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중에는 다른 과정과는 사뭇 다른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학습공동체, 아르떼 동아리’ 연수과정이다. 이 과정은 2010년 말, CoP(Community of Practice)라는 새로운 개념어로부터 출발했다.
진흥원에서 진행하는 문화예술교육 CoP, 학습공동체 아르떼 동아리 연수는 특정 지식분야에 대해 관심을 같이하는 구성원들이 자발적 모임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고 학습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도록 돕는 모둠학습 중심 연수를 지향한다. 무엇보다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학문적 접근 보다는 현장 중심의 실용적인 주제를 모둠참여자들이 함께 정한 뒤, 자유롭게 토론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고자 유도했다.
  • 학습공동체, 아르떼 동아리1
  • 학습공동체, 아르떼 동아리2
공동체 학습이 이끌어내는 실천적 변화에 대한 믿음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 기획자, 교사 등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활동을 하고 있거나 이에 관심이 있는 자라면 누구든 모둠을 구성하여 연수에 참여할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필요한 학습 주제를 모둠별로 직접 정하고, 운영계획서를 작성한 뒤, 학습 내용을 토의하는 등의 개별적인 모둠 학습 중심으로 연수가 진행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원활한 모둠학습을 위하여 모둠학습 시에는 모둠별 학습 내용과 관련하여 조언을 줄 수 있는 내용(Contents) 전문가를 지원하고, 연수의 처음, 중간, 마무리 시기에는 전체 연수를 통해 모둠학습의 회의 진행 방법 등을 모둠 운영(Process) 전문가와 함께 점검을 한다. 보통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장기간의 호흡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수생들의 자발적 참여 의지가 다른 연수보다 훨씬 중요하다.
아르떼 동아리 교육 주제 또한 문화예술교육 현장 중심의 지식형성, 공유, 확산을 위해 매년 변화해왔다. 2011년과 2012년은 지역문화 및 문화예술교육 현장 활동가들을 위한 학습이라는 고민에서 출발하여, 진흥원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연결하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졌다. 2013년부터는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아이디어를 하나의 넓은 지도처럼 참여자들의 머릿속에 담을 수 있도록 재구성하여 엮어내고자 했다. 이후 2014년과 2015년에는 연수의 전체 주제와 대상을 이원화하거나 학습 주제를 더욱 구체화하는 등 연수 참여자들의 깊이 있는 학습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2011~2015년 학습공동체, 아르떼 동아리 연수 전체 교육 주제 변화
2011
지역문화와 사회문화
예술교육, 고민의 출발점
2012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연구, 키워드와 연결하기
2013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아이디어, 하나의 지도에
폭넓게 담기
2014, 2015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프로그램, 레시피, 연수
등 구체적으로 정리하기
[그림] 2011~2015년 학습공동체, 아르떼 동아리 연수 전체 교육 주제 변화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넓고 깊게 학습하기
2016년 연수는 모둠별 학습 과정을 구체적으로 실행하여 ‘모둠학습→학습실행’의 선순환적인 구조를 마련하고자 했다. 전체 교육 주제 또한 넓고 깊게 잡았다. 문화예술교육자의 삶과 연결된 ‘생활 속 문화예술교육’ 키워드를 직접 선정해보고, 각 키워드 별 실행 전략 및 실천 방법을 연구해보고자 했다. 또한 연수에 처음 참여하는 모둠과 기존에 참여해보았던 모둠을 구분하여 연수 내용을 다르게 기획했다. 그 결과, 총 11개의 모둠이 다양한 연수 주제로 현재 모둠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중 4개의 모둠은 2016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와 연계하여 ‘학습 실행 스튜디오’를 준비 중이다.
하나의 대안적 연수방법으로 시작한 문화예술교육 CoP는 그 이후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활동들로 이어지는 모습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담당자로서 개인적인 바람이 있다면, 연수 후에도 모둠별 학습 결과 수행 등 연구 활동이 지속될 수 있는 선순환 체계의 토대를 만들기 위해 ‘학습공동체, 아르떼 동아리’ 연수가 제 역할을 해 주었으면 좋겠다. 명확한 기한이나 정해진 종착점이 없는 지속적 학습이 더욱 다양하고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수많은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 활동가, 관계자들이 ‘현장’에 기반 한 고민들을 놓치지 않았으면 한다. 이에 문화예술교육 CoP, 학습공동체 아르떼 동아리 연수가 하나의 자발적인 모둠 학습이자 또 다른 학습으로 연결되어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보다 넓고 깊게 바라볼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하기를 희망한다.
아르떼 동아리 ‘학습실행 스튜디오’ 참여자 모집
2016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와 연계하여 전국의 문화예술교육자가 자발적 모둠학습을 통해 기획한 프로그램인 ‘학습 실행 스튜디오’에 참여할 분들을 모집합니다. 아르떼 동아리 연수 참여자들이 만드는 무용, 움직임, 수업동기유발,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세요.
– 일시 : 2016년 5월 26일(수)~ 5월 27일(목)
– 장소 : 누리꿈스퀘어 3층 중회의실 1 (서울 상암동 소재)
– 참여신청 : 2016년 5월 21일(목) 18:00까지
– 참여대상 : 초등학생, 예술강사, 성인여성 등 세부 프로그램별 상이 (참관 가능)
– 참여신청 및 세부일정: http://www.arte.or.kr/infomation/notice/detail.do?nttNo=109944
noprofile
권재현 _ 교육개발팀
jhyun@art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