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시기는 외부의 자극이나 경험에 따라 신체와 정서의 발달 과정에 큰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며 동시에 뇌 발달 과정에 있어 리모델링되는 중요한 단계를 겪는 시기이다. 이와 관련하여 이들에게 주어지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나타나는 긍정적 효과들이 체험의 즐거움과 함께 인지•감성적 능력과도 관련성이 있다는 점이 객관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지원으로 김붕년 교수(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팀이 추진한 연구에 따르면 문화예술교육은 아동‧청소년에게 우울감 감소, 공감능력 향상과 같은 정서‧행동적 측면의 긍정적 변화와 인지기능 및 주의력 향상 등의 뇌 영역발달에도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인포그래픽스는 위와 같은 내용이 담긴 국내‧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아동‧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효과를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매일경제 신문기사 및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정책연구팀 인포그래픽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포그래픽

 

기사 원문(매일경제) http://news.mk.co.kr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정책연구팀 인포그래픽 홈페이지 http://www.pinterest.com

 

문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정책연구팀(02-6209-5952/5953)

 

 

관련기사
뇌 과학으로 규명해본 문화예술교육의 놀라운 효과 http://www.arte365.kr/?p=31551
예술교육과 뇌 인지능력 간 상관관계 연구 보고서 http://www.arte365.kr/?p=6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