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분쟁지역과 문화소외 지역의 어린이들이게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체가 있습니다. 유네스코 드림센터(D.R.E.A.M Center)는 D.R.E.A.M(Dance, Read, Express, Art, Music)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무용, 읽기, 표현, 예술, 음악이라는 다섯 개 장르별 프로그램을 통해서 문화예술교육 사각지대의 아이들에게 꿈을 전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유네스코 드림센터가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전세계 분쟁지역 및 문화예술교육의 사각지대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은 어떻게 예술교육을 받고 있는 걸까요? 이번 주는 문화예술의 접근이 어려운 환경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을 위한 유네스코 드림센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유네스코 드림센터(D.R.E.A.M Center)는
D.R.E.A.M(Dance, Read, Express, Art, Music)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무용, 읽기, 표현, 예술, 음악이라는 다섯 개 장르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전세계 분쟁지역 및 문화예술교육의 사각지대 어린이들에게 제공하고자 유네스코의 트리뷰트 21(Tribute 21) 펀드로부터 지원을 받아 1996년 유네스코에서 설립한 센터입니다.
드림센터(D.R.E.A.M Center)는 창조적 표현과 에너지가 아동과 청소년의 역량강화에 효과적이라는 믿음 아래 초기 설립단계부터 아이들이 마음껏 예술적 표현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겠다는 궁극적 목표를 설정했다고 합니다. 2003년부터는 펠리시모(Felisiimo)라는 기업과 공동 자금지원을 받고 있으며 현재 55인의 세계 각국의 예술교육 장르별 전문가 그룹이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드림센터의 목표는 문화예술교육의 접근이 어려운 국가/지역의 문화예술교육 자원을 개발 및 촉진하고, 안전한 문화인식과 환경제공을 통해 아동 및 청소년의 창의성 제고, 자존감 형성, 기본적 욕구 및 권리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특히 마약, 가정 폭력 및 기타 청소년 문제에 초점을 두어 올바른 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유네스코 드림센터의 국가별 사례를 살펴볼까요?
국가 | 대상 | 목적 | 세부내용 |
---|---|---|---|
거리로 내몰린 10~17세 청소년 | 개인의 잠재력 개발과 사회로의 복귀 촉구 |
|
|
지역 아동‧청소년 | 예술교육 프로그램 및 레크리에이션 기회 확대 |
|
|
아동‧청소년 |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참여 학생의 존엄성 확립 |
|
|
6~18세 연령대의 지역 아동 및 청소년 400명 대상 |
|
|
|
14년의 전쟁으로 인해 상처받은 청년들 | 14년의 전쟁으로 인해 상처받은 청소년들의 사회 복귀 도모 와 개개인의 역량강화 |
|
|
아동‧청소년 |
|
|
|
드림센터는 선진국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일방적으로 수용하기 보다는 센터가 설립된 현지의 공간과 예술가를 적극 활용하고, 각 국가 및 지역별 사회적 문제와 수요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선진국형 소외계층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차별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방식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서비스 제공자와 수혜자 모두가 열린 마음으로 참여하고 그 지역의 아동/청소년뿐만 아니라 학부모, 교사들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었다고 합니다. 앞으로 유네스코 드림센터의 활동이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문화예술교육 소외지역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 여러분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시면 어떨까요?
정리: 국제교류팀 송미령
참고 링크
– 유네스코/트리뷰트 21(Tribute 21) 드림센터 관련정보
http://www.design21sdn.com/organizations/134
http://portal.unesco.org/culture/en/ev.php
기사가 좋았다면 눌러주세요!
기사가 좋았다면 눌러주세요!
좋아요
0코너별 기사보기
비밀번호 확인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