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E 365

  • 비틀
  • 꿈틀
  • 움틀
  • 싹틀
  • 동틀
  • 현장소식
  • 아르떼365 영상
  • 주제별 전체기사
  • 전체기사
  • 구독신청
  • 아르떼365 소개
  • .
  • .

통합검색

#추천키워드

  • #문화예술교육정책
  • #지역
  • #농산어촌
  • #인프라
  • #문화권리
  • #시각예술
  • #설치예술
  • #아르떼
  • #예술교육가
  • #생태
  • #기초단위
  • #문화예술교육사
  • #음악교육

#

  • 비틀

    비틀어 보는 이슈

  • 꿈틀

    꿈꾸는 사람

  • 움틀

    움트는 현장

  • 싹틀

    싹트는 아이디어

  • 동틀

    동틀 무렵 리포트

  • 아르떼365

    아르떼365 소개

    현장소식

    아르떼365 영상

    주제별 전체기사

    공지사항

    독자게시판

    뉴스레터 보기

    뉴스레터 신청

    수신거부

    개인정보처리방침

동틀

함께 사는 세계로, 문화예술교육ODA

아르떼 인포그래픽⑩

정책연구팀
2016.01.18. 댓글 0 조회수 3,126
facebook twitter mail print print 화살표 위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 국가 간의 교류 활성화와 협력이 나날이 중요해짐에 따라 개발도상국의 경제 발전을 위해 유·무상의 도움을 주는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이 확대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공적개발원조사업은 의료 지원, 식수 공급지원, 지역 개발지원 등 경제적이고 물질적인 도움을 주로 펼쳐왔다. 하지만 공적개발원조사업 가운데 문화예술 영역도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문화영역 ODA는 개발도상국이 가지고 있는 문화예술 자원을 활용해서 사회·경제적 발전을 유도하는 협력 사업으로써, 문화가 가지는 경제적 가치 외에도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과정 속에서 개발도상국과 공여국이 함께 행복해지는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작은 도서관 조성, 관광개발 지원, 문화유산의 보존 등의 다양한 문화영역 ODA, 여기에서 주목할 것은 바로 문화예술교육 분야다.
국가 간 교류협력의 가치를 높이다
문화예술교육 ODA는 국제사회 내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가치 확산에 기여하고자 시작되었다. 기능적인 예술교육이나 일회성의 단순체험 형태를 넘어서는 지속적이고 수준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방식을 통해 이해와 교감, 신뢰의 축적으로의 진정한 ‘배움’과 ‘나눔’이 펼쳐진다.
문화예술교육 ODA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지난 2013년부터 베트남 산촌의 소수민족이 모여살고 있는 라오까이성에 문화예술교육 전문가와 예술가를 파견하고 있다. 라오까이성의 학생들은 ODA 사업을 통해 사진과 미술, 무용 등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경험하였으며 특별히 현직교사 및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매개자 교육도 실시하여 그 가치가 지속되도록 하고 있다.
“늘 관광객들의 피사체였던 내가 어느새 사진가로 변신했다”라고 말한 참여 학생의 말처럼, 문화예술교육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자신을 재발견하는 과정은 베트남 학생들에게 흥미롭게 다가갔다. 라오까이 사범대 부총장은 “문화예술교육 ODA사업으로 많은 현직교사와 예비교사들이 자신의 교육현장에 문화예술교육 수업을 적용하려는 의지를 갖게 되었다”며 지속가능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ODA 과정과 사업단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이와 같이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ODA사업은 2017년까지 지속될 예정이며, 베트남 라오까이성 전체의 초중등학교에서 문화예술교육이 펼쳐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사는 사회의 가치를 실현하며 예술의 가치 또한 높이는 문화예술교육 ODA,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이해와 교감으로 쌓아 올린 높은 신뢰는 국제사회에 우리의 문화적 리더십을 형성하고 가치를 나누는데 일조하고 있다.
  • 인포그래픽 이미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정책연구팀 인포그래픽 홈페이지: https://www.pinterest.com/arternd/
문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정책연구팀(02-6209-5983)
관련링크
  • 핀터레스트
관련기사
  • 2015 아르떼 인포그래픽①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나는 문화예술교육 (2015.8.31.)
  • 2015 아르떼 인포그래픽② 함께하는 연주! 희망 가득한 미래를 열다 (2015.9.7.)
  • 2015 아르떼 인포그래픽③ 소년원학교 학생들, 예술로 세상을 긍정하다 (2015.10.5.)
  • 2015 아르떼 인포그래픽④ 소통과 공감의 창,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2015.10.12.)
  • 2015 아르떼 인포그래픽⑤ 공교육 속에 생생한 예술을! (2015.10.26.)
  • 2015 아르떼 인포그래픽⑥ 문화예술교육 10년, 문화로 행복한 삶을 위하여 (2015.11.16.)
  • 2015 아르떼 인포그래픽⑦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예술치유(2015.12.7.)
  • 2015 아르떼 인포그래픽⑧ 예술 씨앗이 학교와 지역을 꽃피우다(2016.1.11.)
  • 2015 아르떼 인포그래픽⑨ 버스, 트럭, 배 타고 농산어촌으로(2016.1.11.)
정책연구팀
정책연구팀

#

청소년 지역 공적개발원조 중학교 지원 초등학교 자원 배움 협력 리더십 베트남 ODA 국가 교류 글로벌 개발도상국 나눔 라오까이성

2016 세계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주제들

2016 세계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주제들

창의력의 선순환, 어떻게 이룰 것인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ancel reply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ancel reply

최신기사

싹틀

사회적 약자의 글쓰기, 소수자로서의 시선

책으로 읽는 문화예술교육

“약자가 없어야 강자가 없다.” 선뜻 이해하기 어려운 말이다. 강자가 사라져야 약자가 사라질 거라고 말하는 사람들의 믿음을 도발적으로 뒤집는 『그냥, 사람』의 저자의 말이다. 2015년 서른일곱의 나이에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을 걸었고 막상 종착지에 도착했을 때는 정작 가야 할 길을 잃어버려 ‘몹시 당황했다’는 저자. 어디로 갈지를 몰랐던 게 아니라 ‘어디로도 갈 수 없는 상태’였다고 고백하는 그는 『그냥, 사람』을 통해 그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온몸으로 퍼진 통증에 어디로도 갈 수 없는 상태, 그것은 곧 약자의 삶이었고 그 약자란 온갖 차별과 감금을 당해 온 장애인을

고길섶 _ 문화비평가
2021.01.18.
움틀

예술의 텃밭에 싹튼 거대한 질문

『예술텃밭 예술가 레지던시-기후변화』

2019년 11월 홍콩에서 아시아 프로듀서 플랫폼 캠프(APP Camp)가 열렸다. 우리는 여러 주제를 거쳐 ‘지속가능한 삶’에 대한 토론을 이어갔고, 호주의 프로듀서 동료는 그들이 당면한 문제로 ‘환경’을 이야기했다. 당시 호주는 9월부터 시작된 화재가 진행 중이었다. 이후 2020년 2월까지 6개월간 이어진 대재난으로 호주 전체 숲의 20%가 잿더미가 되었고, 10억 마리의 야생동물이 죽음을 당했다. 호주 동료는 창작과 교류를 위해 탄소를 배출하며 이동하는 것이 과연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것인지 의문과 우려를 나타냈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기후변화로 고온 건조한 이상 기후 조건이 만들어질 확률이 최소 30%

박지선 _ 프로듀서 그룹 도트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2021.01.18.
비틀

다가온 변화에 당당히 도전하기

2021년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②

신축년 새해가 밝았다. 지난해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변수로 인해 문화예술교육 분야 역시 큰 도전의 시간을 보냈지만, 그와 동시에 근본적인 질문이 이어지고 관점을 전환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제 새로운 10년을 만들어갈 2021년을 열며 [아르떼365]는 각 분야 전문가들의 연속 좌담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변화와 전환을 모색하고 새로운 도전 과제를 짚어보고자 한다.   ①   아르떼365 편집위원    ②   학교‧사회 예술강사    ③   교육연수센터 신규 코스워크 개발자 좌담 개요 • 일 시 : 2020년 12월 28일(월) • 장 소 : 온라인 (Zoom) • 좌 장 : 최보연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2021.01.18.
비틀

가지 않은 낯선 길을 느리게 걷기

2021년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①

신축년 새해가 밝았다. 지난해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변수로 인해 문화예술교육 분야 역시 큰 도전의 시간을 보냈지만, 그와 동시에 근본적인 질문이 이어지고 관점을 전환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제 새로운 10년을 만들어갈 2021년을 열며 [아르떼365]는 각 분야 전문가들의 연속 좌담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변화와 전환을 모색하고 새로운 도전 과제를 짚어보고자 한다.   ①   아르떼365 편집위원    ②   학교‧사회 예술강사    ③   교육연수센터 신규 코스워크 개발자 좌담 개요 • 일 시 : 2020년 12월 17일(목) • 장 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A.Library • 참석자 : 고영직(문학평론가, 좌장),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2021.01.11.
싹틀

기록된 기억의 쓸모

예술교육과 기록

기억과 기록 우리는 자신이 경험한 것을 잊지 않고 축적하여 다음에 활용하고자 기억을 떠올린다. 하지만 인간은 같은 일을 경험해도 저마다 고유한 방식으로 기억을 저장하거나 폐기한다. 유동적이고 개별적이며 주관적인, 언제나 현재를 기준으로 재해석 되는 기억의 특성으로 조직이나 단체일수록 어딘가에 경험을 고정시켜 신뢰성 있고 이용 가능한 기록행위를 필요로 한다. 예술교육단체의 기록에는 예술교육 행위 그 자체와 예술교육 행위를 하는 과정에서 생산하거나 획득한 (전자)문서, 시청각 자료, 박물(博物) 등이 있다. 이러한 기록에는 현재의 업무에 활용·참조하는 것도 있고, 지금 업무에 활용하지는 않지만 역사적 가치, 업무의 증거, 행정적

안정희 _ ㈔한국국가기록연구원 책임연구원, 아키비스트
2021.01.11.
동틀

기후위기 시대, 예술로 공감하기

[해외리포트]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문화예술 방법론

2020년 5월부터 9월까지 유네스코가 진행한 ‘2030년 세계’(World in 2030) 여론조사에서 전 세계 응답자 1만 5천여 명이 2030년까지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 중 1위(67%)로 ‘기후변화와 생물 다양성 저해’를 꼽았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만큼, 녹색 해결책에 대한 투자, 지속가능성에 대한 교육, 문제를 공동해결하기 위한 국제협력 등 대응책이 제시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문화예술적 방법론을 통해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행동을 촉구하는 사례를 소개한다. 박물관의 기후행동 프로젝트 최근 세계 여러 박물관에서 환경문제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기후변화 교육

국제협력팀
2021.01.11.
비틀

회복하는 예술을 향한 희망과 다짐

2020-2021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➁

그 어느 해보다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계절이다. 올해는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사상 초유의 팬데믹 사태가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고, 문화예술(교육) 분야 역시 큰 위기와 도전에 맞닥뜨렸다. 코로나19 뿐 아니라 올해 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 주목했던 이슈는 무엇이 있을까? 또한 다가오는 2021년을 준비하며 고민을 나눠야 할 주제와 과제는 무엇일까? 2020년을 마무리하며 그동안 편집위원으로, 필자로, 인터뷰이로 [아르떼365]가 만났던 전문가들과 함께 각자의 자리에서 고민하고 변화에 대응하며 최선을 다했던 한해를 되짚고 새해를 전망해보았다.   ① 2020년 이슈와 평가    ② 2021년 도전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2021.01.04.
싹틀

위로와 안식, 희망을 찾아가는
새로운 길

2020년 우리를 지탱해준 것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2020년이었다. 전례 없는 전염병으로 일상의 많은 것들이 뒤흔들렸던 한 해도 끝을 향해 가고 있다. 그저 잘 버텨낸 것만으로도 훌륭한 올해, [아르떼365]는 ‘2020년 당신을 지탱해준 세 가지’를 묻는 독자 참여 이벤트를 진행했다. 총 339명이 참여하여 저마다 힘들었던 한 해를 버티게 해준 누군가-무언가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독자의 답변을 바탕으로 우리를 지키고 견디게 해준 고마운 힘은 어디에서 비롯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 ‘관계’가 주는 위로와 힘 거의 모든 답변자가 나를 지탱해 준 첫 번째로 가족, 친구, 반려동물, 반려식물 등 가장 큰

정리_프로젝트 궁리
2021.01.04.
TOP
아르떼365 소개 공지사항 독자게시판 뉴스레터 보기 뉴스레터 신청 수신거부 개인정보처리방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발행인 : 이규석 담당부서 : 국제협력팀

주소 : (03926)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산로 76(상암동, YTN 뉴스퀘어) 11~12층 전화 : 02) 6209-5952

Copyright 2021 KOREA ARTS & CULTURE EDUCATION SERVICE. All Rights reserved.
web award 19 winner
arte365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