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양질의 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2014년 국립예술기금(NEA)의 ‘예술교육 전략’(Strategy plan for arts education), 2017년 ‘5년 연구 어젠다’(Five-year research agenda) 등 국가 정책과 연구를 발표했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 차원의 전략과 정책, 연구와는 별개로 티칭 아티스트(Teaching Artists) 각자가 예술교육 현장에서 겪는 문제와 어려움은 다양하다. ‘미국 티칭 아티스트 길드’(National Teaching Artists Guild, 이하 TAG)는 예술교육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티칭 아티스트들이 크고 작은 사회변화를 이룰 수 있는 기술과 열정, 경험을 지녔다는 믿음 아래 그들의 이익을 대변하고자 설립된 비영리단체이다.
2004년 설립된 TAG는 예술가들의 교육 활동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역 공동체와 교육계에 기여하고 있는 티칭 아티스트의 활동을 알리며, 그들의 근무환경 및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를 위해 주(州), 지역사회 단위의 파트너들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길드’라는 명칭에서 드러나듯 TAG는 민간이 설립하고 운영하는 기관으로 미국 전역의 풀뿌리 사업을 지원하는 ‘커뮤니티 이니셔티브’(Community Initiatives)의 재정지원과 후원단체 및 회원의 기부로 운영되고 있다.
미국 티칭 아티스트 길드 홈페이지
지역별 예술교육 자산이 담긴 데이터베이스
TAG의 주요 활동이자 예술교육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업인 ‘티칭 아티스트 연합 프로젝트’((National Teaching Artist Collective Projects)는 2013년 시카고와 2014년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커뮤니티 예술교육 길드 컨퍼런스’(National Guild for Community Arts Education Conference)를 통해 구체화되었다. 캘리포니아 주(州)에서 파일럿으로 시작한 예술교육 통합 데이터베이스인 ‘티칭 아티스트 자산 지도’(The Teaching Artist’s Asset Map, 이하 ‘자산 지도’), 티칭 아티스트의 경력을 시각화하여 맵핑할 수 있는 ‘티칭 아티스트 경력개발 도구’(The Teaching Artist Career Pathways Tool, 이하 ‘경력개발 도구’) 등 현재 총 4개의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캘리포니아 주(州) 티칭 아티스트, 교육자, 예술계 전문가들의 협력으로 2014년 시작된 ‘자산 지도’는 규모가 큰 예술교육기관부터 개인 활동가까지 활동분야, 교육내용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구성된 다층적 지도를 통해 캘리포니아 내 예술교육의 지형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모든 학생을 위한 예술교육을 실현하는데 ‘자산 지도’를 활용하기 위해 카테고리와 활동분야, 교육내용별로 검색할 수 있다.
‘자산 지도’는 정책입안자부터 개인 티칭 아티스트까지 각자의 필요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예술교육 연구자나 정책입안자의 경우 예술교육 수혜 인구 분포와 범위, 예술교육 파트너십의 효율성 및 평등성 연구 등 다양한 정보와 통계를 확인 하고 관련 데이터를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지역 내 예술교육 사업을 기획하는 지자체나 학교에도 유용하다.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원하는 파트너의 ‘예술교육 주 정부 표준’(State Standards for Arts Education) 이행 여부부터 연대별, 지역별 각종 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문화예술 단체 및 기관은 추진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성격에 맞는 티칭 아티스트나 함께할 단체를 찾고, 예술교육 프로그램 수혜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자산 지도’는 운영 중인 프로그램 종류별, 지역별로 티칭 아티스트를 채용 중인 단체를 확인할 수 있어 예술교육계의 구인구직 채널 역할도 하고 있다. ‘자산 지도’의 다양한 정보와 시각자료들은 티칭 아티스트가 자신의 활동 내용을 홍보하는 데도 활용될 수 있다.
데이터를 활용한 동향 파악과 활동 지원
‘경력개발 도구’는 활동 중인 티칭 아티스트가 자신의 커리어를 관리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을 통해 티칭 아티스트가 자신의 경력을 시각화하여 맵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티칭 아티스트 입문에 필요한 정보가 제공된다. TAG는 ‘경력개발 도구’의 정보를 분석하여 티칭 아티스트의 전문성 향상, 활동 중단 이유 등 미국 티칭 아티스트계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티칭 아티스트의 근무환경을 개선하며 커뮤니티를 강화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티칭 아티스트의 현황 분석 외에도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티칭 아티스트의 활동 지원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이 ‘TA 임금 계산기’(Teaching Artist Pay Rate Calculator)이다. ‘TA 임금 계산기’는 티칭 아티스트의 경력(경험), 트레이닝 정도와 고용 기관의 규모 등을 고려하여 예상 임금을 산출할 수 있다. 티칭 아티스트는 이것을 계약 전 협상에 사용할 수 있고, 티칭 아티스트를 고용하고자 하는 기관에도 예산 책정 시 적정한 임금이 반영될 수 있도록 ‘TA 임금 계산기’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
또한, 티칭 아티스트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트레이닝할 수 있도록 ‘TA 트레이닝 프로그램 목록’을 제공하고 있다. 구글 시트를 이용하여 미국 전역의 티칭 아티스트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링컨센터 에듀케이션(Lincoln Center Education)이 개최하는 포럼, 워싱턴 주 예술위원회의 예술강사 연수, 세틀먼트대학교 창의센터의 ‘창의적 나이듦 트레이닝’ 등 공공, 민간, 대학 등 미국 전역, 각계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온라인 계간지 [티칭 아티스트 길드]를 발행해 미국 지역별 티칭 아티스트계의 동향과 주요뉴스 등을 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향후 변화를 예측하는 ‘빅데이터’(Big Data) 사례를 자주 볼 수 있다. TAG는 예술교육 관련 다양한 주체들의 데이터를 수집해 이를 분석하고 분석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이른바 ‘예술교육 빅데이터’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TAG의 이러한 활동은 티칭 아티스트 개인부터 지역, 더 나아가 미국 예술교육 환경의 개선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기획_국제협력팀
기사가 좋았다면 눌러주세요!
코너별 기사보기
비밀번호 확인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