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계층 아동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적 모델
홍콩의 Sm-ART Youth Project

한창 감정적으로 민감한 청소년기, 방과후 예술교육에 참가했던 아동이 자라나서 청소년 자원봉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선순환구조의 문화예술교육 모델이 있다고 합니다. 홍콩의 매우 멋진 연극 조합의 연극 중심 예술 교육활동인 ‘Sm-ART Youth Project’라고 하는데요. 함께 알아볼까요?

 

오늘은 소외계층 아이들에게 중점적으로 예술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예술교육 주체의 선순환 구조를 도출하고 있는 홍콩의 한 단체를 소개하고자 한다.

 
 

매우 멋진 연극 조합의 Sm-ART Youth Project

 

홍콩 Sm-ART Youth Project
 
 

이 ‘매우 멋진 연극 조합'(The Absolutely Fabulous Theatre Connection, AFTEC)은 홍콩 레저문화서비스부(Leisure & Culture Service Department) 지원을 받고 있는 자선단체로서, 유네스코 아태지역 옵저버토리 웹사이트 뉴스레터에 참여하는 기관 중 하나이다. 2012년부터 1년간 영어-중국어 연극 공연을 제작하여 아동·청소년, 특히 저소득층에 초점이 맞춰진 연극 중심 예술교육 활동을 제공하는 Sm-ART Youth Project를 운영하고 있다.

 

Sm-ART Youth Project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은 크게 두 교육주체를 기준으로 나뉜다. 전문적 예술교육 방법론을 가진 예술강사가 일주일에 한 번 소규모의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후 예술교육을 실시하는 한 축, 그 예술강사들에게 교육받은 청소년 및 성인 자원봉사자가 저소득층 아동들의 음악, 무용, 연극 워크숍과 문화탐방 활동을 지원하는 또 다른 한 축으로 구성된다.

 
 

홍콩 Sm-ART Youth Project
 
 

‘매우 멋진 연극 조합’은 외부 자원봉사자들을 전문 예술교육 방법론 연수 후 활동하도록 하는 경우 외에도, 참가 아동이 향후 청소년 자원봉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수혜자와 매개자의 선순환구조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정리 | 국제교류팀 박보연
 
 

자료출처

AFTEC 공식홈페이지

1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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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지연 2013년 07월 27일 at 1:31 AM

    다른 나라에서 문화와 연계된 복지사업을 소개해주시는 건 처음 접하네요. 장단점을 벤치마킹하여 우리나라에서도 적용하면 좋을 듯하네요. 수혜자가 매개자가 되어주는 선순환구조는 정말 의미있네요. 사업이 지속적으로, 그리고 내실 있게 진행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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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지연 2013년 07월 27일 at 1:31 AM

    다른 나라에서 문화와 연계된 복지사업을 소개해주시는 건 처음 접하네요. 장단점을 벤치마킹하여 우리나라에서도 적용하면 좋을 듯하네요. 수혜자가 매개자가 되어주는 선순환구조는 정말 의미있네요. 사업이 지속적으로, 그리고 내실 있게 진행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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