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사회 양상을 문화예술에 비추어보면, 창조적 사고를 요하는 문화의 시대임을 알 수 있다. 이를 반영한 문화예술교육은 2005년부터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소통과 공감, 함께 나누는 행복’이라는 비전으로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국민행복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논의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련 정책들이 꾸준히 확대 시행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크게 ‘학교 문화예술교육’과 ‘사회 문화예술교육’으로 구분되어,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발 운영되어 왔다. 이는 기존의 편향적이고 기능중심적인 예술교육에 대한 반성과 더불어 문화예술교육의 공공성을 강조하면서 시도되었다. 이러한 시도는 학교와 사회 문화예술교육의 양적인 확장에 기여해 왔다고 볼 수 있으며, 특히 전 국민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실현에 ‘학교’를 문화예술교육의 출발점으로 인식하고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국민을 수동적인 문화 소비자가 아닌, 문화의 창조자로 성장시키기 위한 움직임이며, 이러한 흐름에 보다 체계적인 교육방향 설정을 위한 연구들이 함께 진행되었다.

 

본 리포트에서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다양한 고민과 노력을 담은 관련 지원사업과 연구들을 소개하려고 한다.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를 학교 현장으로
‘예술강사 지원사업’

 

‘예술강사 지원사업’은 자격을 갖춘 분야별 전문 예술강사 4,735명(2014년 기준)이 예술현장과 공교육을 연계하고 정기적으로 학교를 방문하는 사업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예술강사 지원사업’은 2000년 16개 지방자치단체와 한국국악협회가 중심인 국악강사풀제로부터 출발하여 2002년 연극, 2004년 영화, 2005년 무용과 만화‧애니메이션으로 확대되었고, 2005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설립을 기점으로 공공성 강화와 지역 교육청과의 체계적 협력을 위한 정책 추진 체제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2010년 공예, 사진, 디자인 분야로 확대되어 현재는 8개 분야에서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와 특수학교, 대안학교 대상으로 교육과정에 지원되고 있다. 이를 통해, 학교를 중심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 지방자치단체와 지역교육청,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16개 시‧도 광역센터, 예술강사가 함께 협력하여 문화예술교육을 발전시키고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75% 이상의 학교가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수혜를 받고 있고, 사업 실행 년도부터 현재까지의 10여 년 동안 7,800여 개의 수혜학교가 증가되는 괄목할만한 양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결실이 서서히 보이고 있다.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예술강사 지원사업’ 수혜학교 및 강사수>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를 학교 현장으로
『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

 

학교 문화예술교육은 ‘예술강사 지원사업‘과 함께 양적 성장을 이루었다. 이를 바탕으로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질적 성장, 즉 학교 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고민이 이루어지면서 이와 관련된 연구 사업들을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그 첫 단계로 『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이하, 교육표준 연구)를 추진하였다. 그간 수 차례에 걸친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무엇보다도 교급별, 교과군별 수업시수 제시를 통한 학기집중이수가 가능해졌던 것이 연구의 주요한 배경이 되었다. 더불어 예술 과목에는 음악, 미술뿐만 아니라 다른 예술분야가 포함될 수 있도록 하는 등 학교 현장의 예술교육의 관심이 증대된 상황이었다.

 

당시 개정 교육과정은 현실적으로 음악, 미술, 그리고 국어 안의 문학, 체육 안의 표현활동, 통합교과로서의 즐거운 생활 등으로 분야를 다양화하였으나 예술교육의 일관된 시각과 목표보다는 교과중심, 주제중심의 내용으로 구성•운영되고 있어 체계적인 심화교육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시대의 변화와 요청에 대응할 수 있는 통합적인 사고와 예술교육의 보편성•특수성을 아우를 수 있는 교과 재편성이 요구되었다(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2011).

 

이러한 고민을 바탕으로 10개 분야의 교육표준 연구가 진행되었고, 문화예술교육의 단계성과 체계성, 그리고 연계성 마련은 미래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사항이었다.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도입된 시기에 이러한 필요성을 반영한 교육표준 연구가 추진되었고, 이는 분야별 특수성과 문화예술교육의 공통가치를 모두 반영한 첫 시도로서 눈 여겨 볼만한 연구이다.

 

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

<『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결과>

 

예술강사 영역의 근거를 마련
『2013 예술강사 사업관련 교과 교육과정 분석 연구』

 

교육표준 연구가 예술교육 전반 학령기준의 표준을 제시하여 체계화를 마련하였다면, 그 후속연구인 『2013 예술강사 사업관련 교과 교육과정 분석 연구』는 학교 현장의 예술수업 가능시수와 내용을 분석하여, 학교 현장의 예술교육 범위를 제시하였다. 이는 정해진 교과의 시수 중에 예술강사가 어느 정도 교과의 예술과목을 담당하는 것이 적정한지를 분석하여 예술강사의 역할을 명료화시켰다는 의미를 지닌다.

 

이 연구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과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이 함께 시행되고 있는 ‘과도기적’ 기간에 이루어진 것이므로,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의 결과가 완전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또한, 초등학교 1~2학년의 경우에는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통합교과’를 강조하여, 국어와 수학을 제외한 모든 교과를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방식을 강조하고 있으므로 분석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따라서 초등학교 3~6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1학년의 기본교과와 고등학교의 선택교과에 대한 예술수업이 가능한 최대시수와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외, 창의적 체험활동과 토요 동아리의 바람직한 활동 전개를 위하여 각 분야에서 참여하고 있는 활동내용을 조사하여, 실제적인 주요 사례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교과서 분석은 일부 학자들의 경험과 판단에 기초하였으나, 교과안에서의 예술교육의 범위를 가늠하였고, ‘예술강사의 영역’의 근거 마련을 통해 ‘예술강사 지원사업’ 운영에 대한 기초자료로서의 큰 의미가 있는 연구로 볼 수 있다.

 

시수 분석 결과
시수 분석 결과
시수 분석 결과
시수 분석 결과

<『2013 예술강사 사업관련 교과 교육과정 분석 연구』의 시수 분석 결과>

 

기초 연구를 바탕으로 한 문화예술교육의 확장
『학교 문화예술교육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과거에도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콘텐츠 개발이 진행되었으며, 학교 현장성을 고려하기 위해 앞서 언급한 기초연구들이 진행되었다. 이러한 기초연구들을 연계하여 4개 분야(공예, 만화‧애니메이션, 연극/2012년, 국악/2013년)의 교수-학습지도안이 개발되었고, 현재 3개 분야(무용, 영화, 디자인/2014년)의 교수-학습지도안이 개발 중이다. 이 지도안은 추후 연수를 통해 예술강사들에게 배포하는 등 폭넓게 활용될 예정이다.

 

콘텐츠 개발의 노력은 예술강사 간의 서로 다른 전문성과 경험, 그리고 지역의 교육환경, 학교현장 수업과 연결되므로, ‘강사의 전문성’, ‘교육표준을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의 연결을 통하여 예술강사와 학교 학생들에게 보다 의미 있는 학습경험을 나누고자 하는 시도이다. 그러므로 다양한 교육내용 개발과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시도, 그리고 노력이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으로 이어져 향후 문화예술교육의 절대적 필요성을 모두가 공감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 본다.

김서연 _ 정책연구팀

김서연 _ 정책연구팀

참고문헌(Reference) 및 관련자료
남서울대 산학협력단(2011). 『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공예』.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단국대 산학협력단(2011). 『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국악』.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하대 산학협력단(2011). 『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디자인』.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중앙대 산학협력단(2011). 『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만화애니』.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청주교대 산학협력단(2011). 『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무용』.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진주교대 산학협력단(2011). 『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미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사진교육학회(2011). 『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사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2011). 『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연극』.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영화교육학회(2011). 『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영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교원대 산학협력단(2011). 『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음악』.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2012). 『2012 학교 문화예술교육 우수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연구(공예, 만화애니메이션, 연극)』.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권덕원 외(2013), 『2013 예술강사 사업관련 교과 교육과정 분석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2013). 『2013 학교 문화예술교육 우수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연구(국악)』.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링크 클릭 후 SNS계정을 통해 로그인하시면 Share -> Download 메뉴에서 해당 PDF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