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를 하고, 적절한 색을 섞어 멋진 그림을 그리는 것도 좋지만, 일상의 사물과 우연하게 만난 패턴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도 참 멋있는 일입니다. 지금 이 순간이 아니라면 다시는 만날 수 없는 그림이니까요. 여기 몇 가지 도구와 방식을 통해 멋진 그림을 만들어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붓이나 연필은 없어도 괜찮습니다. 사물로 그림을 그릴 거니까요.

 


사물에서 패턴 찾기

 

옥수수에 긴 막대기를 꽂고 마치 롤러처럼 굴리면, 과연 어떤 모양이 나올까요? 과자 상자 속에 들어있는 플라스틱 용기의 까끌한 바닥은 또 어떤 패턴을 만들어낼까요? 평소 우리 곁에 가까이 있던 사물들이 어떤 모양을 가지고 있는지 새롭게 체험해 보는 방법입니다.
옥수수 겉면에 물감을 칠하고 큰 도화지 위에 굴려보고, 패트병 바닥을 물감에 찍어 나란히 찍고, 패트병에 도톰한 시트를 감아 물감을 묻혀 굴려봅니다. 과자 상자 바닥도 찍어보구요. 이번에는 어떤 모양이 나올까, 하고 궁금해 하는 동안 멋진 패턴들이 완성되어 있을 거예요.

 

사물에서 패턴 찾기
사물에서 패턴 찾기

 


내 맘대로 만드는 화장지 심 문양

 

주변에서 가장 구하기 쉽고, 또 가장 다루기 쉬운 것 중 하나는 바로 ‘화장지 심’입니다. 구기기도 쉽고, 자르기도 쉽지요.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찍어보는 작업입니다.
먼저 화장지 심에 힘을 가해서 모양을 만듭니다. 하트 모양이나 새 발자국, 사각형 등등 원하는 모양을 만들거나 혹은 한쪽을 가위로 잘라 문어발처럼 만들어 둡니다. 그리고 준비된 물감에 쿡 찍어 도화지에 또 쿡 찍습니다. 다양한 색깔과 함께 다양한 문양이 찍힌 도화지는 아이들의 천진난만함과 상상력이 가득 담겨 있을 거예요.

 

내 맘대로 만드는 화장지심 문양
내 맘대로 만드는 화장지심 문양

 


부는 대로, 누르는 대로 달라지는 풍선

 

이번에는 풍선으로 작업해보려고 합니다. 풍선은 부는 대로 크기가 정해지고, 얼만큼 강하게 누르는지에 따라 찍히는 면적이 달라집니다. 즉 딱딱한 사물들이 자신들이 가진 모양을 그대로 찍어내는 것에 비해 비교적 탄력적인 결과물을 만날 수 있지요.
먼저 유성물감을 짜주세요. 색을 여러 가지 섞을수록, 다채롭게 모양을 낼수록 결과물은 예측이 어려워집니다. 물감이 준비됐다면, 적당히 분 풍선의 면을 짜놓은 물감에 쿡 찍고, 다시 도화지에 쿡 찍어봅니다. 멋진 마블링의 풍부한 문양이 찍혔습니다. 풍선을 어떤 크기만큼 불어둘지, 어떤 색깔의 물감을 섞어 쓸지, 얼마만큼의 힘으로 풍선을 누를지 등에 따라 문양은 제 모양을 달리합니다. 아이들에게 맡겨 보세요.

 

풍선
풍선

 

관련 링크(이미지 출처)
http://mykidcraft.com/balloon-dip-dab/


숨결로 그리는 비누방울 그림

 

이번에는 비누방울로 작업해 볼 차례입니다. 비누방울로는 두 가지의 작업을 소개할게요. 먼저 플라스틱 용기에 수성물감과 비눗물을 풀어두고, 빨대로 비눗물에 숨을 불어넣습니다. 그럼 거품이 보글보글 피어 오르겠지요? 그때 하얀 도화지로 그 거품 위를 덮습니다. 그리고 다시 펼쳐보면, 수많은 거품 방울들이 만든 오밀조밀한 거품 모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국 같기도 하고, 벌집 같기도 하고, 정말 각양각색의 거품 방울입니다. 이 거품 그림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덧칠하고 연결하면서 마음껏 상상해 보세요.

 

 비누방울 그림 비누방울 그림 비누방울 그림

 

또 다른 한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색색의 수성물감을 각각 비눗물에 풀어둡니다. 하얀 도화지를 깔고, 그 위에 비누방울을 후-하고 불어보세요. 비누방울이 도화지에 떨어지고 터지면서 색색의 방울을 만들어냅니다. 아이들의 숨결이 만들어낸 물방울들은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을까요?

 

 비누방울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