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한 예술교육의 효과 연구

소외계층 아동들에게 문화예술교육은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오늘은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 공연 관련 무료 예술교육을 하는 호주의 국립 비영리 예술교육단체 더 쏭 룸(The Song Room)과 미국 펜실베니아의 예술교육 중점 유치원 사례를 눈 여겨 봅니다. 문화예술교육이 정서적 안정과 자신감 회복은 물론 나아가 아동들에게 행복을 느끼게 한다는데요. 함께 살펴볼까요?

The Song Room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와 성과에 대한 평가에 대해, 수치적 평가기준보다는 교육받는 주체의 정성적 자체평가가 결과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과 호주에서 소외계층 아동의 예술교육 효과를 연구한 아래 두 연구사례에서 그 평가기준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학생들이 말하는 예술교육 후 정서적 만족도

 

더 쏭 룸 (The Song Room, 이하 TSR)은 호주 국립 비영리 예술교육단체로 호주 전역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합창, 악기연주, 뮤지컬, 춤 등 음악, 공연 관련 무료 예술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250개 학교,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매년 약 4만 명의 학생을 만나는데, 대부분이 사회경제적 소외지역 거주 아동, 원주민 가정 출신 아동, 장애 아동, 다문화가정 아동, 탈선 및 범죄 경험 아동, 도서산간지역 거주 아동 등이다. 학교 내 예술교육 프로그램, 학교 교사 대상 예술교육방법론 연수, 가족‧지역사회 대상 예술교육 프로그램, 온라인 예술교육 자료 축적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당 아동들의 주변 환경 개선을 통한 2차적 효과 및 지속성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TSR에서 2010년에 뉴 사우스웨일즈 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조사한 ‘예술을 통해 학업성취도 격차를 줄이기(Bridging the Gap in School Achievement through the Arts)’ 보고서는 아이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구체적인 수치로 보여주기도 하지만, 사회정서적 만족도에 대한 변화를 잘 보여준다.

 

뉴 사우스 웨일스 주(New South Wales)에서 TSR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장기간(12~18개월간) 진행하는 학교 3개, TSR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단기간(6개월간) 진행하는 학교 3개,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는 학교 4개를 선정하여 초등학교 5~6학년 총 271명 대상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TSR 참여 학생이 비 참여 학생보다 영어, 수학, 과학‧기술, 인문‧사회 과목 모두에서 평균적으로 0.3점 가량 높은 성적을 보였고, 국가 수학능력평가(5 NAPLAN) 중 언어 관련 문항의 점수가 높았으며, TSR 수업이 있는 날에는 참여 학생이 비 참여 학생보다 결석률이 9% 낮았다.(예술교육 참여 학생 결석률 3%, 비 참여 학생 결석률 12%)

 

하지만 이보다 더 주목해야할 부분은 사회정서적 만족도이다. 아이들 스스로 본인이 학교와 일상에서 느끼는 감정들을 되짚어보고 대답한 결과는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TSR 참여여부는 선생님과의 관계를 전반적으로 향상시키기도 하지만, 장기적으로 TSR에 참여한 아이들 중 본인 스스로 자주 문제를 일으킨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이 TSR 비 참여 학생들보다 50%나 적게 나타났으며, 특히 자신이 안전하게 보호된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고 대답한 남자아이들이 약 12%, 여자아이들이 약 6% 많이 나타난 점이 눈에 띈다.

 

ㅇ 전체
Bridging the Gap in School Achievement through the Arts
 

성별로 본 주요 개선사항을 살펴보면, 남자아이들은 예술교육 후 전반적인 스트레스 감소와 학교 규범을 지키는 것에 대한 반감이 줄어드는 편이었으며, 여자아이들은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ㅇ 남학생
Bridging the Gap in School Achievement through the Arts
 
ㅇ 여학생
Bridging the Gap in School Achievement through the Arts

 
 

슬픔, 분노, 두려움을 흥미, 행복, 자존감으로

 

지난 2010년, 미국 펜실베니아 웨스트 체스터 대학교 심리학과 엘러너 브라운(Eleanor D. Brown) 교수는 예술교육에 무게를 둔 유치원이 저소득층 아이들의 감성개발에 큰 도움을 줘 환경적 어려움을 긍정적인 자세로 극복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여기서 감성개발이란 정확하게 말해 감정을 컨트롤하는 능력의 향상이며, 아이들이 속한 환경에서 피할 수 없이 순간순간 다가오는 ‘슬픔, 분노, 두려움’을 제어하는 방법을 배우며 보다 긍정적인 감정인 ‘흥미, 행복, 자존감’ 등을 찾아내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정의된다. 브라운 교수는 2009년 필라델피아 음악복지학교(Settlement Music School)에서 ‘유치원 예술향상 만화경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했는데, 저소득층 아동이 다수를 차지하는 다른 한 일반 유치원을 비교기준으로 삼았다.

 

연구결과, 같은 저소득층 아이들이더라도 예술교육 중점 유치원의 아이들과 일반 유치원의 아이들에게서는 차이점이 나타났다. 양쪽 모두 스트레스로 인한 부정적 감정(슬픔, 분노, 두려움) 표출 정도는 비슷하였으나, 예술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불편한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고 동시에 긍정적 감정(흥미, 행복, 자존감)을 표출하기도 했다.

 

브라운 교수의 연구결과처럼, 감정형성이 되어가는 유년시기 아동에게 예술교육의 혜택을 적절히 제공함으로써 비교적 위험요소가 많은 저소득층 아이들이 사회적 정서를 준비하는 과정을 도와, 보다 안정적인 학업과 인생준비를 해주는 것이 예술교육이 가진 사회적 안전장비 역할이 아닐까 한다.

 
 

정리 | 국제교류팀 박보연
 

17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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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ts eye 2013년 08월 23일 at 10:10 AM

    소외계층 아이들도 필요하지만 우리 일반 아이들도 예술교육은 필수가 되어야 할 것이예요. 감성은 누가 주입을 시켜서 만들어 줄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아이들의 자발적인 성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길을 만들어 줘야 할 의무가 어른들에게는 꼭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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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ts eye 2013년 08월 23일 at 10:11 AM

    소외계층 아이들도 필요하지만 우리 일반 아이들도 예술교육은 필수가 되어야 할 것이예요. 감성은 누가 주입을 시켜서 만들어 줄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아이들의 자발적인 성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길을 만들어 줘야 할 의무가 어른들에게는 꼭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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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ung Ah Yang 2013년 08월 23일 at 11:40 AM

    안녕하세요? 아르떼가 되길 위한 문학강사입니다^^
    예술이 얼마든지 치료가 될 수 있다는 것은 비단 미국이나 호주에만 속한 것이 아닙니다. 작년 한국문화예술진흥원에서 주최한 지역아동들을 대상으로 문학 강의를 하였어요.
    제가 가르친 학생들은 두팀이었는데 한팀은 죄다 남학생들이었어요. 소외계층 아동들이구 남학생들이었으니 얼마나 거칠었는지 상상이 가지요?
    그런데 그 학생들이 점점 달라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학생들도 글을 통해서 많이 정화되고 안정되는 걸 느꼈습니다.
    확실히 글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줄 아동과 그렇지 못한 아동들은 상당한 차이를 느꼈던 것 같아요.
    다른 팀 역시, 여학생 세명 남학생 세명이었는데 정서적으로 매우 안정됨을 많이 느꼈어요. 한친구는 시작한 이후 한달동안 저랑 말을 하지 않았는데 어느 순간 말문을 트기 시작하였습니다.
    작년 아동들과 함께 수업을 하면서 많이 행복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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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ung Ah Yang 2013년 08월 23일 at 11:51 AM

    덧붙여서 지금은 도서관에서 문학 강의를 하고 있는데 반응이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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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슬 2013년 08월 23일 at 11:45 PM

    지속가능한 문화예술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소외계층의 아이들도 중요하지만 가족차원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함께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문화예술에 대한 가족의 공유와 나눔은 세대간의 소통통으로 아름다운 가족의 상을 만들어줄 것입니다. ^^ 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도 소외계층 가족프로그램을 만들어 봤으면 하네요 또한 병원에 장기 입원한 아동 청소년(사각지대)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함께 고민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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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te365 2013년 08월 26일 at 4:33 PM

      안녕하세요 지슬님!
      병원에 장기 입원한 아동 청소년들이라는 대상 제안이 신선하네요!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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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덕쟁 2013년 08월 24일 at 10:41 AM

    각작한 사회에서 메마른 감성을 가진 사람들이 악플을 남기고 또 상처주고… 마음을 풍족하게 할 수 있는 예술 수업 꼭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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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현 2013년 08월 24일 at 8:29 PM

    좋은교육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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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년 08월 25일 at 3:48 AM

    좋은것같아요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이라니 좋네요. 앞으로도 이런 교육을 많이 시행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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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민지 2013년 08월 25일 at 6:48 AM

    예술교육에비전을두고있는사람으로써적극적으로 지지하고기도합니다~
    실제로 저도 다문화가정 아이들에게 제 전공과목티칭을 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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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희원 2013년 08월 25일 at 11:02 AM

    소외계층 아이들도 필요하지만 우리 일반 아이들도 예술교육은 필수가 되어야 할 것이예요. 감성은 누가 주입을 시켜서 만들어 줄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아이들의 자발적인 성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길을 만들어 줘야 할 의무가 어른들에게는 꼭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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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솔비 2013년 08월 25일 at 2:24 PM

    우리나라도 하루빨리 이런 교육이 이루어져야할 텐데..말만큼 쉽지 않은게 교육이겠죠. 메마른 교육을 통해 국가성장만을 꾀하는 것보다는 정서적 성장을 위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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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종봉 2013년 08월 25일 at 5:50 PM

    잘 정착을 햇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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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쫑쫑 2013년 08월 26일 at 1:02 AM

    아이들 교육이 하루빨리 이루어지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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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혜미 2013년 08월 26일 at 1:57 AM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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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은주 2013년 08월 30일 at 4:11 PM

    소외계층을 위한 예술교육을 하고 있기에 더욱 와닿고 기사가 도움이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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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담 2013년 08월 30일 at 7:16 PM

    감정을 조절한다는것은 어른들도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나 분노, 화, 소외가 가슴에 쌓인 아이들인경우 더더욱 즉각적입니다.
    즉각적 행동에 한템포 숨쉬기는 아이들이 성취감을 갖을때 가능했습니다.
    아이들이 성취감을 갖기위해서
    강사는 수많은 시간을 준비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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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ts eye 2013년 08월 23일 at 10:10 AM

    소외계층 아이들도 필요하지만 우리 일반 아이들도 예술교육은 필수가 되어야 할 것이예요. 감성은 누가 주입을 시켜서 만들어 줄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아이들의 자발적인 성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길을 만들어 줘야 할 의무가 어른들에게는 꼭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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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ts eye 2013년 08월 23일 at 10:11 AM

    소외계층 아이들도 필요하지만 우리 일반 아이들도 예술교육은 필수가 되어야 할 것이예요. 감성은 누가 주입을 시켜서 만들어 줄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아이들의 자발적인 성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길을 만들어 줘야 할 의무가 어른들에게는 꼭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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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ung Ah Yang 2013년 08월 23일 at 11:40 AM

    안녕하세요? 아르떼가 되길 위한 문학강사입니다^^
    예술이 얼마든지 치료가 될 수 있다는 것은 비단 미국이나 호주에만 속한 것이 아닙니다. 작년 한국문화예술진흥원에서 주최한 지역아동들을 대상으로 문학 강의를 하였어요.
    제가 가르친 학생들은 두팀이었는데 한팀은 죄다 남학생들이었어요. 소외계층 아동들이구 남학생들이었으니 얼마나 거칠었는지 상상이 가지요?
    그런데 그 학생들이 점점 달라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학생들도 글을 통해서 많이 정화되고 안정되는 걸 느꼈습니다.
    확실히 글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줄 아동과 그렇지 못한 아동들은 상당한 차이를 느꼈던 것 같아요.
    다른 팀 역시, 여학생 세명 남학생 세명이었는데 정서적으로 매우 안정됨을 많이 느꼈어요. 한친구는 시작한 이후 한달동안 저랑 말을 하지 않았는데 어느 순간 말문을 트기 시작하였습니다.
    작년 아동들과 함께 수업을 하면서 많이 행복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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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ung Ah Yang 2013년 08월 23일 at 11:51 AM

    덧붙여서 지금은 도서관에서 문학 강의를 하고 있는데 반응이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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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슬 2013년 08월 23일 at 11:45 PM

    지속가능한 문화예술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소외계층의 아이들도 중요하지만 가족차원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함께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문화예술에 대한 가족의 공유와 나눔은 세대간의 소통통으로 아름다운 가족의 상을 만들어줄 것입니다. ^^ 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도 소외계층 가족프로그램을 만들어 봤으면 하네요 또한 병원에 장기 입원한 아동 청소년(사각지대)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함께 고민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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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te365 2013년 08월 26일 at 4:33 PM

      안녕하세요 지슬님!
      병원에 장기 입원한 아동 청소년들이라는 대상 제안이 신선하네요!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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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덕쟁 2013년 08월 24일 at 10:41 AM

    각작한 사회에서 메마른 감성을 가진 사람들이 악플을 남기고 또 상처주고… 마음을 풍족하게 할 수 있는 예술 수업 꼭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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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현 2013년 08월 24일 at 8:29 PM

    좋은교육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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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년 08월 25일 at 3:48 AM

    좋은것같아요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이라니 좋네요. 앞으로도 이런 교육을 많이 시행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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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민지 2013년 08월 25일 at 6:48 AM

    예술교육에비전을두고있는사람으로써적극적으로 지지하고기도합니다~
    실제로 저도 다문화가정 아이들에게 제 전공과목티칭을 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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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희원 2013년 08월 25일 at 11:02 AM

    소외계층 아이들도 필요하지만 우리 일반 아이들도 예술교육은 필수가 되어야 할 것이예요. 감성은 누가 주입을 시켜서 만들어 줄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아이들의 자발적인 성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길을 만들어 줘야 할 의무가 어른들에게는 꼭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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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솔비 2013년 08월 25일 at 2:24 PM

    우리나라도 하루빨리 이런 교육이 이루어져야할 텐데..말만큼 쉽지 않은게 교육이겠죠. 메마른 교육을 통해 국가성장만을 꾀하는 것보다는 정서적 성장을 위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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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종봉 2013년 08월 25일 at 5:50 PM

    잘 정착을 햇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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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쫑쫑 2013년 08월 26일 at 1:02 AM

    아이들 교육이 하루빨리 이루어지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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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혜미 2013년 08월 26일 at 1:57 AM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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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은주 2013년 08월 30일 at 4:11 PM

    소외계층을 위한 예술교육을 하고 있기에 더욱 와닿고 기사가 도움이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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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담 2013년 08월 30일 at 7:16 PM

    감정을 조절한다는것은 어른들도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나 분노, 화, 소외가 가슴에 쌓인 아이들인경우 더더욱 즉각적입니다.
    즉각적 행동에 한템포 숨쉬기는 아이들이 성취감을 갖을때 가능했습니다.
    아이들이 성취감을 갖기위해서
    강사는 수많은 시간을 준비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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