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은 또 다른 시작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난 한 해를 다시 돌아보며 끝맺음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소중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거나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일들을 정리하고 있을 여러분에게 올 한해 잊을 수 없는 추억과 감성을 오랫동안 변치 않도록 간직할 수 있는 예술놀이를 소개합니다. 한 해 동안 수고한 나 자신에게, 혹은 소중한 누군가에게 진심을 담은 유리병과 이야기를 선물해보세요.

눈이 내리는 작은 세상
동그랗고 투명한 유리 안에 축소 모형을 넣은 스노글로브(Snowglobe)를 보신 적이 있지요? 스노볼, 스노돔 등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 스노글로브를 흔들면 유리 안에 담긴 작은 세상에 눈이 내리며 우리의 동심을 자극합니다. 추억과 순수함이 담긴 스노글로브를 만들어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해보면 어떨까요? 먼저 잼, 꿀, 주스 병 등 다양한 크기의 투명한 유리병을 준비해주세요. 그 안에 들어갈 모형으로 문구점에서 판매하는 미니어처를 넣어도 좋지만, 조금 더 특별한 스노글로브를 만들고 싶다면 추억의 물건이나 전혀 색다른 것을 준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나뭇가지, 돌멩이, 혹은 특별한 순간을 기록한 사진 등 무엇이든 가능하지만, 물에 닿아도 형태가 변하지 않는 것이어야 합니다. 준비한 물건을 병뚜껑 안쪽에 글루건으로 붙인 다음 충분히 말려주세요. 이제 유리병을 채울 투명한 액체와 눈처럼 천천히 내리는 가루를 준비해 봅시다. 병에 물과 물풀을 3:1 비율로 넣고 휘휘 저어주세요. 그런 다음 글리터(glitter, 반짝이 가루)를 넣고, 추억의 물건이 붙어있는 병뚜껑으로 입구를 꼭 막습니다. 이때 병 속에 액체가 가득 차게 담아주어야 하고, 뚜껑이 열리지 않도록 글루건으로 밀봉해주세요. 자, 이제 글루건이 마르기를 기다리기만 하면 끝! 이제 병을 이리저리 흔들면서 스노글로브를 즐길 일만 남았습니다.

가슴 속 고이 잠든 추억을 꺼내서
기억에 남는 동화 속 장면이나 남몰래 가슴 속에 품고 있던 추억의 풍경이 있나요? 그 마음을 유리병 램프에 고이 담아 간직하세요. 잠자리에 들기 전 머리맡에 두면 여러분이 포근한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줄 거예요. 먼저 원하는 색상의 락카스프레이 페인트를 골라 유리병 위에 뿌려주세요. 락카스프레이 페인트는 통풍이 잘 되는 환경에서 사용해야 하며, 불이 있는 곳에서는 절대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바람이 많이 불거나 먼지가 심할 경우 야외 대신 베란다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사 범위가 넓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 신문지나 종이박스를 꼭 깔고 제품을 충분히 흔들어주세요. 약간 떨어진 위치에서 락카스프레이 페인트를 가볍고 얇게 뿌려야 유리병이 반투명한 상태가 되어 램프 역할을 할 수 있답니다. 페인트를 잘 말린 다음에는 그림을 그릴 차례입니다. 내 기억 속 가장 즐거웠던 추억, 혹은 동화 속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 내 마음 속 영웅을 떠올려보세요. 연필로 먼저 밑그림을 그린 뒤 페인트마카로 선을 따라서 색칠을 해주세요. 완성된 유리병 램프 안에 미니 양초를 넣으면 어둠을 은은하게 밝혀줄 거예요. 동화가 그려진 유리병 램프를 머리맡에 놔두면 동화 속 주인공들이 밤새 여러분을 지켜줄 거예요.

회오리바람 휘몰아치는
단군신화에는 비, 바람, 구름을 다스리는 우사, 풍백, 운사가 나옵니다. 농경생활을 했던 우리 민족에게 날씨는 매우 중요했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우리도 유리병을 이용해서 이야기 속에 나오는 신들처럼 비, 바람, 구름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먼저 구름을 만들기 위해서는 습한 공기와 냉각, 그리고 구름이 형성될 수 있도록 중심 역할을 하는 입자상 물질인 응집핵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따뜻한 물과 얼음, 그리고 성냥으로 대신해 볼 수 있습니다. 유리병에 따뜻한 물을 4분의 1 정도 채운 뒤 뚜껑을 뒤집어서 얼음을 넣고 병위에 올려주세요. 그런 다음 불을 붙인 성냥을 병 안에 넣고 다시 뚜껑을 올려 공기를 막아주세요. 병 안에 구름이 조금씩 생기면서 둥그렇게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을 거예요. 잠시 기다린 뒤 뚜껑을 열면 구름이 하늘 높이 피어오릅니다. 이번에는 비를 내려 봅시다. 병 안에 뜨거운 물을 가득 담고, 그 위에 얼음이 가득 담긴 접시를 올려놓고 잠시 기다려보세요. 뜨거운 물로 인해 따뜻해진 공기가 위로 떠오르면서 차가운 접시에 물방울이 맺혀 비가 한 방울씩 똑똑 떨어집니다. 목욕탕에서도 자주 보던 광경이지요? 회오리바람은 구심력(외부의 힘으로 인해 원의 중심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으로 만들어집니다. 이를 실험하기 위해서 병에 물을 채우고 주방용 세제를 몇 방울 떨어뜨려주세요. 뚜껑을 꽉 잠근 다음 병을 흔들어 한쪽 방향으로 돌리기 시작하면 중앙에 세제 거품이 모이면서 회오리바람을 형성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리병을 이용해 세찬 바람, 비, 구름 등 다양한 날씨를 만들어 보면서 우리의 삶 속 과학을 실험해보세요!

김다빈 _ 상상놀이터
김다빈 _ 상상놀이터
beyondlisa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