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야, 골목대장!

공터와 골목을 채우는 예술놀이

빈 운동장과 공터는 다양한 놀이를 만들 수 있는 훌륭한 예술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다 함께 땅을 도화지 삼아 그림과 메시지를 남기고 규칙을 만들어보세요. 과연 어떤 예술놀이가 탄생할까요?
다 함께 즐기는 골목 놀이
공터에 곡선과 직선, 도형을 그리고 나만의 규칙을 적용해서 새로운 놀이로 가득 채워주세요. 숫자가 채워진 칸마다 돌을 던져서 폴짝폴짝 뛰는 ‘팔방 놀이’, ‘8’자 모양의 선을 긋고 각자의 진영에서 상대편의 진영을 빼앗는 ‘팔자 놀이’ 등 기존에 알고 있던 골목 놀이를 새겨도 좋고 새로운 놀이를 만들어도 좋아요! 예를 들어서 다양한 색상의 동그라미를 그리고 특정 색상의 동그라미만 밟아서 이동할 수 있는 놀이를 만들어보는 거예요! 혹은 울퉁불퉁 어지러운 선이나 발자국을 그려서 길을 만들어보세요. 단어로 채워진 팔방 놀이는 다양한 문장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놀이가 된답니다! 삐뚤빼뚤 그림을 못 그려서 놀이를 망칠까 봐 두렵다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스텐실(Stencil) 기법만 활용하면 누구나 멋진 그림을 땅에 새겨낼 수 있습니다. 도화지에 원하는 그림을 그리고 테두리를 따라 구멍을 송송 내보세요. 이제 운동장에 도화지를 깔고 구멍에 물감을 넣어 메꾼 다음 도화지를 걷어내면 점선이 생깁니다. 페인트로 점선을 연결해서 그림을 완성한 뒤 색으로 채워주세요. 거대한 세계 지도나 기찻길을 그리고 싶다면? 큰 도화지를 여러 장 붙여서 같은 방식으로 그림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 사람의 협동이 중요하겠죠? 다 함께 공터와 운동장을 멋진 그림으로 채워보세요!
자연재료로 그리는 그림
분필과 자연이 만나면 더욱 입체적이고 아름다운 예술작품이 완성됩니다. 길가에서 돌멩이, 이파리, 나뭇가지, 꽃잎 등을 수집해보세요. 이제 맨땅을 도화지 삼아 배경을 그려주세요. 햇빛 쨍쨍한 어느 날, 여름날의 해변 등 여러분이 좋아하는 하루를 상상하면서 그려주세요. 그다음 수집해온 자연 재료들로 분필 그림을 완성해주세요. 흰색 돌멩이를 모아 구름을 만들고, 이파리와 꽃잎으로 꽃밭을 만들어주세요. 나뭇가지는 나비와 잠자리가 되어 하늘을 날아다닐지도 몰라요. 여러분이 상상하는 하루는 어떤 하루인가요?
나는야, 슈퍼맨!
만약 내가 영웅이 될 수 있다면 어떤 모습이 되고 싶으세요? 혹시 여행을 떠나고 싶은 장소가 있으신가요? 아니면 풍선에 몸을 맡겨 하늘을 날아보세요! 골목에 상상력을 더하면 내가 좋아하는 롤모델로 변신할 수도 있고, 다양한 장소로 여행을 떠나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완성된 그림에 들어가서 자세를 취해주세요. 그리고 찰칵! 사진을 남기면 골목길은 멋진 포토존으로 변신합니다. 더운 날에는 폭포에 몸을 맡기고,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날에는 슈퍼맨이 되어 우리 동네를 순찰해보세요. 다양한 이야기가 담긴 우리 동네 골목길, 오늘은 어떤 사진을 남겨볼 수 있을까요?
관련링크 (이미지 출처)
https://princesspinkygirl.com/sidewalk-chalk/2/
땅을 물들이는 비눗방울
분필이나 페인트 외에도 땅에 흔적을 남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꼭 미술 도구가 아니어도 땅에 그림을 그릴 방법은 많습니다. 휘핑크림이나 면도 크림, 바디워시 등의 재료를 사용해보면 어떨까요? 바닥에 크림을 뿌리고 마구 헤집어 놓아보세요. 그 위에 다양한 형태의 물건을 도장 삼아 꾹꾹 찍어보기도 하고, 나뭇가지로 그림을 그리거나 메시지를 남겨보세요. 혹은 온몸에 크림을 바르고 잔디 위에 풀썩 누워보세요. 구르기도 하고, 팔다리를 마구 흔들면 나의 움직임이 잔디 위에 기록됩니다. 잔디 위에 새겨진 나의 모습은 어떤가요? 그림이 맘에 들지 않으면 물을 끼얹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보세요!
김다빈
김다빈 _ 상상놀이터
beyondlisaa@gmail.com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비밀번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