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에 지친 고3·수험생, 문화예술교육으로 힐링하다

아르떼 인포그래픽⑦ 고3·수험생 문화예술교육

11월 17일,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났다. 결과와 성패를 떠나 그동안 대학입시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온 고3·수험생들에게 모처럼 달콤한 휴식의 기회가 찾아온 것이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6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고등학생들은 하루 24시간 중 평균 8시간 28분을 공부하는 데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에 비해 여가시간은 3시간 22분으로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건강 행태 온라인조사 통계』(교육부·보건복지부, 2015)는 고등학생의 경우 학년이 올라갈수록 스트레스 인지율이 높아지며, 특히 고3 학생 41.4%가 ‘평소에 스트레스를 많이 느낀다’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고3 학생들의 스트레스 원인은 ‘성적 및 진로 부담’이라는 응답이 70.2%로 가장 많았는데, 학업 및 미래에 대한 불안이 가져오는 스트레스는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감소시키고 우울감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학업과 수능에 대한 긴장과 스트레스에 시달렸던 고3·수험생들은 수능 이후의 입시과정에서 또 다른 스트레스를 받으며 불안한 시기를 맞이한다. 이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수능 이후 학생들이 예술가와 함께 자신감과 가능성을 되찾고 사회문화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고3·수험생 대상 문화예술교육 <상상만개>를 운영하고 있다.
<상상만개>는 전국 17개 시·도의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수능이 끝난 수험생들에게 다채로운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그 중 ‘문화체험형’ 프로그램은 신청한 학교 및 지역을 방문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예술(공연, 전시)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학교별 특수성을 살려 교사와 학생이 자유롭게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을 만들어가는 ‘문화창작형’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상상만개>에 참여한 학생들은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스스로를 위로하기도 하고, 문화예술을 지속적으로 향유하는 기회를 맛보기도 한다.
실제로 <상상만개> 음악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고3은 음악시간이 없어서 아쉬웠는데, 디제잉이나 직접 음악을 만드는 새로운 경험을 하여 좋았고, 친구들이 만든 음악을 듣고 자연스럽게 몸이 움직여져서 신기했다.”며 만족감을 보였다. 댄스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학생도 “학교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수업이라 재미있었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기회였던 것 같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수능을 마친 고3·수험생들에게 문화예술교육의 경험은 오랜 시간에 걸쳐 쌓인 스트레스를 긍정적인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학업 및 진로부담으로 그동안 단절되었던 사회와 문화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을 통해 고3·수험생들이 앞으로 다가올 일상을 새로운 마음으로 준비하는 기회를 갖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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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 전략기획연구팀 (02-6209-5994)
전략기획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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