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엘 시스테마 코리아]공식 발족!

 

– 10월 25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베네수엘라 엘시스테마 간 MOU 체결 전격 합의

– 문화부, 교육진흥원 추진 국내 오케스트라 교육사업에 ‘엘 시스테마 코리아’ 명칭 단독 사용 및 엘 시스테마 전체 교습법 완전 전수키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베네수엘라 엘 시스테마는 지난 10월 25일 양 기관 회의를 통해 MOU 체결을 전격 합의하였다.

 

교육진흥원 박재은 원장과 국내 공연을 위해 방한한 엘 시스테마 총감독 에두아르도 멘데즈(Eduardo Mendez)는 양 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오케스트라 교육사업의 취지와 방향이 일치함에 동의, 올해 안에 MOU를 체결키로 하고 구체적 협력 과제까지 동 회의에서 협의를 완료하였다. 이 자리에는 문화부와 주한 베네수엘라 대사관(볼프강 곤살레스 대사 대리)이 동석하여, 양 기관의 합의 내용을 공식 확인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오케스트라 교육에 있어 한국의 공식 파트너 기관으로서 교육진흥원과 업무협약을 올해 내 체결 ▲문화부와 교육진흥원이 추진하는 국내 오케스트라 사업에 한해서 ‘엘 시스테마 코리아’라는 명칭 단독 사용을 협의하였다.

 

올해 내 체결 예정인 MOU에는▲교육진흥원-엘 시스테마 간 인적교류(국내 오케스트라 교육자의 베네수엘라 현지 연수를 통한 엘 시스테마 교습법 전수)▲엘 시스테마의 악보, 레퍼토리 등 교보재를 교육진흥원측에 전체 제공 ▲교육진흥원 요청 시 엘 시스테마 교육자를 한국에 파견, 교육현장 모니터링 및 교습법 교정 등이 핵심 협력과제로 명시된다.

 

엘 시스테마측은 교습법 전수 및 교보재 제공 등에 있어 일체의 비용을 요구하지 않되, 문화부와 교육진흥원이 소외계층을 위한 오케스트라 교육 기회를 적극 확대하여 엘 시스테마의 창립 정신이 지속될 수 있기를 요청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