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과 가치를 스케치하다

마인드맵을 활용한 놀이법

머릿속 생각을 시각적으로 쉽게 보여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는 마인드맵(mind map) 기법은 빠른 시간 안에 정보의 연관관계를 정리하고 발생과정을 보여주며 단어들의 의미를 연관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합니다. 함께 그리는 마인드맵은 서로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교집합을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문화예술 영역에서는 어떻게 마인드맵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이야기를 연결하고 함께 만들어나가는 마인드맵 놀이와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나는야, 이야기꾼!
때로는 아이들이 책보다 더 뛰어난 이야기꾼이 되기도 합니다.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동화 속 이야기를 재구성하거나 나만의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보세요. 먼저 책을 읽고 난 후 할 수 있는 마인드맵 놀이를 소개하겠습니다. 동화 속 등장인물의 그림을 준비해주세요. 그림은 직접 그려도 되고 인터넷 이미지를 검색해도 좋습니다. 가장 처음 나온 캐릭터를 중간에 놓고 털실이나 노끈으로 차례대로 나온 캐릭터들을 연결해보세요. 등장인물의 관계망 마인드맵이 완성되면, 책은 덮어두고 캐릭터가 연결된 순서대로 동화 속 이야기를 다시 해주세요. 직접 상상하며 이야기를 하다보면 책 속에서 나오지 않았던 장면과 함께 풍성한 이야기가 만들어집니다.

새로운 이야기를 함께 만들며 놀고 싶다면 스티커를 활용한 마인드맵 놀이를 추천합니다. 여러 가지 모양의 스티커를 준비한 후, 한 명씩 돌아가면서 종이에 스티커를 붙이고 스티커 내용을 포함한 문장을 씁니다. 댓글을 다는 것처럼 다음 문장을 연결하여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주세요. 즐겁고 쉬운 놀이를 통해 누구나 위대한 이야기꾼이 될 수 있습니다.

나를 둘러싼 행복을 깨닫기
산스크리트어로 ‘둥글다’라는 뜻을 가진 만다라(mandala)는 완벽한 대칭구조로 이루어진 둥근 수레바퀴 모양입니다. 태양과 달, 지구, 눈동자 등 어디에서나 발견할 수 있는 만다라 모양은 우주의 이치와 법칙을 도안으로 형상화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 상징성 때문인지 만다라는 다양한 방식으로 미술치료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행복을 주제로 한 만다라 마인드맵 또한 마음을 치유하는 방법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종이 중앙에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I am grateful for)’을 적고 만다라 모양을 그려줍니다. 만다라를 따라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 감정, 음식, 활동 등으로 종이를 돌려가며 채워주세요. 취향에 맞게 색깔을 입혀도 좋고 흑백으로 나열해도 좋습니다. 행복한 일을 상상하며 만다라를 채우면 어느 새 우울하던 감정도 사라지고 나 자신을 더 이해하는 계기가 될 거예요. 오늘은 행복을 말하는 만다라를 그리며 나를 위한 하루를 보내는 건 어떨까요?

모두의 생각을 그림으로 모으면
그래픽 퍼실리테이션(graphic facilitation)은 모두의 생각을 취합하고, 정리하고, 그 과정을 통해 나타날 수 있는 영향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해외에는 그래픽 퍼실리테이션을 전문으로 하는 디자이너들이 많은 조직과 공동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가치와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6. 그래픽 퍼실리테이션

캐나다 버나비(Burnaby) 지역에서 장애인 참여자와 함께 그래픽 퍼실리테이션을 진행한 아론 존스(Aaron Jonnes)와 리즈 아트만스키(Liz Etmanski)는 개인과 지역의 관계가 그려진 마인드맵을 만들어냅니다. 그래픽 퍼실리테이션이 진행되는 동안 참여자들은 ‘나는 어디에서 환영을 받는가?(Where do I feel welcome?)’ ‘나는 어디에 기여하고 있는가?(Where do I contribute?)’ ‘어디에서 나를 필요로 하는가?(Where would I be missed?)’ ‘이러한 장소와 감정을 어떻게 확산시킬 것인가?(How could we grow these places & feelings?)’라는 질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고 ‘존재감(Being)’ ‘소속감(Belonging)’ ‘변화·발전(Becoming)’을 핵심 주제로 버나비의 커뮤니티 지도를 완성시킵니다. 이처럼 그래픽 퍼실리테이션은 대상과 목표에 따라 핵심 내용과 전개과정을 표, 지도, 그림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법입니다. 공동의 가치를 담은 그래픽 퍼실리테이션을 통해 지역과 공동체의 이야기를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7. 그래픽 퍼실리테이션
8. 그래픽 퍼실리테이션

관련링크 (이미지 출처)
http://imagineacircle.com/gallery-two/

김다빈 _ 상상놀이터
김다빈 _ 상상놀이터
beyondlisaa@gmail.com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비밀번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