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는 서커스
교육현장에서 만난 서커스
평범한 일상을 마법 같은 순간으로 이끌어주는 서커스! 공중그네와 외줄 타기는 특별한 훈련을 받은 곡예사들만의 것일까요? 다양한 서커스 세계를 경험하며 조화와 협력을 배우는 서커스 예술교육, 지금부터 만나보시죠.
서커스를 통한 문화예술교육
서커스 예술교육은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하지만, 유럽에서는 이미 30년 전부터 시민 대상의 교육·사회 통합 프로그램으로서 그 효과를 인정받아왔습니다. 2015년부터 서울문화재단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에서 시작한 <서커스 예술놀이터>는 매년 참가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높은 만족도와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대표적인 서커스 예술교육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서커스 예술놀이터는 서커스 기예 체험뿐만 아니라, 조화와 협력을 중요시하는 서커스 활동을 통해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 형성, 사회성 증진에 기여하는 건강하고 창의적인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크로바틱과 바디드럼을 배우며 참가자들은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고, 정서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줄 위에서 균형을 잡으며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타이트 와이어(Tight Wire)’, 순발력과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저글링(Juggling)’ 등 다양한 서커스의 세계를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서커스를
영국 국립서커스 예술센터는 유럽의 선도적인 서커스 교육기관 중 하나입니다. 서커스 예술 학사 학위와 자격증 과정 등 다양한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졸업생들은 ‘태양의 서커스’ 등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국립서커스예술센터에서는 전문 교육과정 외에 어린이, 청소년, 가족, 학생, 직장인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합니다. 특히 3세부터 7세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하는 가족 프로그램은 스토리텔링과 균형감, 창의력을 계발하는 기회를 줍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일반인과 직장인을 위한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서커스를 통한 팀 빌딩 워크숍은 직장에서 즐거움과 새로운 에너지를 찾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아주 이상적인 프로그램입니다. 공중그네, 저글링, 죽마(竹馬)타기를 배우면서 팀원들 모두 함께 도전하고 영감을 주고 협업을 이끄는 흥미진진한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서커스에서 배우는 헌신과 협동
서커스 스미르쿠스는 미국 버몬트주에 위치한 비영리 예술·교육 기관입니다. 서커스의 기술, 문화, 전통을 널리 알리고 서커스 예술을 통해 삶을 바꾸는 모험에 참여하도록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서커스 예술을 배우고 싶어 하는 모든 연령을 대상으로 캠프를 엽니다. 실제 서커스 텐트에서 진행하는 캠프에서는 외발자전거를 타고 저글링을 하거나 공중그네에서 요가를 해볼 수 있습니다. 미국 전역에서 온 참가자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지속적으로 우정을 쌓을 수 있는 좋은 장소이지요.
서커스 스미르쿠스에서는 학교나 방과 후 교실에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숙련된 서커스 교육자들이 저글링, 디아볼로, 접시 돌리기 등 전문적인 서커스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서커스는 헌신, 규율, 근면을 필요로 하는 활동이며, 경쟁보다는 협동을 강조합니다. 아이들은 협력과 우정을 배우고 함께 하나의 목표를 성취하게 됩니다. 2017년 서커스 교육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서커스 교육을 통해 사회적, 정서적 학습 능력이 증진되었으며, 서커스 예술을 K-12 교육에 통합하여 학생의 학업 성과를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서커스의 매력 속으로 퐁당
미국 플로리다주 새러소타에 위치한 서커스예술음악원은 비영리 공연예술 교육기관입니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전문 코치에게 공중그네, 에어리얼 실크(AERIAL SILK), 트램펄린 등을 배우면서 서커스를 통한 즐거움과 배움, 그리고 삶의 풍요로움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6세부터 15세 사이 어린이들이 참여하는 서커스 여름 캠프는 1~2주간 여러 가지 곡예와 서커스 예술을 배운 후 가족과 친구들을 초대하여 멋진 공연까지 할 수 있는 독특한 경험과 기회를 제공합니다.
서커스예술음악원의 예술통합(STEAM)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면서 과학, 영어, 예술, 수학, 기술, 공학, 그리고 연극의 원리를 보여줍니다. 동화 「줄타기 곡예사 미레트(Mirette on the High Wire)」의 이야기를 읽은 후, 진짜 줄타기를 시도하는 특별한 경험을 해보는 수업은 2학년에서 4학년 아이들이 주 대상입니다. 이 수업을 통해 아이들은 서커스 용어를 비롯한 새로운 단어를 배우고, 100년 전 파리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기회와 함께 영웅주의, 두려움, 우정, 책임감에 대해 성찰하게 됩니다.
위태로운 곡예, 아슬아슬한 묘기를 온몸으로 즐기며 잊지 못 할 경험을 해보는 서커스 예술교육! 경쟁이 아닌 우정을 배우며 함께 도전하고 조화롭게 협력하는 흥미진진한 서커스 예술교육을 체험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프로젝트 궁리
기사가 좋았다면 눌러주세요!
코너별 기사보기
비밀번호 확인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