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하고 배우는 이야기꾼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찔레와 장미, 김치국씨 환장하다, 햄릿, 불의 가면, 어머니, 놀이가 있는 마임, 꽃님이발관 등 그녀를 수식하기 위한 단어이자 연극 작품의 제목들이다. 1992년부터 연극을 시작해 벌써 20년이라는 경력을 가진 베테랑 배우지만, ‘아직 배울게 많은 평범한 배우입니다.’라는 말로 자신을 소개하는 박영희 강사는 현재 이야기꾼의 책공연팀에서 교육팀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2009년 하자센타에서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팀을 구성하던 중 극단 사다리 연출자인 유홍영 선배의 추천으로 처음 팀에 합류하게 되었어요. 이미 연극 수업을 하며 예술강사로 활동해왔기 때문에 책을 소재로 한 공연, 워크숍, 포럼 등 문화예술을 교육적 이야기로 풀어내 어린이, 청소년들을 만나는 것은 익숙했죠.”
공연을 통해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만나고 그들과 소통하며 생활 속 문화예술과 교육이 소중하다는 것을 실감했다는 그녀는 문화예술교육은 ‘공기와 같다’고 했다. 우리가 숨을 쉬기 위해서 자연스레 들이마시는 공기처럼, 문화와 예술에 담긴 다양한 이야기와 교육적 메시지는 아이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대화하도록 이끌어내고, 그렇게 시작된 대화를 통해 아이들은 서로를 알아가고 배우며 자연스레 소통하게 된다는 것이다. “아이들을 만나고,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제가 배우는 것도 많아요. 무엇보다 좋은 이야기와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다양한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도 깨달았죠.”
중국 오경의 하나인 <예기>의 <학기>편에 교학상장[敎學相長]이라는 사자성어가 등장한다. ‘진리가 있다 해도 배우지 않으면 그것이 왜 좋은지 알지 못하며 따라서 배워 본 후에 자신의 부족함을 알 수 있으니, 가르친 후에야 비로소 어려움을 알게 된다’는 뜻이다. 결국 제자와 스승은 가르치고 배우면서 더불어 성장한다는 것이다. 그녀의 말처럼 아이들과 이야기꾼은 지금, 서로에게 배우며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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