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컨센터 인스티튜트의 예술가 교사

글_송보림(아르떼 미국 통신원)

미국 뉴욕시 맨하튼에 위치한 링컨센터 인스티튜트 (Lincoln Center Institute, 이하 LCI) 는 링컨공연센터 (Lincoln Center for the Performing Arts, Inc.) 의 부속기관으로, 미학교육(aesthetic education) 을 담당하는 예술교육기관이다. 1975년에 설립된 이래 약 30년동안, 미국의 철학자 존 듀이(John Dewey) 와 미학교육의 대표적 학자 맥신 그린 (Maxine Greene)1)의 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활동을 이끌어 왔다. 음악, 연극, 무용 등의 공연예술과 시각예술, 건축 분야에 걸친 총체적인 예술교육을 선도해 왔으며, 설립 이래 약 270만 명의 학생과 5만 명의 교육자들이 거쳐 간 예술교육기관이기도 하다. LCI는 또한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AIAE(Association of Institutes for Aesthetic Education)의 중심기관으로, 미국 내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예술교육의 대표기관이다. 현재 호주, 중국, 멕시코 등을 포함한 지역의 24개의 기관에서 LCI를 예술교육의 표본으로 삼고 그 시스템을 따르고 있다.

훌륭한 예술가가 훌륭한 교육자가 될 수 있다
LCI는 학교와의 연계를 통한 예술교육을 위해 설립된 기관이다. 초대 디렉터 마크 슈바르트 (Mark Schubart)에 의해 처음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된 이후 지금까지 줄곧 뉴욕시 지역의 유치원부터 초,중,고등학교, 대학의 교사교육 프로그램과 연결하여 다양한 예술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해 왔다. 이 기관의 교육적 사명은 무용, 음악, 연극, 영화, 미술 등 각 분야의 예술을 뉴욕지역의 학교에 전하는 것으로, 평소 예술작품을 접하기 어려운 수천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현재는 뉴욕 지역뿐만 아니라 미국 전역에서 그 활동을 펼치고 있다.
LCI의 교육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예술가 교사들이 모든 교육활동의 중심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 교육기관은 예술가 교사들을 자신들의 ‘척추’라고 부르고 있다. 현재 100명이 넘는 예술가 교사들이 LCI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협력학교의 교사들과 함께 학생들이 생생한 경험을 토대로 한 예술학습을 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예술가 교사들이 이끄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직접 공연을 보고 미술작품을 만들고, 감상한 예술작품의 사회적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며 공감각적인 학습활동에 임하게 된다.
특히 LCI는 2002년 가을까지 무용, 음악, 연극, 미술분야에서 활동하는 6명의 예술가 교사들을 선정, 정규직원으로 채용했다. 문화예술기관에서 예술가 교사들을 계약직이 아닌 정식직원으로 채용하는 사례는 미국에서 드물다. 또한 눈에 띄는 것은 예술가 교사들의 교육활동 뿐만 아니라 예술창작활동에도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훌륭한 예술가가 훌륭한 교육자가 될 수 있다는 LCI의 믿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예술가 교사들의 모습(사진제공: LCI, Jane Hoffer)

까다로운 선발과정과 철저한 훈련과정
각 학교현장에서 예술가 교사들은 어떤 일을 하게 될까. 이들은 예술교육에 관한 수업안과 수업활동을 짜고 학교교사와 함께 수업을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각 학교현장의 상황에 맞는 수업안을 고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이 감상, 해설, 분석 등 예술을 통해 생각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돕는 수업방법 계발을 예술가 교사들이 담당한다. 수업안은 미술분야에서는 뉴욕 지역의 미술관에서의 작품감상활동이 포함되고, 공연예술 분야에서는 공연작품 감상이 토대가 된다. 예술가 교사들은 학교에 보내지기 전에 까다로운 선발과정과 철저한 훈련과정을 거친다. 자격요건은 예술가로서의 활발한 활동, 리더쉽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그리고 교육계와 학생들에 대한 애정 등을 들 수 있다. 예술가 교사들을 위한 연수는 일련의 워크숍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LCI 직원의 지도 하에 진행되고 교육철학과 미학교육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한 학기의 연수과정을 거친 후 교육현장에 나가 수업을 하게 된다. 예술가 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이후에도 계속되며 주로 정기 세미나를 통해 이루어진다. 학습형태, 수업운영, 교육전략, 미학영역의 교수 및 학습을 위한 교육방법계발 등이 주된 내용이다. 필자는 LCI의 예술가 교사 활용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담당자인 캐서린 윌리암스 (Cathryn Williams)에게 직접 자세한 내용을 들어봤다.

링컨센터 인스티튜트의 홈페이지


1) 예술가 교사 선발과정
LCI의 교육팀은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직원 외에 6여명의 예술가 교사 정규직원과 100여명의 예술가 교사로 이루어져 있다. 교육현장에 예술혼을 불어넣는 일에 열정을 가진 예술가들을 선발하고 그 후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정기적 훈련을 실시한다. 관심이 있는 예술가들은 1년 내내 이력서 제출이 가능하다. 예술가 교사를 선발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예술가의 철학과 생각이 LCI의 교육철학에 부응하느냐이다. 지원자들의 요청시 우리의 교육적 사명과 철학을 담은 자료집을 나눠주기도 한다. 자격요건에 있어 교육현장 경험뿐만 아니라 예술활동 및 창작활동의 경력이 매우 중요하다.

2) 교사연수 및 훈련과정
새로운 예술가 교사를 선발하면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한다. 이 5일간의 연수를 통해 예비 예술가 교사들은 LCI의 교육철학을 익히고 교육현장의 실무내용을 미리 알아보는 기회를 갖게 된다. 주된 내용은 ‘예술작품을 통해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수 있는가’이다. 또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과 학습자들이 그 중심내용을 어떤 수업활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인가를 고심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은 예술가 교사들이 학습자의 입장에서 예술학습이 과연 어떤 것인가 직접 느껴보는 것부터 시작된다. 무용, 음악, 연극, 미술 네 분야에 대해 워크숍이 진행되며, 선배 예술가 교사가 직접 수업모델을 보여주는 시간과 예술작품감상(공연관람 혹은 미술관 관람) 후 토론을 통해 예술교육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시간도 갖는다.
예비 예술가 교사들은 오리엔테이션을 마친 후 학교현장에서의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하루 동안의 워크숍에 참가해야 한다. 이 워크숍에서는 학교의 교사들과 어떻게 학기준비를 하고 수업안을 짤 것인가와 학생들을 위한 수업활동을 구성하는 것에 대해 세심하게 배우게 되며, 예술가 교사 지침서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는 기회를 갖는다. 이 마지막 준비 워크숍을 마친 후 예비 예술가 교사들은 첫 번째 수업지도안을 짠다. LCI 교육팀 직원들과 프로그램 매니저들이 이 과정 전체를 세세하게 지도하며 각각의 신입교사들이 현장에 나갈 준비가 되었는지 평가한다.

3) 교육현장에서의 예술가 교사: 학교 배정과 수업 활동
준비가 끝난 예술가 교사들은 LIC와 연계되어 있는 협력학교에 나가 예술교육 수업을 맡게 된다. 대상은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다양하며 예술가 교사들은 각 학교의 선생님들과 협조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LCI는 여러 가지 상황에 맞춰 각 협력학교에 알맞는 예술가 교사들을 배정하려고 노력하며, 이 과정은 예술가 교사의 스케줄, 협력학교가 원하는 시간 그리고 공연스케줄 등에 맞춰 이루어지게 된다. 배정은 8월부터 5월에 이르는 전 학기 내내 이루어지며2)여름방학 중에는 예술가 교사들의 연수 프로그램이 또한 진행된다.
LCI는 25여명의 예술가 교사들을 따로 모아 선례학교(Focus School)와 교사교육 (teacher education) 협력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토록 한다. 이 연계활동팀(the collaborative)은 예술가 교사들 이외에도 일곱 명의 LCI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례학교에서의 활동을 통해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예술교육활동을 펼치며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예술계 교사를 점진적이고 순차적으로 양성하는 데 앞장선다. 이 모든 활동의 중심에 예술가 교사들이 자리하고 있다는 것이 의미심장하다.

예술가 교사인 제리 제임스(Jerry James)의 수업 모습


4) 예술가교사 정기연수
LCI는 예술가 교사들의 커리어 개발을 중요시하여 이들이 예술 활동과 교육활동에 있어 끊임없는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노력을 계속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내용의 정기연수와 교사프로그램을 제공한다.

A. 가을 워크숍 (Fall Workshops)
매년 가을 실시되는 이틀간의 워크숍으로, 모든 예술가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다. 다양한 현장에서 통용되는 예술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을 위해 토론과 연구의 장을 열게 된다. LCI가 운영하고 있는 자료센터는 이들의 연구에 큰 도움을 준다.

B. 중간 워크숍 (Mid-year Workshops)
1년 학기의 중간인 2월에 하루 동안의 워크숍을 진행한다. 예술가 교사들이 토론과 실습을 통해 서로의 수업방법을 나누고, 이를 통해 예술분야의 교육자로서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C. 소회의 (Mini-Meetings)
예술가 교사들은 1년에 6번 정도의 소회의를 하게 되는데, 10명이 한 조가 되어 만나서 좀 더 편안한 분위기에서 교육현장과 수업방법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D. 예술가 교사를 위한 밤(Enchanting Evenings)
매년 4-5회에 걸쳐 예술가 교사들을 위한 행사를 개최한다. 어린이 발달 단계, 장애인 학생 교육, 학생작품의 감상과 이해 등의 다양한 주제들을 다룬다.

5) 교육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재정적 지원
LCI는 예술가 교사들의 수업 및 공연에 대해서는 뉴욕시 학교들에 의해 소정의 수업료와 진행비를 받는다. LCI 자체 운영기금 또한 예술가 교사들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위해 조성된다. 이 교육기관은 여러 회사, 재단, 개인지원자들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으며, 이 지원금은 각 학교에서 받는 수업료에 덧붙여져 효율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기능한다. LCI에 따르면, 각 학교에서 1달러를 지불한다면 3-4 달러의 지원금이 이에 덧붙여져 교육활동이 운영된다. 이러한 재정적 지원은 학생들과 교사들이 예술창작활동과 감상활동에 힘쓸 수 있도록 도와준다.

LCI의 설립목적이 학교현장에서의 예술교육 추진이었다는 점과 그 방법에 있어 예술가 교사들을 이 기관의 시작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활용해 왔다는 점이 눈여겨 볼만하다. 30년의 역사를 통해 예술가 교사를 중심으로 하는 다양하고 점진적인 정책과 프로그램을 개발해 왔다는 점에서 강사풀제를 막 시작한 한국의 문화예술교육계에 시사하는 바가 많으리라 생각한다.

1)맥신 그린은 LCI의 창설 이래 고문학자(Philosopher-in-Residence) 로서 줄곧 이 기관의 교육철학 설립과 운영에 힘써왔다.
2)미국의 학기제는 한국과 조금 다르다. 9월에 학기가 시작되어 12월 말경에 가을학기를 끝내고 짧은 겨울방학을 마친 후, 1월 중순에 봄 학기를 시작, 5월 말까지 학기는 계속된다. 이후 6월부터 8월까지는 여름방학이다.

송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