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립교육의 탄생지이자 세계적인 예술교육기관 및 다양한 문화예술 단체를 보유한 매사추세츠 보스턴. 이곳의 예술교육 기관들은 2000년대 미국 다수 도시의 예술교육계가 겪고 있던 예산 삭감, 교육의 질과 기회 격차에 대한 과제를 예술교육전문기관과 공립학교를 잇는 네트워크 구축, 예술교육 모델 개발, 소외지역 학교와 학생 지원의 체계화를 통해 극복하고 있다. 모든 학생의 완전한 예술교육을 위해 공교육 내 예술교육 진흥을 추구하는 보스턴 예술교육 기관의 노력을 살펴보자.
아츠러닝 네트워킹 ‘애드보커시 그룹’
모든 학생을 위한 총체적 예술교육을 추구하는 매사추세츠의 예술교육 허브
무용, 미디어, 음악, 드라마, 시각예술을 포함한 총체적 예술교육을 통해 21세기형 인재를 양성한다는 신념을 가진 아츠러닝 (Arts․Learning)은 공교육 커리큘럼 안 통합예술교육 수립을 위해 매사추세츠 주(州) 내 예술교육단체, 문화예술단체, 공공기관과 협력하여 예술교육 확장을 위한 교육 계획, 교육자 트레이닝 서비스 및 예술진흥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학교 예술교육 개선 노력의 일환으로 5-8명의 매사추세츠 지역 학교 교장 또는 지도자가 교사, 학부모 등과 함께 예술교육팀(Arts team)을 구성하여 수준 높은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트레이닝 및 멘토링 서비스를 지원하는 스쿨 아츠 리더 프로그램 (School Arts Leader Program, SAL)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외 미국예술후원협회(AFTA)의 지원을 받아 2014년부터 운영 중인 주 정책 파일럿 프로그램 ‘SP3’(State Policy Pilot Program)를 통해 매사추세츠 주(州) 예술교육 진흥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학습 환경 마련과 STEAM 교육을 위한 ‘창의 혁신 인덱스(Creative and Innovation Index)’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BPS 아츠 익스팬션 프로젝트
기회 확장, 역량 개발, 연계 강화를 통한 체계적 예술교육 수호
BPS 아츠 익스팬션 프로젝트 (Boston Public Schools Arts Expansion Project)는 보스턴 공립학교 연합회(Boston Public Schools)가 지역 재단, 예술단체 등의 사립기관과 고등 교육기관, 정부기관 등의 공공기관의 협력하여 공립학교 학생들이 수준 높은 예술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2009년부터 시작한 예술교육 기회 확장 프로젝트이다.
구성원들의 다층적, 적극적 협력을 유도하는 본 프로젝트는 보스턴 공립학교 연합회와 공교육 개선사업 운영단체 에드베스터(EdVestors)가 공동으로 관리하는 BPS 아츠 익스팬션 기금(BPS Arts Expansion Fund)을 통해 지역 예술단체와 공립학교간의 협력 프로젝트를 후원하고 있다. 또한 에드베스터(EdVestors)의 매개를 통해 BPS 아츠 익스팬션 관리지도팀(Executive Leadership Team)과 예술자문위원회(Arts Advisory Board)가 기회 확장, 역량 개발, 연계 강화의 단계별 목표를 거쳐 프로젝트를 관리․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BPS 아츠 익스팬션 프로젝트는 지난 2009년부터 2016년까지 학교에서 예술을 경험한 초․중․고등학생 수가 17,000명 늘어나고, 보스턴 공립학교 내 전임 예술교육 전문가는 130명, 보스턴 공립학교 연합회를 통한 공공 예술 투자액은 1,100만 달러가 증가하는 성과를 도출해 냈으며, 프로젝트를 거쳐 공립학교와 협력관계를 가진 60여개 지역 예술기관 중 71퍼센트가 공립학교와의 관계가 개선되었다고 응답했다.
보스턴 아츠 아카데미
예술교육은 공교육의 핵심 요소이자, 학생들에게는 필수적인 권리이다
보스턴 아츠 아카데미(Boston Arts Academy)는 ‘예술교육은 공교육의 핵심 요소’라는 슬로건으로 예술교육 분야의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시각․공연예술 전문 공립학교이다. 특히 보스턴 아츠 아카데미의 예술교육센터는 혁신적인 커리큘럼과 교육방법 공유를 목표로 교사 워크숍뿐만 아니라 중고등 학생을 위한 다양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본 기관의 학교 예술교육을 확장하기 위한 노력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교사 워크숍과 혁신 프로그램이 있다. 교사 워크숍(Teacher Workshops)에서는 중고등학교 교육자와 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매해 교육계 현황을 반영하는 주제를 선정해 강연, 체험 활동 등 교사 역량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피아니스트 랑랑(郎朗, Lang Lang)의 후원으로 학교교육과정 내에서 운영하는 클래식 음악 교육인 ‘랑랑의 영감의 요소(Lang Lang’s Keys of Inspiration)’, 공립학교 및 관련 기관에 전문 예술교사를 초빙하여 예술가들과 교류하며 새로운 학습법 경험 및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는 ‘국가 아티스트-교사 펠로우십 (National Artist Teacher Fellowship)’과 같은 혁신 프로그램(Innovative Programming)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지금까지 ‘예술교육의 가치에 대한 신념’과 ‘다음세대를 위한 기회 확대’라는 열정을 가진 아츠러닝 그룹, 보스턴 공립학교 연합회, 보스턴 아츠 아카데미의 예술교육 전문가를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 구축과 더 나은 예술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사례를 살펴보았다. 신념과 열정을 가지고 모든 학생을 위한 예술교육 진흥을 추구하는 기관의 노력에서 사람과 사람을 잇는 예술의 정신을 느낄 수 있기에, 보스턴 뿐 아니라 세계 어디에서나 영감을 얻고 참고로 삼을 수 있는 사례라고 생각된다.
- 임아진_콘텐츠개발팀
- mobetter20@arte.or.kr
기사가 좋았다면 눌러주세요!
코너별 기사보기
비밀번호 확인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