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은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장면들이 펼쳐진 한 해였다. 매년 5월 넷째 주에 개최되는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가 처음 지역에서 열렸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설립 10주년을 맞아 문화예술교육 10년을 조명하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10년』이 발간되었다. 이와 더불어 워크숍과 포럼, 심포지엄 등을 통해 국내외 전문가와 관계자들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의 미래를 살피고 준비하는 다양한 논의의 장들이 펼쳐졌다. 또한 새로운 정책사업으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기획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와 저변을 확대해 나갔던 한 해 이기도 했다.
지난 한 해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의 결과를 담은 주요 발간물을 통해 2015년 문화예술교육의 발자취를 돌아보자. 사업의 구석구석을 살필 수 있는 사업별 결과자료집부터 진지한 논의들을 담은 포럼과 심포지엄 자료집, 그리고 조금 더 큰 흐름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인포그래픽 모음집, 2015년 연차보고서까지 모두 모아 소개한다. 웹진을 통해 만난 [아르떼365] 주요기사를 묶은 기사모음집도 있으니 놓치지 말자.
2015년 문화예술교육 한눈에 보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은 2005년 재단법인으로 출발하여 2006년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시행과 함께 특수법인으로 전환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10년 사이 사업은 6배, 예산은 13배가 늘어났고,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교육자치단체, 공공 및 민간 문화예술 기관과 단체, 각 급 학교와 대학, 지역 문화예술재단 등 다양한 주체와 문화예술인들이 참여하는 방대하고 매우 다양한 형태로 확대되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10년』은 이렇게 격세지감을 느낄 만큼 크게 달라진 10년의 역사를 정리하고 분석한 보고서이다.
매년 발간하는 진흥원 연차보고서도 유용하다. 진흥원 홈페이지 자료마당>정보자료>KACES Focus Report 게시판에서 2007년 연차보고서부터 연도별로 확인할 수 있다. 그 어느 해보다 다양한 성과가 눈에 띄는 2015년에는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 ‘문화예술교육 연구개발’ ‘국제교류사업’ 등의 사업을 통해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고, 지역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강화하며 찾아가는 문화예술교육을 확대하였다. 2015년 연차보고서를 통해 한 해 동안 진행된 사업과 그에 따른 성과를 한눈에 읽어볼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 관련 연구결과와 이슈, 현장 사례 등을 알기 쉽게 표현하여 대중들과 공유하는 아르떼 인포그래픽. 2015년 첫 주제였던 ‘삶의 가까운 곳에서 만나는 문화예술교육’부터 ‘꿈의 오케스트라’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등 다양한 정책사업과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예술꽃 씨앗학교’ 등 학교교육과 연계된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의 국제적 가치 확산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ODA’까지 열 차례에 걸쳐 발행된 내용을 자료집으로 모았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빠르게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자 매주 화요일 웹진으로 발행되는 아르떼365는 매년 연말 한 해 동안 발행된 기록으로 남기고 오랫동안 보존하고자 기사모음집을 인쇄출판하고 있다. 올해도 특집 ‘문화예술교육 10년’과 칼럼, 인터뷰를 비롯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만나고, 보고, 그리는 「2015 아르떼365 기사모음집」을 발행했다. 그간 모니터에서 보았던 기사를 책자로 편안하게 읽어볼 수 있다.
주요 행사 및 포럼/심포지엄/워크숍 내용 들여다보기
발간자료를 챙기면서 작년 한해 어떤 행사와 워크숍이 있었는지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가 5월 26일부터 30일까지 부산을 중심으로 한 경상권에서 열렸다. 지역에서의 첫 개최인 만큼 어느 해보다 지역 네트워크를 활용한 기획 프로그램과 전문가 및 관계자 그룹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다. 또한 주간 행사의 일환으로 5월 27일에는 문화예술교육 국제 심포지엄 ‘문화예술교육-지역성의 재발견: 아시아·전통·삶’을, 5월 29일에는 2015 문화예술교육 포럼 ‘지역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열었다. 한편 지난 12월 16일에 열린 2015 문화예술교육 포럼 ‘문화예술교육 한 걸음 더 나아가기’는 문화예술교육의 깊이 있는 방법론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문화예술교육 인력양성, 각 주체들 간의 협력, 가치 확산을 위한 전략 등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가 5월 26일부터 30일까지 부산을 중심으로 한 경상권에서 열렸다. 지역에서의 첫 개최인 만큼 어느 해보다 지역 네트워크를 활용한 기획 프로그램과 전문가 및 관계자 그룹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다. 또한 주간 행사의 일환으로 5월 27일에는 문화예술교육 국제 심포지엄 ‘문화예술교육-지역성의 재발견: 아시아·전통·삶’을, 5월 29일에는 2015 문화예술교육 포럼 ‘지역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열었다. 한편 지난 12월 16일에 열린 2015 문화예술교육 포럼 ‘문화예술교육 한 걸음 더 나아가기’는 문화예술교육의 깊이 있는 방법론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문화예술교육 인력양성, 각 주체들 간의 협력, 가치 확산을 위한 전략 등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10월부터 12월까지 네 차례 이어진 해외 전문가 초청 워크숍은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매개자, 관계자들과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방법론과 사례를 공유했다. ‘지역사회 이야기를 예술로 담다-문화예술과 사회변화’(35차, 호주 빅하트), ‘청소년과 소통하는 예술교육-이야기 표현, 탐색 그리고 공유’(36차, 노르웨이 시앙세 예술센터), ‘창의적 음악활동을 통한 소통‧협력적 창작 환경 만들기’(37차, 영국 소리창작프로젝트), ‘가족 워크숍-다양한 세대가 함께 하는 워크숍 이끌기’(38차, 미국 뉴빅토리극장) 등 각 워크숍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담았다.
- · 마음, 꽃길을 열다: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결과보고서
- · 2015 문화예술교육 국제 심포지엄 – 문화예술교육에서 지역성의 재발견: 아시아, 전통, 삶
- · 2015 문화예술교육 포럼 – 지역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의 현재와 미래
- · 2015 문화예술교육 포럼 – 문화예술교육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정체성·방향·방법의 모색
- · 2015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 제 35차 지역사회 이야기를 예술로 담다 – 문화예술과 사회변화
- · 2015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 제 36차 청소년과 소통하는 예술교육 – 이야기 표현, 탐색, 그리고 공유
- · 2015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 제 37차 창의적 음악활동을 통한 소통·협력적 창작 환경 만들기
- · 2015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 제 38차 가족워크숍 – 다양한 세대가 함께하는 워크숍 이끌기
정책사업별 사례와 결과 살펴보기
올해 새롭게 추진된 ‘2015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의 자세한 내용을 사례집으로 엮었다. 이번 사업에서는 상담·심리적 활동 기반에 미술, 음악, 연극, 무용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문화예술 치유 전문 운영단체 8개 학회 및 협회를 선정하여 전국에 총 58개 시설에서 77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군대부적응 병사, 세월호 참사 관련 아동·청소년, 도박 중독자, 학교부적응 학생, 범죄피해자 등 700여명의 참여자가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을 수혜 받을 수 있었다. 사례집은 참여자들의 현장감 있는 사례로 구성하여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의 방향을 공유하고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전문 예술강사를 파견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된 ‘2015 예술상상체험대’의 결과자료집은 문화예술 인프라가 부족한 지방 및 도서벽지 지역 학교 학생들도 방학기간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올해는 강원, 경기, 경남, 인천, 전남 지역 160여 개교에서 약 7,000여 명의 아이들을 만났고, ‘빛나게 놀자’ ‘FUNFUN한 매직쉐도우’ ‘엉뚱한 쉐프의 환상레시피’ ‘냉장고를 부탁해, 학교로 간 쉐프 편’ ‘색색깔깔 놀이체험단’ 등 프로그램을 수록했다. 긴장과 스트레스 속에서 최선을 다한 고3・수험생들이 그동안 닫혀있던 몸과 마음을 깨우고 예술가들과 함께 자신의 자신감과 가능성을 찾아가기 위해 추진한 ‘2015 고3·수험생 대상 문화예술교육-상상만개’의 주요 내용과 결과를 엮은 보고서도 발행되었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일환으로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다’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한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2013년부터 시작되어 3년간 진행된 사업으로 독일 미술교육기관인 리틀아트(little ART)의 ‘당신은 무엇을 믿나요?(Woran glaubst du?)’ 프로그램의 기본 취지와 철학에 공감하며 진행되었다. 2013년 5개 프로그램에 어린이 81명, 2014년에는 12개 프로그램에 182명의 어린이들이 참여하여 자신의 꿈과 소망, 상상 등을 표현하는 시간을 가졌다. 2015년에는 회화, 디자인, 드로잉, 목공, 사진, 설치미술 등 총 6개 시각예술분야의 예술가가 사업의 주제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153명의 어린이들이 참여했다. 결과자료집에는 프로그램 개발·운영단의 연구·개발 기록부터 커리큘럼, 진행과정, 참여 예술가와 어린이들의 참여소감, 결과공유워크숍 기록 등 ‘2015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만나볼 수 있다.
이밖에도 다양한 연구보고서, 자료집 등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발간물을 모바일 앱 아르떼북(artebook)과 아르떼 아카이브에서 열람할 수 있다.
- · 아르떼북 모바일 앱 다운로드 받기
안드로이드 http://goo.gl/GcEDjaiOS http://goo.gl/yBvfvb
- · 아르떼 아카이브http://www.artearchive.kr/
- 정리_대외협력팀, 상상놀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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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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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년간의 땀흘린 업적이 고스란히 담겨있네요.
arte에 진심으로 정성을 담아 감사 인사 드립니다.
예술을 사랑하고 행복하고 소통할 수 있게 해주셔서요.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함께 땀 흘린 분들이 계셨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생각해요.
아르떼의 부름에 응답해주시고 마음을 모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려요 ^^
지난 10년, 새로운 10년..
보고 듣기만 해도 설레이는 시간들입니다.
그 순간, 순간들이 잘정리되어 책으로 발간되니 더욱 노고에 감사하며 축하드립니다.
바래기는, 컴퓨터 열람이 아니라 책으로 받아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전체는 아니라도 방법이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대외협력팀입니다. 필요하신 책자에 대해 담당자 이메일(mkwon@arte.or.kr)로 문의해 주시면 관련부서와 연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책들을 발간해주셔서 참 감사합니다.
반가운 마음에 바로 접속을 해보았는데 잘 안되네요 ㅠㅠ
http://www.artearchive.kr/에서 해당 읽기자료에 들어가서 click to read를 클릭해도 아무 반응이 없는데,,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요? 뭘 설치하거나 해야 되는 건가요?
희망님, 아르떼 발간 자료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click to read는 크롬에서만 반응을 하는 것 같아요.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신다면 원하시는 자료 페이지로 들어가셔서 왼쪽 상단에 open publication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새창으로 들어가서 보실 수 있을 거에요. 혹시 그래도 안되시면 댓글로 다시 한 번 문의 부탁드립니다!
되네요~~감사합니다~~
귀한 자료를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분이 공유해서 지식을 파생했으면 좋겠습니다.
연구하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미술교육과 문화에술치유에 관한 내용을 일고 싶습니다. 그래서 책을 클릭을 했는데 책내용은 읽을수가 없고 책표지만 크게 확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