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 국가 간의 교류 활성화와 협력이 나날이 중요해짐에 따라 개발도상국의 경제 발전을 위해 유·무상의 도움을 주는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이 확대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공적개발원조사업은 의료 지원, 식수 공급지원, 지역 개발지원 등 경제적이고 물질적인 도움을 주로 펼쳐왔다. 하지만 공적개발원조사업 가운데 문화예술 영역도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문화영역 ODA는 개발도상국이 가지고 있는 문화예술 자원을 활용해서 사회·경제적 발전을 유도하는 협력 사업으로써, 문화가 가지는 경제적 가치 외에도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과정 속에서 개발도상국과 공여국이 함께 행복해지는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작은 도서관 조성, 관광개발 지원, 문화유산의 보존 등의 다양한 문화영역 ODA, 여기에서 주목할 것은 바로 문화예술교육 분야다.
국가 간 교류협력의 가치를 높이다
문화예술교육 ODA는 국제사회 내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가치 확산에 기여하고자 시작되었다. 기능적인 예술교육이나 일회성의 단순체험 형태를 넘어서는 지속적이고 수준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방식을 통해 이해와 교감, 신뢰의 축적으로의 진정한 ‘배움’과 ‘나눔’이 펼쳐진다.
문화예술교육 ODA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지난 2013년부터 베트남 산촌의 소수민족이 모여살고 있는 라오까이성에 문화예술교육 전문가와 예술가를 파견하고 있다. 라오까이성의 학생들은 ODA 사업을 통해 사진과 미술, 무용 등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경험하였으며 특별히 현직교사 및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매개자 교육도 실시하여 그 가치가 지속되도록 하고 있다.
“늘 관광객들의 피사체였던 내가 어느새 사진가로 변신했다”라고 말한 참여 학생의 말처럼, 문화예술교육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자신을 재발견하는 과정은 베트남 학생들에게 흥미롭게 다가갔다. 라오까이 사범대 부총장은 “문화예술교육 ODA사업으로 많은 현직교사와 예비교사들이 자신의 교육현장에 문화예술교육 수업을 적용하려는 의지를 갖게 되었다”며 지속가능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ODA 과정과 사업단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이와 같이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ODA사업은 2017년까지 지속될 예정이며, 베트남 라오까이성 전체의 초중등학교에서 문화예술교육이 펼쳐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사는 사회의 가치를 실현하며 예술의 가치 또한 높이는 문화예술교육 ODA,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이해와 교감으로 쌓아 올린 높은 신뢰는 국제사회에 우리의 문화적 리더십을 형성하고 가치를 나누는데 일조하고 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정책연구팀 인포그래픽 홈페이지:
https://www.pinterest.com/arternd/
문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정책연구팀(02-6209-5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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