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가까이서, 더 먼저, 변화를 이끈다

아르떼, 새로운 10년을 말하다② 교육개발센터

2016년은 문화예술교육 10년의 성과를 이어나가는 새로운 변화와 성장의 출발점에 선 해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미래 환경 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그 역할과 방향성을 재정립 하는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시작하고 있다. [아르떼365]에서는 새롭게 재정비된 정책사업의 추진체계와 방향 등을 보다 자세히 들어보기 위해 총 4주에 걸쳐 ‘아르떼, 새로운 10년을 말하다’를 주제로 특집을 연재한다. 본격적으로 2016년 정책사업 현장을 만나기에 앞서 진흥원이 고민하고 있는 현재와 미래에 대해 살피고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특집] 아르떼, 새로운 10년을 말하다

  • ① 예술협력사업본부
  • ② 교육개발센터
  • ③ 교육인력지원본부
  • ④ 기획사업단

교육개발센터는 예술교육연수와 대외홍보·국제교류, 그리고 신설되는 정보관과 아츠랩(Arts Lab)을 기획하고 운영하기 위해 교육개발팀과 대외협력팀으로 조직되었다.

변화와 흐름을 반영한 통합 프로그램

교육개발팀은 교육환경 변화에 맞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국내외 문화예술교육계의 동향을 파악하고 현장에서의 고민을 연수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문화예술교육을 경험하는 다양한 사람들에게 문화예술교육의 진정한 즐거움과 가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어 연수를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다. 예술강사, 교원, 문화예술교육계 실무자, 행정가들을 대상으로 연수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작년부터 교원 연수의 수요 증대에 따라 교원 연수를 확대해왔다. 또한 문화예술교육 관계자들을 위한 선택 연수의 전문화 및 다양화를 꾀하여 신규 문화예술교육인력뿐 아니라 기존 인력들의 지적 호기심과 현장에서의 고민들을 해결해줄 수 있는 자기 계발의 기회를 확대 제공해오고 있다.

지난 10년 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의 다른 사업 부문들과 마찬가지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 또한 괄목할만한 양적 성장을 이루었다. 특히 2015년은 진흥원 설립 10주년을 보내면서 질적 성장을 위한 연수 커리큘럼 연구와 개발에 더욱 힘쓴 한해였다. 예술강사들이 여러 분야의 예술세계를 체험하고, 몰입의 즐거움을 느끼며,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체득하고 전달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이끌어내는 통합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시행하였다. 앞으로도 변화하는 문화예술교육계의 흐름과 수요에 맞추어 연수의 내용을 보완해 나가고, 개발하기 위한 심도 있는 고민과 노력을 끊임없이 이어갈 것이다.

  • 2016 아르떼 아카데미 상반기 연수
  • ⌜문화가 있는 날⌟ 연계 교육용 영상콘텐츠

문화예술교육의 허브이자 선도적 역할

정보관은 기존의 자료실에서 규모를 늘려 진흥원 직원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자료를 온·오프라인으로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시설로 운영할 계획이다. 아츠랩은 진흥원에서 기획하는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들을 실제로 시연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을 위한 연수뿐 아니라 일반인을 위한 프로그램도 기획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이러한 변화와 노력은 진흥원이 중앙 문화예술교육 행정기관으로 동떨어져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문화예술교육의 허브(hub)로 자리 잡기 위한 준비의 일환이다.

새롭게 재정비된 대외협력팀은 기관 및 사업 홍보뿐 아니라 국내외 유관 기관들과의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고, 그간의 2010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 대회 개최 등 국제사회에서 문화예술교육으로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한 준비를 이어가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화예술교육계의 동향을 파악하고, 문화예술교육계에서 다루어져야할 논의가 펼쳐질 수 있도록 다양한 온·오프라인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기존의 방식에 안주하지 않고, 홍보의 방향성을 구체화하고 다각화하여, 한국과 국제사회에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가장 효과적으로 널리 알릴 수 있는 방안들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 2015 아르떼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
  • 2014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인터넷을 통해 언제어디에서든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되었지만, 해외 문화예술교육계의 동향을 생생하게 경험하고 실제적 교류기반을 모색하기 위해 현지 학술대회나 국제회의 참가와 더불어 예술강사들의 참가를 지원하여 국제교류의 범주를 넓혀가고자 한다. 국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가까이는 세계 이웃인 아시아권에서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공적개발원조) 사업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방법론을 공유하고, 현지 문화와의 교류를 통해 풍성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나갈 것이다. 이러한 활동은 하나의 사업을 넘어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민간 외교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현지에서 실행한 프로그램이 다시 우리나라로 환류 되면서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그동안 서구의 문화예술교육을 중심으로 방법론과 사례가 연구되어온 것을 넘어서서, 이제는 아시아권의 풍성한 문화유산들을 활용하여 아시아만의 문화예술교육을 선도해 나가고자 한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보다 전문화되고 고도화된 프로그램과 다양한 협력관계들을 바탕으로 대한민국뿐 아니라 세계에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확산하고 문화예술교육의 발전을 위해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개발센터는 앞으로 펼쳐질 새로운 10년을 내다보며 나아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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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e365
김세린 _ 교육개발센터장
skimhong@arte.or.kr

1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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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mkim 2016년 03월 15일 at 9:47 AM

    알려지지 않은 듯 하지만, 실로 중요한 일을 하시는군요.
    앞으로 열심히 지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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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mkim 2016년 03월 15일 at 9:47 AM

    알려지지 않은 듯 하지만, 실로 중요한 일을 하시는군요.
    앞으로 열심히 지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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