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중국민생은행이 후원 및 재정 지원하여 설립된 민생현대 미술관은 중국 국내외 현대 미술 증진과 관객의 정규 예술 교육 활동을 장려하는 비영리단체로서 중국 현대 미술과 해외 파트너와의 대화 및 협력 활성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민생현대 미술관은 전시회 외에도 컬렉션 및 학술적 연구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철강공장에서 미술관으로
한때 철강공장이었다가 예술단지로 탈바꿈한 홍방 국제예술단지 내에 위치한 민생현대 미술관의 총면적은 4,000 평방미터에 이르며, 5개 전시관과 방문객의 사용 편의를 위한 보고실, 독서실, 카페, 현금지급기 및 서점이 위치하고 있다. 홍방 국제예술단지 내에는 주말 방문객들을 위해 널찍이 개방된 잔디 정원과 갤러리, 예술 상점 및 레스토랑이 있으며, 상하이 종합예술단지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명소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민생현대 미술관에서는 이러한 기회를 십분 활용해 대중의 관심과 주목을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예술교육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지난 주 민생현대 미술관 보고실에서 ‘현대 미술 발전에서 독립적 조직 및 개인’을 주제로 대담이 개최되었다. 호한루 큐레이터의 주재로 열린 본 대담에는 빈센트 웜스 카디스트 예술재단 설립자, 필립 티나리 울렌스 현대 미술센터 관장, 래리 프로지어 록번드 미술관 관장, 리펭 민생현대 미술관 부관장, 치아오 지빈 컬렉터가 연사로 초빙되었다. 중국 내 수많은 현대 미술 거장들이 함께 한 본 행사는 예술계 전문 인사뿐만 아니라 현대 미술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로 성황을 이루었다. 질의문답 세션에서는 한 참석자가 현대 미술계에서 가장 유명한 중국인 큐레이터로 손꼽히는 호한루 큐레이터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였다.
Q: 소위 현대 미술의 걸작이라는 작품들을 볼 때면 차라리 혼란스럽기까지 합니다. 솔직히 그렇게 높은 가격에 팔리는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그려도 똑같이 그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 (웃으며) 매우 흥미로운 질문입니다. 질문자님께서 현대 미술에 가지고 계신 관심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또 그렇게 혼란스럽게 여기시는 것도 전혀 나쁜 일이 아닙니다. 다만, 현대 미술이 무엇인지 진정으로 이해하시고 싶으시다면 보다 체계적으로 공부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현대 미술의 핵심 가치를 이해하실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미술계 안팎을 연계하는 대화 속에 예술 교육의 참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민생현대 미술관에서는 예술 전문가와 아마추어 간의 건전한 상호 대면의 장을 마련해오고 있다.
또한 각각의 주요 전시 홍보를 위해 대담 및 가이드 투어 등 총체적 활동을 매개하여 관객 발전 및 전시 홍보를 꾀하고 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http://www.minshengart.com/en/lecture/history/을 클릭해 지난 2년간의 민생현대 미술관 교육활동 목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글_ 린푸 중국통신원
기사가 좋았다면 눌러주세요!
기사가 좋았다면 눌러주세요!
좋아요
0코너별 기사보기
비밀번호 확인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