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 데이터베이스 구축 국제 프로젝트 소개

 

국가별 문화예술교육 정책 현황을 보다 상세하게 알고 싶다면, 세계 각 권역별 NGO 및 정부기관 주도로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 정보를 소개하는 웹사이트를 방문해보자. 모두 영어로 제공되고 있지만, 언어의 장벽만 살짝 극복한다면 체계적인 정보들을 복잡한 로그인 절차 없이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사이트들은 해외 주요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이트로, 양질의 자료들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유럽연합

 

Compendium of Cultural Policies and Trends in Europe : www.culturalpolicies.net

 

 

“유럽 문화정책·동향 개요 Compendium of Cultural Policies and Trends in Europe” (이하 “컴펜디움”)은 문화정책 연구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웹사이트다. 유럽평의회The Council of Europe와 유럽 비교문화연구협회 ERICarts가 운영하고 있는 이 웹사이트는 현재 유럽 42개국 문화예술 정책 전문가가 국가별 문화예술교육 정책자료를 매 년 업데이트하여 소개하고 있다.
컴펜디움의 특징은 목차의 체계성인데, 각국의 문화예술 관련 정보를 동일한 구조의 목차를 통해 일목요연하게 제공하고 있어 각 국가별로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쉽게 비교할 수 있다. 특히 “문화예술교육 Arts and Cultural Education” 섹션을 별도로 구분하고 있어, 유럽 각 국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 실행기관 개요, 학교 안팎 문화예술교육, 고등예술교육 및 전문가 연수 등의 주제 등을 다루고 있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culturalpolicies.net다.

 

 

World CP – International Database of Cultural Policies : www.worldcp.org

 

컴펜디움의 모델은 유럽뿐 아니라 전세계의 문화정책을 데이터베이스화하려는 목적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World CP – International Database of Cultural Policies” (이하 World CP) 웹사이트에도 적용되었다. 국제예술위원회 및 문화기구 연합 IFACCA이 유럽평의회와의 협력으로 진행하고 있는 World CP 프로젝트를 통해 현재 알제리, 호주, 오스트리아, 캐나다, 이집트, 짐바브웨 등의 정책 전문가들이 해당 국가의 문화예술교육을 포함한 문화예술 정책보고서 작성을 완료하였으며, 해당 자료는 현재 웹사이트에서 열람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World CP 프로젝트는 전세계 국가들을 참여대상으로 하고 있어, 앞으로 데이터베이스는 더욱 확장될 전망이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worldcp.org다.

 

미국

 

ArtsEdSearch : www.artsedsearch.org

 

미국의 예술교육 파트너십 Arts Education Partnership, AEP는 미국 내의 예술교육 관련 정보제공 웹사이트인 “ArtsEdSearch”를 개발, 최근 해당 웹사이트를 런칭한 바 있다. 아직 많은 콘텐츠들이 업데이트 되어 있지는 않으나, 미국 내 문화예술교육 관련 주요 연구결과 및 정책의 흐름, 우수 사례 등을 문화예술교육자 및 관계자, 학생 등이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가공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artsedsearch.org다.

 

아시아

 

아시아-태평양 예술교육 허브 : www.apah.info

 

아시아-태평양 예술교육 허브 APAH: Asia-Pacific Arts Education Hub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유네스코 아태지역을 총괄하고 있는 유네스코 방콕사무소의 협력 프로젝트다. 유네스코 방콕과의 MOU 체결을 통해 해당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옵저버토리(“관측소”의 의미) 기관들이 해당 국가의 정책, 연구, 우수사례 등의 자료를 해당 웹사이트를 통해 공유하고 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업로드하고 있는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자료들을 포함해 호주, 홍콩, 카자흐스탄, 뉴질랜드, 싱가폴, 태국의 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이 각국 기관들에 의해 올해 5월부터 축적되어 가고 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유네스코 방콕사무소는 각 국가별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보다 체계적인 비교를 위해 위 국가들의 “서울 어젠다” 이행현황에 대한 정책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자료는 올해 말 참여국가들 간의 오프라인 회의에서 발표된 후 웹사이트에 업로드 될 예정이다.
웹사이트는 www.apah.info다.

 

독립국가연합 CIS

 

IFESCCO : www.unesco.org

 

유네스코와 IFESCCO(독립국가연합 7개국 내 교육, 과학, 문화협력을 목표로 2006년 설립된 기구)는 2009년에 체결한 독립국가연합 내 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협약의 결과물로서 CIS 내 각 국가별 예술교육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다. 아르메니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키르기즈스탄, 몰도바, 러시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에 대한 각각의 보고서는 유네스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고서를 보려면
www.unesco.org/new/en/moscow/culture/arts-education-in-cis-countries/national-analitical-reports으로 접속하면 된다.

 

글_국제교류팀 이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