _ 시각예술가, 아티스트커뮤니티 클리나멘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