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문화예술교육 정책동향

1.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의 교육적 활용과 윤리적 쟁점 논의
2. 2023 학교예술교육 영상 공모전 「예술온교실」
3. 예술활동증명 기관 간 정보공유, 경력정보시스템 구축
4. ‘예술이 쉼이 되는 시간’ 2023 아트 포레스트 페스티벌 개최

1.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의 교육적 활용과 윤리적 쟁점 논의 (′23.7.21.)
교육부는 지난 7월 21일(금) 이화여대 미래교육연구소와 함께 ‘제8차 디지털 인재양성 100인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8회차를 맞이한 이번 토론회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의 교육적 활용과 윤리’를 주제로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인공지능이 교육 현장에 가져온 변화와 그로 인해 발생한 윤리적 쟁점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류태호 버지니아대학교 교수가 ‘미국 대학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방안과 윤리적 쟁점(이슈) 대응전략’을, 이상은 성균관대학교 교육개발센터 부센터장이 ‘어떻게 챗GPT의 윤리적 활용을 유도할 것인가’에 대해 성균관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했다. 이후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미래교육연구소장이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주제로 윤리적 쟁점과 주체별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포럼 내용은 영상과 자료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제8회 디지털 인재양성 100인 포럼 영상
포럼 자료집
2. 2023 학교예술교육 영상 공모전 「예술온교실」 (′23.8.8.)
학교예술교육중앙지원단은 8월 14일(월)부터 10월 4일(수)까지 전국 초·중·고 학급 및 학생 예술동아리를 대상으로 ‘2023 학교예술교육 영상 공모전 「예술온교실」을 개최한다. 공모 주제는 ‘우리, 함께, 예술’이다. 예술교과수업·자유학기·학생예술동아리 등에서 오케스트라·합창·연극 등 학생들이 협력·참여하는 학교예술활동을 담은 일반(3~5분 내외) 영상 또는 숏폼(1분 이내) 영상으로 제작해 온라인에 공유하면 된다. 내용은 학교의 예술동아리·예술수업 활동이나 공연·전시 등 작품활동 소개, 예술과 함께하는 학교의 일상이나 예술동아리 학생의 일과 브이로그 등이며, 뮤직비디오, 브이로그, 모션그래픽, 애니메이션 등 자유로운 형식으로 제작할 수 있다.
우수작 시상은 초등, 중등 각각 대상 1편, 최우수상 8편, 우수상 6편을 선정한다. 대상 2편의 지도교사에게는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참여학생에게는 기념품을 지급한다. 12월~24.1월 중 심사를 거쳐 결과 발표와 시상, 공유할 예정이다. 참여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 ‘학교예술교육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학교예술교육포털 ‘예술온교실’
3. 예술활동증명 기관 간 정보공유, 경력정보시스템 구축 (′23.8.8.)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인의 활동 경력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예술인 복지법」 일부개정안(이하 개정안)이 8월 1일(화) 국무회의를 거쳐 8월 8일(화) 공포됐다고 밝혔다. ‘예술활동증명 제도 개선’ 과제의 일환으로 처리기관 간 정보공유, 예술인 경력정보시스템 구축·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개정안은 2024년 2월 9일부터 시행된다. 이번 개정안에서는 ▲예술인을 ‘예술인’과 ‘예술 활동 증명 예술인’으로 구분해 정의하고, ▲예술활동증명 처리기관 간 심의를 위한 정보공유, ▲예술인 활동 경력 등을 관리하기 위한 경력정보시스템 구축·운영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우선 예술인을 ‘예술인’과 ‘예술활동증명 예술인’으로 구별해 예술활동증명을 받지 않은 ‘예술인’도 일반적인 직업적 권리보호 대상임을 명확히 했다. 이를 통해 예술 현장에서 예술활동증명을 예술인임을 증명하는 제도로 오인하는 것을 막고, 일반 예술인이 직업적 권리보호 대상에서 제외되는 사례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술활동증명에 필요한 성명, 연락처 등 심의 정보를 처리기관들이 공유함으로써 일관성 있고 신속하게 심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최근 20주 가까이 소요되고 있는 예술활동증명 심사 처리가 향후 약 12주 정도로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예술인의 활동 경력 등을 축적하고 이용할 수 있는 법률적 근거가 마련되어 앞으로 예술인의 저작물, 문화예술용역 계약 관련 자료를 보유·이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정책브리핑 보도자료
4. ‘예술이 쉼이 되는 시간’ 2023 아트 포레스트 페스티벌 개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립 50주년과 문화예술 후원 캠페인 ‘예술나무운동’ 10주년을 맞이하여 오는 9월 23일(토) 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에서 <아트 포레스트 페스티벌 ART FOR;REST FESTIVAL>을 개최한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하는 페스티벌로, 축제를 찾은 관객들에게 예술의 가치와 후원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클래식, 록, 뮤지컬, 국악, 재즈 등 국내 최정상 아티스트 7팀이 출연하며, 잔디마당에 조성된 ‘포레스트존’에는 음악과 함께 다채로운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문학과 미술 프로그램, 친환경 업사이클링 작품과 장애 예술인의 창작물을 만나볼 수 있는 ESG 마켓도 열릴 예정이다. 관객은 이벤트 타임과 잔디마당 곳곳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통해서 예술후원에 참여할 수 있다. 한편, SNS를 통해 예술후원에 동참할 수 있는 ‘한호흡 챌린지’가 8월부터 진행된다. ‘아트 포레스트 페스티벌’은 ‘놀면서 기부’하는 콘셉트의 축제로 관객이 구입한 티켓 수익은 소외된 이웃을 위한 예술 치유 프로젝트에 전액 기부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보도자료
‘arte라이브러리 – 위클리 뉴스’에서 더 다양한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동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기획 및 원문가공_연구국제팀
정리_프로젝트 궁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