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흥미를 유발하고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이러한 창의적 교육의 일환으로 일반 교과목에 문화예술교육을 접목시키는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영국 교육기준청(Ofsted)의 ‘학생들의 수준을 높이는 창의적 교육’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창의적 교육 프로그램들이 아이들의 지적 정서적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오늘은 영국의 창의적 교육 사례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국 교육기준청(Ofsted)은 창의적 교육이 아이들의 정서 발달과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4-18세 학생들로 구성된 44개 학교에 관찰자를 파견, 수업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창의적 교육이 아이들의 지적, 정서적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밝힐 수 이었는데요. 이 연구를 바탕으로 한 보고서(학생들의 수준을 높이는 창의적 교육, 2010, Ofsted)가 발간되기도 했습니다.
ㅇ연구방법
창의적 교육의 일환으로 각 학교마다 진행되고 있는 교육 과목들은 그 구성이 다양합니다. 학교 교과목에 문화예술교육을 접목시키기도 하고, 문화예술교육 통해서 타 교과목 학습 스킬 향상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 중 연구에서 다룬 대표적인 창의적 교육 사례 몇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ㅇ창의적 교육의 사례
– 교과목 연계 (Cross-curricular)
논리적이고 딱딱한 좌 뇌 중심적 정규교과목 수업에 감각적이고 말랑말랑한 우뇌 중심적 문화예술교육을 접목시키는 수업입니다. 양쪽 뇌를 전부 활용한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는 기대효과가 있습니다.
1) 쿵짝 쿵짝(Counting the Beats): 8학년 수업
수학 선생님 2명이 외부 초빙강사로 드러머를 초대해, 구구단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주려고 애를 썼다고 합니다. 기본 숫자 단위를 특정 드럼 리듬 혹은 박수로 약속을 하고 드럼을 통해 구구단을 외워 보는 것이죠. 두 팀으로 나누어 곱셈식을 만들어보고, 서로의 문제를 경청하여 문제를 풀어 보는 것도 있습니다. 모두가 참여하는 것은 물론, 서로의 박자를 듣고, 잘못을 교정해 주는 등 경청의 효과까지 생겼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스스로 이 수업의 긍정적 영향을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니, 효과적인 수학 교수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도형과 패턴(Shapes and Patterns): 1학년 수업
브리짓 라일리(Bridget Riley) 마름모 그림(The mid)
우선 브리짓 라일리(Bridget Riley)의 마름모 그림(The mid)을 활용해 반 전체가 그림 스타일과 느낌에 대해 토론합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사용한 단어를 중심으로 도형의 모양을 정의해 보는 것입니다. ‘지그재그’ 와 ‘체크무늬’라는 아이들의 용어를 ‘반원’과 ‘직사각형’이라는 수학용어와 연계하여 가르쳐 주는 것인데, 무늬, 패턴, 도형에 대한 이해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심지어 일부 아이들은 컴퓨터를 활용하여 삼각형, 사각형, 원 등의 도형들을 가지고 보다 다양한 도형을 만드는 응용력까지 보였다고 합니다.
– 명작과 스토리텔링(An Interesting Opening): 1~2학년 수업
5-7세 아이들에게 얀 베어스트라텐(Jan Beerstraten)의 마위던 성의 거울(The Castle of Muiden in Winter(1658) 이라는 그림을 보게 하고, 각자의 이야기를 만들어내라고 유도합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그림을 재현하라고 하는 것이죠. 겨울밤의 음울한 성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아이들의 어휘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아이들 나름의 스토리, 대본, 이야기가 만들어졌고, 도표와 화살표를 이용한 스토리텔링까지 가능했다고 합니다. 스스로의 이야기를 창조해 내는 창의력과 구조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아이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신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자신감까지 생겼다고 하니, 이 교수법에 다른 명작을 활용하여 수업에 적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패션주간(Fashion Week): 7학년 수업
매년 2월, 9월에 열리는 런던 패션주간(Fashion Week)은 뉴욕, 밀라노, 파리와 함께 4대 패션주간 중 하나인데요, 해당 학교에서는 정규수업에서도 패션주간에 맞추어 수업 커리큘럼을 구성해 보았다고 합니다.
7학년 학생들에게 런던 패션주간에 맞추어 음악, 과학기술, 수학, 과학을 통한 패션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게 함으로써 패션을 다각도로 바라보게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계획 수립, 발문, 다양한 사고방식 등을 배우게 되는데요, 이는 아이들에게 생각의 범위를 확대할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성적과 인성 향상에까지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배운 접근법들이 다른 학업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좋은 사례가 되겠습니다.
ㅇ 연구결과
영국에는 대학입학전형 혹은 취직에 활용되기도 하는 GCSC(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일반중등교육자격인정시험) 시험이 있는데요, 상기 창의적 교육을 실시한 한 중학교의 경우, GCSC에서 C등급 이상의 점수가 5개 이상인 학생이 2년만에 25%가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출석률이 낮고 전학이 잦으며 교육환경이 좋지 못한 학교에서 창의적 교육을 통해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와 같은 아이들의 전반적인 학습능력이 향상됨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정리: 국제교류팀 이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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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안타깝게 생각하는 우리나라의 주입식교육과 너무도 비교되는 영국의 창의적인 교육인것 같습니다.
아이를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많은 관심이 가는 유익한 기사인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어릴때 부터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개발할수 있는 좋은 환경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문화예술교육단체 입니다
창의교육의 연구가 많이 필요함을 반성하게 하네요..
울 샘들과 정보 공유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 경우엔 아이들이 커갈수록 학교 교육이든, 가정 교육이든 점점 어려워지는 것 같아요.
우리나라에서도 예전의 주입식 교육에서 점차 여러가지 시도를 많이 하는 단계로 보여지지만, 제 생각엔 인성교육도 같이 병행되어야 하는 중요한 문제로 생각되어지네요.
요즘은 광고천재 이제석씨처럼 틀에 박힌 사고보다 창의적인 분들의 활약이 대단한 만큼 지금 우리의 아이들도 세계적으로 인성과 더불어 창의적 활약을 펼칠 수 있는 교육을 기대합니다^^
자~ 이 그림은 누구의 작품일까요? 이 작품의 느낌으로 알맞은 표현을 골라보세요~
같은 작품을 보고 사람마다 느끼는 바가 모두 다를 텐데, 우리는 누구의 작품인지와 작품의 공통된 감상만을 배우고 자라오다보니 남의것을 비슷하게 만들어내는 능력은 크나, 창작에 대한 능력이 한없이 부족함을 느끼는 요즈음입니다.
창의적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많이 느끼게 해 주네요
요즘 네살짜리 조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참 많은데요, 처음에는 말을 안듣는 미운 네살이 되었구나 싶을 정도로 말썽꾸러기 같았는데 알고보니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조카의 창의력을 따라가지 못하는 거였어요. 드라마를 드라마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닌 그 안에서 나오는 행동을 유추하고 따라하질않나, 크레파스로 그림하나를 그려도 왜 그렇게 그려야 하는지 묻고 또 묻고..
이 무한한 창의력을 주입식 교육과 무조건 옳은 것과 그른 것으로만 나누어 가르치는 현실이 참 슬프다고 생각되더라구요.
더 많은 창의력을 길러주는 교육방식이 더 많이 도입되어서 우리나라도 문학적으로 예술적으로 더 다양한 인재를 발굴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행복한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교실 밖으로가 아닌 학교 울타리 밖으로 널리 퍼지길
바라는 엄마의 마음 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정말 행복하게 해줄 교육 방법중 하나가 아닐까요~^^
학교예술강사와 문화예술교육단체로 활동하면서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건 뭘까? 항상 고민을 하며 수업을 마치고 회의를 합니다. 그 중에 하나가 창의성교육인데 이 글을 읽으면서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고기를 잡는 방법은 가르쳐주어도 고기를 어떻게 맛있게 먹을것인가? 는 아이들의몫~ 수업의 목표와 수업내용의 소개는 가르쳐 주어도 다양한방법은 아이들이 찾아야하는데 너무 스스로 재미있게 잘하는 아이들~매번 해달라고 하는아이들, 아예 생각도 하기 싫어 하는 몇몇아이들~ 모든아이들은 이세상의 보물이라는 생각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지도할려고 애쓰는 나와 우리강사님들~
지금의 모습이 있기에 미래에 문화에술교육은 발전하고 수준이 지금보다 낫아지곘지요~ 현실이 조금 힘들더라도 화이팅!!!
으 재밌겠다!! ^_^저도 교육받고 싶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