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어둠으로 뒤덮인 방을 예술로 환하게 비춰보세요! 때로는 어두워야 창조될 수 있는 예술 작품들이 있습니다. 어둠 속에서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예술놀이를 만나보세요!
야광 분필로 그리는 특별한 그림
깜깜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공간에 메시지와 그림을 남길 수 있는 그림 도구를 만들어보세요! 먼저 물에 야광 페인트를 섞어주세요. 그런 다음 석고 분말을 넣고 농도가 짙어질 때까지 휙휙 저어주세요. 원하는 모양의 쿠키 틀이나 얼음 트레이에 넣고 기다려보세요. 12시간 정도 말린 뒤 냉장고에 잠시 보관하면 멋진 야광 분필이 탄생합니다! 이제 야광 분필의 매력에 빠져 볼 시간이에요. 벽과 바닥, 혹은 검은 도화지에 자유롭게 그림과 메시지를 채워주세요! 어둠 속에서 야광 분필로 그려진 그림과 메시지는 멋진 벽화가 되고 그래피티가 됩니다. 땅바닥도 야광 분필 그림으로 채워보세요. 낮에는 평범했던 그림이 밤에는 야광 빛이 나서 길을 환하게 비춰줄 거예요!
반짝반짝 빛나는 마을
야광봉을 활용해서 동화 속에 등장하는 빛나는 집과 요정들의 마을을 한 번 만들어보세요. 야광봉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야광 물질을 감싸는 얇은 유리가 보일 거예요. 야광봉을 구부리면 유리가 깨지면서 야광봉에 빛이 들어옵니다. 구멍이 뚫린 휴지 심이나 스티로폼 공에 야광봉을 끼워 보세요. 하나씩 야광봉을 연결하다 보면 직선과 곡선으로 이루어진 다양한 형태의 도형과 건축물을 창조해낼 수 있습니다. 블록 놀이 하듯이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가며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세요. 어둠 속에서 빛나는 작은 도시가 만들어지면 도시에 이야기를 하나씩 덧붙여보세요. 여러분의 야광봉 도시에는 누가 살고 있나요?
손 안에 들어오는 작은 은하수
아름다운 은하수의 모습을 가까이서 관찰하고 싶다고요? 그렇다면 빈 유리병을 준비해주세요. 유리병 안에 야광봉을 넣고 조심스럽게 잘라주세요. 이 과정에서 야광 물질이 튈 수도 있으니 실험용 고글과 고무장갑을 장착하는 것이 더욱 안전합니다. 야광봉을 자른 다음에는 야광 물질이 유리병 안에 골고루 묻을 수 있도록 충분히 휘젓고 뚜껑을 닫아 병을 마구 흔들어주세요. 그런 다음 불을 끄면 마치 아름다운 은하수가 병 안에 가득 담긴 유리병 작품이 완성됩니다! 병 안에 망사 천을 넣어주면 더욱 입체적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일회용 야광봉 대신 야광 페인트를 활용하면 원할 때마다 야광 빛이 나는 유리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원하는 색상의 야광 페인트를 붓에 묻힌 뒤 유리병 안에 콕콕 찍어주세요. 이제 이 유리병을 조명이나 태양 빛에 충분히 쐬어주면 어두운 곳에서도 환한 빛을 내는 신비한 유리병이 탄생합니다. 언제나 작은 은하수를 만날 수 있다면 더 이상 어둠이 무섭지 않겠죠?
김다빈
김다빈 _ 상상놀이터
beyondlisa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