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하는 인재를 키우다

자유학기제와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은 예술적 표현과 감수성을 중심으로 예술교육과 문화적 다양성과 소통을 강조하는 문화교육을 융합하여 교육적 경험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인간의 존재성을 현재화하고 공동체와 소통하는 가운데, 개인 자신의 의미를 찾고 구현하는 전 과정을 교육의 내용으로 삼는다. 또한 인간이 문화적 존재임을 깨닫고 삶의 창조성과 역동성을 문화예술교육을 통하여 체험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러한 맥락으로 보았을 때,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자신의 꿈과 재능을 찾는 자유학기제와 그 의미가 매우 밀접하게 닿아 있다. 이번 연구리포트에서는 2016년 전면 시행되는 자유학기제에 대하여 소개하고 자유학기제 안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경쟁 아닌 행복한 교육을 위하여
2016년에 전면적으로 시행되는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1학년 1학기부터 2학년 1학기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실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운영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학교장과 교원, 학부모가 의견을 수렴하여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제도이다. 교육부 발표 자료에 따르면 최근 국제사회에서는 지식에 대한 수용과 암기보다는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혁신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반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경우 입시 위주의 획일적인 학교 교육의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학습 부담, 성적 압박 등의 영향으로 흥미, 자신감 및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지수가 하위권에 머물러있다. 세계 여러 나라들도 이러한 문제의식과 그에 대한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학생들이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과 더불어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청소년 문제와 공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꿈과 끼를 살려주는 행복한 교육’을 기본지표로 학생들이 시험부담 없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는 진로탐색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취지에서 자유학기제 시범운영을 거쳐 2016년부터 전면 시행한다.
국가별 진로탐색 프로그램 안내
국가/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내용
아일랜드
전환학년제
  • · 중등교육과정 중 주니어과정(중학교 3학년)을 마치고 시니어과정(고등학교, 2년)에 들어가기 전에 희망자를 대상으로 1년 동안 운영
  • · 표준화된 강의계획서 없이 자유로운 체험 활동을 포함한 ‘활동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 · 학생의 능력과 요구, 학교 요건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짐
  • · 평가는 수업의 상황을 고려하여 프로젝트, 개인 포트폴리오 등을 활용
덴마크
에프터스콜레
  • · 기초학교를 졸업하고 김나지움이나 직업학교로 진학하기 전 거쳐 갈 수 있는 1년 과정
  • · 기숙학교에서 운영하며 전체 학생의 약 30% 정도가 자율적으로 희망하고 참석
  • · 교육과정은 각 학교마다 다양하게 운영
  • · 주로 직접적인 직업 체험보다는 음악이나 미술, 체육 등을 활용한 감성교육과 단체 활동을 통해 진로역량을 강화
스웨덴
진로체험학습
  • · 현장연계 중심 진로 체험학습을 강조
  • · 기초학교 8, 9학년(한국 중학교 2~3학년)이 의무적으로 참여하는 직업체험 기간을 실시
  • · 학교 수업대신 현장 체험을 실시
  • · 수업은 사회과학, 경영, 공업, 건설, 호텔 등의 교육과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15주 이상의 현장교육이수를 이수하여 진로연계학습을 받음

[표 1] 국가별 진로탐색 프로그램
만나고 탐색하고 설계하기
자유학기제 시행계획에 의하면 자유학기제는 궁극적으로 다음의 세 가지 목적을 두고 있다.
  • ·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며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꿈과 끼를 찾고,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발전 계기 제공
  • · 현재의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을 미래 핵심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
  • · 구성원 간 협력 및 신뢰 형성, 적극적 참여 및 성취 경험을 통해 학생·부모·교원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한 교육 실현
자유학기제의 과정 다양한 체험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오전은 기본교과 중심의 공통과정이 진행되고 오후에는 진로탐색 활동, 동아리 활동, 예술·체육 활동, 주제선택 활동으로 구성되는 자유학기 활동으로 편성되었다. 자유학기 활동은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를 조정하여 학생의 희망과 관심사에 따라 170시간 이상 편성하여 운영되며, 방과 후 학교와 연계·운영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행계획에 따른 자유학기 활동의 운영 방향은 아래와 같다.
  • ·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사에 기반한 자유학기 활동 편성·운영
  • ·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경험 제공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
  • ·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 활동으로 구성
  • ·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사에 기반한 자유학기 활동 편성·운영
  • ·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경험 제공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
  • ·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 활동으로 구성
위의 운영 방향에 따라 자유학기 활동 내용은 다음 네 가지로 제시되었다. ▲진로탐색 활동은 학생들이 희망하는 체험처에서 현장직업체험, 직업실무체험 등 다양한 진로 체험 활동을 학교별로 2회 이상 실시한다. ▲주제선택 활동에서는 교과 연계 주제선택 활동을 적극 운영하여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재능을 발견하고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술·체육 활동은 ‘1학생 1문화·예술 1체육 활동’, 예술·체육 관련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보급을 통해 문화·예술, 체육 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동아리 활동의 경우, 학생 동아리 한마당, 지역 진로체험 페스티벌 등에서 동아리 활동 결과를 합동 발표하는 등 학교 동아리 연계 활동을 강화한다.
사진1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예시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예시
[출처] 대구광역시 교육청 홈페이지 www.dge.go.kr

자유학기제 속 문화예술교육
자유학기제에서는 학생 참여·활동형 수업 강화와 교과 특성에 맞는 소재를 활용한 융합, 프로젝트 활성화를 통하여 교육과정을 개선하고자 한다. 자유학기제 시행 계획안에 따르면, 학생 참여·활동형 수업 강화시키기 위하여 암기식의 수업을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 반면에 수업에 참여하는 태도와 자기 표현력 향상과 의사소통의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협동학습, 토론수업을 활성화 하도록 구성하였으며, 실험·실습 등의 체험 중심의 수업을 강화하면서 학습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했다. 융합, 프로젝트 교육은 서로 다른 교과, 학습 주제 간의 관련 요소를 추출하여 교육내용을 재구성하여 실시한다. 이러한 융합, 프로젝트 교육의 활성화를 통하여 사고의 유연성 및 확장, 인성 및 감성의 함양, 문제 해결력 증진 등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자유학기제에 따른 미술교과 융합교육 방안 연구」에 따르면 교과과정과 문화예술의 융합은 문화예술교육이 갖는 감성적 사고능력과 타 교과의 논리적 사고의 결합으로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 및 학습자가 당면하게 될 여러 상황에 대해 적극적 태도와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였다. 다른 교과목뿐만 아니라 여러 활동 분야와 융합, 프로젝트 교육이 가능한 문화예술교육은 감정, 생각과 경험의 표현인 예술 활동으로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문화예술 향유의 삶을 지향하는 배움, 학습과 관련된 일체의 활동으로 해석할 수 있다. 장기적, 연속적, 체계적으로 진행되는 문화예술교육·활동은 장차 창의적인 생각, 이해중심의 사고력, 감성적 성장, 자아의식의 개발과 다른 이들과 함께하는 협동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의 증진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자유학기제를 시행하는 중학교에 예술강사(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과 결합하여 자유학기제 시행학교의 청소년들과 예술가가 만나 예술작품을 만드는 프로젝트 <너의 꿈을 두드려봐, 탭TAP! 탭TAP!>을 운영하고 있다. 여러 활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꿈과 끼를 찾고 미래 핵심역량을 증진시키는 자유학기제가 효과적으로 실행되도록 프로그램과 방향성에 관한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 제도와 프로그램이 장기적으로 지속되기 위해서는 청소년과 그들의 교육, 미래에 대한 지속적인 사회의 관심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세상은 급변하고 많은 수의 직업은 생성되고 사라진다. 영국의 문화예술교육기관인 CCE(Creativity Culture, and Education) 대표 폴 콜라드(Paul Collard)는 “아직 학생들이 장차 갖게 될 직업 중 60%는 생성되지 않았으며, 새로운 직업이 끊임없이 생겨나는 동안 아이들은 그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런 직업을 창출해야 할 준비도 해야 한다. 이제 세상이 원하는 사람은 직업을 구하는 사람이 아니라 직업을 창조하는 사람이다.”라고 말하였다. 새롭게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창의력, 그 창의력으로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능력 등을 문화예술교육을 통해서 배우고 얻을 수 있다. 자유학기제와 그 안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과 재능을 발견하고 그 과정만으로도 즐거운 성장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참고자료
· 김선아 외, 문화예술교육 핵심 용어 정립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0
· PISA(국제학업성취도평가) 2012년도 결과에서 전체 65개국 중 수학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 58위, 자신감 62위, 청소년 행복지수 OECD 23개국 중 23위
· 신철균 외, 중학교 자유학기제 정착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4, p.43 요약
· 교육부, 학생의 꿈과 끼를 키워 행복교육을 실현하는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 계획(시안), 2015. pp.1-2
· 박신의 외, 자유학기제 예술 활동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2014, p.5
· 교육부, 학생의 꿈과 끼를 살려 행복교육을 실현하는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범 운영계획(안), 2013
· 최상덕 외, 자유학기제 실행 방안, 포지션페이퍼, 제10권, 제1호, 한국교육개발원, 2013
· 김태일, 2015년도 자유학기제 정책 추진 계획, 교육부, 2015
· 정병흠, 자유학기제에 따른 미술교과 융합교육 방안 연구, 미술교육논총, Vol28, No2, 2014
· 김현철, 자유학기제 정착을 위한 아일랜드 전환학년제 분석 및 시사점, 세계교육정책 인포메이션, 1호, 한국교육개발원, 2013
· 민경훈 외, 2014 학교 문화예술교육 협력수업 유형분석 및 모델 개발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4
· 김붕년 외, 2014 융합적 접근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효과 분석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4
· 자유학기제지원센터 https://freesem.moe.go.kr
· 대구광역시교육청 www.dge.go.kr
· EBS 특집 다큐멘터리 <자유학기제를 아십니까?>, EBS, 2014
· 세계의 교육현장-서울 G20특집. 영국 크리에이티브 파트너, EBS, 2012
이상희 _ 정책연구팀
이상희 _ 정책연구팀
sangsang@art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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