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어젠다 10년, 예술교육 발전 어디까지 왔을까?

아르떼 인포그래픽② 2018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교육R&D팀)에서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연구보고서, 통계 등 시의성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아르떼 인포그래픽’을 제작하여 문화예술교육에 대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올해는 2018년에 진행한 주요 연구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관계자 등이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교육 이슈 및 현황, 결과를 공유하고자 한다.

① 2018 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연구

② 2018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기초연구

③ 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④ 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사업 모델개발 연구

⑤ 2018 생애전환기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2010년 5월,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적 발전 목표를 담은 ‘서울어젠다’가 선언되었다. 대한민국 정부가 발의한 이 선언은 193개 유네스코(UNESCO)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채택되었으며, 일상생활에서 예술교육의 원리와 실천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예술교육 정책의 방향을 선도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이행지침을 전 세계에 제공했다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서울어젠다’ 선언은 문화예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고 국제적인 담론의 장을 형성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니지만, 선언 이후 ‘서울어젠다’의 핵심가치 실천 및 이행 점검, 적용, 효과 등의 후속 작업은 다소 부분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마저도 국제사회의 노력이 주를 이루었고 정작 주도국인 우리나라의 움직임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감이 없지 않았다.
서울어젠다의 핵심가치에 기초한 이행실적 점검지수 개발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지속가능발전의 가능성을 열다
「2018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기초연구」는 ‘서울어젠다’ 선언을 주도한 국가로서, 비단 우리나라뿐 아니라 국제 보편적인 맥락에서 서울어젠다의 이행실적을 점검할 수 있는 지수 및 지표체계를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 연구는 단순 지표의 개발에만 그치지 않고 지표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국내 문화예술교육의 이행실적 점검을 함께 시도하였다는 특징을 지닌다.
연구를 통해 도출한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ustainable development for Arts Education Index, SAEI)는 서울어젠다의 3개 목표와 13개 전략을 바탕으로 설정한 핵심지수인 ‘①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②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③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을 각각 정량적·정성적으로 측정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지속가능발전 정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SAEI지수의 개발로 인해 서울어젠다 채택 이후 국가별로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이룬 발전과 노력 그리고 이로 인한 변화의 양상과 과정, 성과의 추이 및 변화량에 대한 분석과 비교가 가능하게 되었다.
개발된 SAEI지수를 바탕으로 시범적으로 실시한 서울어젠다의 국내이행실적 점검 결과 ‘서울어젠다’ 선언이 이루어졌던 2011년을 기준(100)으로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가 2014년까지 3년간 급격히 높아졌다(+52.48) 특히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의 상승률(+72.92)이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42.6)과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39.93)의 상승률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 접근성에 괄목할만한 발전이 있었고, 앞으로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연구와 실천,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한 정책과제의 개발과 심도 깊은 논의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던져주었다.
연구의 주요내용은 ①서울어젠다 의의 확인 및 관련 선행연구 검토 ②서울어젠다 국내 전문가 인식도 조사 ③지표 및 지수체계 개발과 이에 대한 타당성 검증 ④국내 시범적용 점검 및 결과 제시 ⑤ 시사점 도출 및 정책제언 등이다. 이 연구의 보고서는 아르떼 라이브러리 홈페이지(http://lib.arte.or.kr) ‘연구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arte365
교육R&D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비밀번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