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박은실, 이하 교육진흥원)은 올해로 13회를 맞은 ‘2024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을 오는 5월 21일(화)부터 27일(월)까지 개최한다. 이번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은 ‘문화예술교육으로 여는 내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주제로 ▲2024 문화예술교육 국제포럼 ▲제4회 미래 문화예술교육 포럼 ▲2024 ‘꿈의 향연’ 공연 ▲2024 치유도 예술로 워크숍 등을 진행한다.
문화예술교육 국제 아젠다와 국내 현장의 접점을 다루는 국제포럼
지난 2월 한국이 지속적으로 기여해 온 유네스코 문화예술교육 프레임워크가 최종 채택됨에 따라, 프레임워크와 연계한 주제를 기반으로 ‘2024 문화예술교육 국제포럼’이 5월 21일(화), 22일(수) 양일간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열린다. 한국·핀란드·몽골·미국·독일 5개국 주요 전문가들이 모여 ▲균등한 접근성을 보장하는 문화예술교육(1일차), ▲미래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실천과 현장 강화(2일차)를 주제로 국가별 정책·사례·과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2024 문화예술교육 국제포럼
2024.05.21.(화) ~ 5.22.(수) | 정동 1928 아트센터(서울시 중구)
[1일차] 균등한 접근성을 보장하는 문화예술교육 | 5.21.(화) 오후 2시~5시
기조발제 뇌로 통(通)하는 미래교육 김성일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발제1 내일을 그리는 문화예술교육: 핀란드 아동·청소년을 위한 접근성 확대 한나 코스키미에스
핀란드 교육문화부 장관 수석 고문
발제2 몽골의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실천 나란체첵 다리바자르
몽골 문화부 문화정책실행 총괄
발제3 접근성 관점에서 바라본 한국 문화예술교육의 성과와 의미 노준석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회예술교육본부장
토론 발제자 전원 모더레이터
김규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위원
[2일차] 미래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실천과 현장 강화 | 5.22.(수) 오후 2시~5시
발제1 예술 기관에서 가치와 실천의 간극 좁히기
: 프로그램 디자인, 평가, 인력 관리 등
조던 라살
존 F. 케네디예술센터 부대표/교육 총괄
발제2 모두를 위한 새로운 공간: 지역 사회를 위한 예술교육 베티나 밀즈
독일 피나바우쉬센터 예술 프로젝트 총괄
발제3 미국의 학교문화예술교육(K-12)
교육과정과 미디어아트
대인 올슨
전미미디어예술교육협회 대표/CEO
발제4 예술/놀이: 학교 안에서 놀이와 현대미술 연결하기 루이자 펜폴드
하버드 교육대학원 프로젝트 제로 예술/놀이 프로젝트 디렉터
발제5 미래세대의 학습과 돌봄을 위한 예술교육: 실천사례와 당면과제 김재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학교문화예술교육본부장
토론 발제자 전원 모더레이터
김선아 한양대학교 응용미술교육과 교수
돌봄경제 시대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가치
제4회 미래 문화예술교육 포럼
5월 23일(목)에는 ‘제4회 미래 문화예술교육 포럼’이 개최된다. ‘돌봄경제 시대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사회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돌봄 이슈와 연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역할을 논의할 예정이다.
제4회 미래 문화예술교육 포럼
‘돌봄경제 시대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문화예술교육’
2024.05.23.(목) 오후 2시~5시 | 정동 1928 아트센터(서울시 중구)
기조발제 국가가 아동 돌봄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
– 경제학적 관점에서의 돌봄 정책의 중요성과 필요성
김현철
홍콩과학기술대학교 경제학과·정책학과 교수
발제1 미래 인적자원 함양을 위한 돌봄체계 완성과 문화예술교육 정책
– 늘봄학교 국정과제와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확장 필요성
신의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발제2 시니어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선진적 시니어 문화예술교육 시스템
– 초고령화사회, 생애전환 및 창의적나이듦 등 신노년(뉴그레이, 욜드) 등장, 신중년 및 신노년층 대상 정책 확대 필요성
이두희 대표
베테랑 소사이어티, 고려대 경영대학 명예교수
발제3 교육체계/문화예술 중심의 도시 혁신정책을 통한 지역 변화
– 콜롬비아 메데진시의 사회 이슈 대응정책 및 “국가과학기술혁신지구” 지정(`23) 등 지역도시 교육혁신 정책 사례
알레한드로 비쟈 고메스
(콜롬비아 ITM 시립대 총장)
휴식
지정토론 (사례1) 미래세대의 경험과 성장을 위한 사회이슈 연계 융합 프로젝트 교육 박지원
프로젝트플래닛 대표
(사례2) MZ들이 만드는 동네 청년 돌봄공동체 필요성 이학준
청년채움 대표
종합토론 – 돌봄 사회이슈와 결합한 문화예술교육 필요성, 정책 방향성
– 새롭게 요구되는 문화예술교육의 역할 확장을 위해 필요한 정책사업 모델과 현장 전문인력, 협력 관계자의 준비 사항
발제·토론자 6인
좌장: 김자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미래사업본부장
일상 공간에서 예술 향유 위한 풍성한 프로그램
지난 4월 말부터 꿈의 오케스트라 동시 공연 프로젝트 ‘2024 꿈의 향연’이 전국 37개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다. 사각지대 없이 국민 누구나 문화예술을 누릴 수 있도록 전국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기차역·공원·병원·아파트 등 다양한 일상의 공간에서 4만여 명을 대상으로 풍성한 연주회가 펼쳐진다. 또한 대국민 예술치유 워크숍 ‘2024 치유도 예술로’가 5월 20일(월)부터 26일(일)까지 전국 21곳에서 열린다. 미술·음악·무용 등 분야별 예술가와 예술치료사들이 일상에 치유와 회복이 필요한 청소년, 청장년, 노년과 예술로 상호작용을 하며 힐링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신청링크)
이외에도 5월 21일(화)과 25일(토)에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강화를 위한 ‘2024 문화예술교육사 현장역량 강화사업 문화시설 워크숍’으로 세계적인 설치미술가 최정화 작가와 함께 늘봄학교 예술교육가를 대상으로 하는 ‘2024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가 종로 세운상가 세운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신청링크)
올해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는 지난 제3차 세계대회에서 채택된 신규 아젠다 실행을 위해 유네스코와 후속 논의의 장을 마련하여 K-문화예술교육의 글로벌 진출 토대를 다지며, 국내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에 개최되는 행사는 세계문화예술주간 누리집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정리_전략사업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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