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시작되어 꾸준히 성장해 온 문화예술교육 정책 사업이 내년이면 시행 10주년을 맞이합니다. 이제는 도약기를 넘어 성숙기를 준비해야 할 때가 되었는데요, 지난 12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마련된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발전방안 토론회>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정책을 지난 성과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과제를 점검해보는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의 지형변화를 그려보고 향후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에 요구되는 과제들이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2014년, 문화예술교육 정책 10주년이 1년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2005년 예술강사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꾸준히 성장해온 문화예술교육 정책은 제도화를 통해 체계를 정립하고, 꾸준한 양적 성장으로 수혜자 수를 큰 폭으로 증가 시키는 성과를 가져왔다. 정책 실행 10주년을 바라보는 상황에서 그간의 성장을 토대로 본격적인 문화예술교육의 성숙기를 준비하고 다음 단계로 도약해야 하는 시점을 맞게 되었다.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성과를 돌아보고 앞으로 과제를 점검해보는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발전방안 토론회’가 지난 12월 17일, 마포구로 새둥지를 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마련되었다.

 

 

이날의 토론회는 백령 연구위원(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의 ‘문화예술교육 트렌드’에 대한 발표와 조현성 연구위원(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문화예술교육의 중장기 비전과 정책방향’에 대한 발표로 그 시작을 열었다.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등장 배경

 

세계화‧정보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다음 세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요구를 배경으로 2004년 문화예술교육 정책 수립이 추진되었다. 문화예술교육이 정책 용어로 등장하면서, 문화예술교육의 핵심 성격인 ‘창의성’, ‘예술적 감수성’등 또한 빈번하게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해외 다양한 선행 사례 및 보고서들을 통해, 국제 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의 필요성과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었다. 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 정책은 이제 지금까지의 성과를 검토하고 문화예술교육의 트렌드를 고려하여, 다음 단계로 도약해야 하는 시점이 되었다. 그렇다면 다가올 문화예술교육의 트렌드는 무엇일까?

 

문화예술교육, 앞으로의 트렌드와 정책 방향

 

지식 공유 컨퍼런스 TED(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는 조회 수 높은 영상 내 주요 키워드를 빅데이터화로 구축하여 제공하였다. 첫째, ‘각 개인이 주체적인 창조가가 되는 메이커 무브먼트(Maker movement)’. 둘째, ’필요가 아닌 영감(Inspiration)을 매개로 모이는 공동체’ 셋째, ‘근대 이성주의로 인해 파괴된 인간 소외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관계성을 만들어나가는 방향’이다. 백령 연구위원은 “이 세 가지 트렌드는 문화예술교육과도 접목되어 나타날 것이며 이제는 수혜자가 교육을 받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받은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유기적 연계망을 확충할 수 있는 주체적 존재가 되는 방향으로 전활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지금까지 문화예술교육 정책은 양적 확대, 정책대상의 다양화 등의 성과를 거둔 반면, 중앙집중형 사업추진체계 중심, 공급자 중심의 사업운영이라는 한계와 종합관리시스템 구축 필요성 및 인적자원의 질적 역량의 향상이라는 과제가 제기되어 왔다. 그렇다면 향후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은 어떻게 그려볼 수 있을까?

조현성 연구위원은 다른 문화정책 및 교육정책과의 연계성을 강조하면서 “문화예술교육 관련자들이 모두 교육내용의 질적 향상을 역점사업으로 두고 있으며, 개인‧사회‧국가적 차원에서 문화적 체험과 배움을 통한 행복을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목표로 삼아, 일상의 문화예술교육‧지역중심의 문화예술교육‧문화예술교육의 기반 확충의 추진전략이 필요할 것”이라며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생태계를 꿈꾸다

 

발표 이후 이어진 토론에서는 앞으로 문화예술교육의 지형변화를 그려보고 성숙기를 맞이한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에 요구되는 향후 과제들에 대하여 논의했다. 토론자들이 제시한 공통의 제언을 두 가지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았다. 첫째, 앞으로의 문화예술교육은 공급자가 주도하는 일방적인 형식에서 벗어나 정책 대상들의 주체적이고 자발적인 움직임, 개인과 사회의 유기적 연계망이 중요해 질 것이라는 점이었다. 둘째,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실행 현장 역시 일방적 전달체계가 아닌 상호협력적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중앙과 지방, 기관의 정책 실행자들은 서로의 사업 범위 및 역할을 이해하고 의견을 교류하며 협력적인 관계를 조성해야 한다. 예술강사와 교사 또한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갈등을 해소하고, 보다 발전적인 사업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장재환 총괄매니저(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지역‧광역센터의 입장에서 “광역센터의 역할, 기능, 인력, 운영 등에 있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실행방안의 제시가 필요한 시기이다”라고 하면서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발전을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 제시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이와 더불어 임수준 장학사(광주광역시 교육청)는 “예술강사와 교사가 현재 가지고 있는 경계의 모호함에서 오는 갈등 역시 협력으로 해결해야 한다. 서로 같이 교과과정을 짜보는 등 원활한 상호 소통이 필요하다.”고 말하면서 예술강사와 교사간의 상호 이해와 협력을 통한 공존을 강조했다.서정상 대표(문화발전소 통) 역시,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담당자 전문성 강화 및 지역센터 역할 정립이 최우선적이며 재정비되어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말해 문화예술교육 전달체계의 전환 및 확립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김세훈 숙명여대 교수는 “현 문화정책과 부합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역할 및 범위의 재검토가 필요하며, 동시에 교육진흥원의 국제적 역할 강화 및 연구영역 확대 등 문화예술교육의 장(場)을 확장해야 한다”고 하면서 교육진흥원의 역할에 대해 언급했다. 이원재 문화연대 사무처장은 “문화예술 정책은 일방적 전달체계가 아닌 상호작용이 가능한 생태체계로 이동해야 하며 중앙과 기관이 상호연계된 마스터플랜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해 문화예술 정책을 시행하는 새로운 생태계적 접근법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예술을 둘러싼 국민, 예술가, 지역사회, 관련 단체, 국가 등 관련 주체들 간의 연계를 통해 보다 활성화될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에서 그 자체가 ‘상호 협력’이며 ‘소통’이다. 문화예술교육 정책이 시행되는 현장에서 이러한 의미가 잘 실현돼 더 풍성한 문화예술교육이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정리: 대외협력팀 배인아, 정책연구팀 류윤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