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염병이 전 세계에서 유행한지 벌써 2년여 시간이 흘렀다. 비대면·비접촉으로의 전환은 사회 전반에 디지털 가속화를 불러일으켰고, 그동안 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도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대안을 모색하고 새로운 방법을 시도했다. 한편으로는 만남과 감각의 소중함이 대두되면서 지역과 생활권 문화예술에 관한 논의와 담론이 형성되었고, 예술과 기술, 인간과 동물, 생태와 기후환경, 소수자 공존에 관한 고민은 문화예술(교육)의 본질과 공공성에 관한 질문으로 확장되어 갔다. 2021년을 마무리하며 그동안 [아르떼365]가 필자로, 인터뷰이로 만났던 전문가들과 함께 각자의 자리에서 변화에 적응하며 고민하고 실천했던 한해를 되짚고 새해를 전망하며 각자의 다짐을 들어보았다.
 
① 2021 이슈와 평가
  
② 2022 도전과제
일상과 삶을 회복하는 재정립의 시간
#일상회복 #새로운_담론 #가치_재정립
높은 백신 접종률을 바탕으로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을 꾀하며 일상으로 한 걸음 내딛는가 했는데, 팬데믹의 시간은 2022년에도 계속 이어질 것 같다. 위기는 때로 기회가 된다. 이전과 다르게 작동하는 시간을 통해 그동안 보이지 않던 세계와 체계를 재정립하고, 일상과 삶의 회복을 위해 문화예술의 역할과 가치를 다시금 되새기고 새로운 도전과 담론을 형성하는 데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갑작스러운 팬데믹으로 문화예술(교육)계가 많은 혼란의 시간을 겪었다. 사실 지금도 혼란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2년이라는 시간 동안 잠시 덮어두었던 오래된 생각들과 새로운 시도들을 만나 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했다. 이렇게 강력한 것이 오지 않았다면 과연 변화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을까? 2년 동안 어느새 많은 부분을 학습했고, 진짜와 가짜를 구별할 수 있는 시간을 보냈다. 2022년에는 흔들리고, 일어나고, 마주했던 시간을 재정립해 각자의 자리에서 예전과는 다른 촘촘한 생각으로 작업을 해야 할 때가 아닐까 싶다. 그런 의미에서 내년이 무척 기대된다.
이윤정_댄스프로젝트 뽑기 대표·안무가
2022년 문화예술교육계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 이후의 상황을 주시하면서, 일상의 회복, 삶의 회복에 주목하고 노력해야 할 것 같다. 지난 2년간 우리는 늘 조심하고 몸과 마음을 웅크려온 병약한 삶이었다. 단계적 일상회복과 더불어 삶의 회복을 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과 만나고 싶다.
윤종필_꾸물꾸물문화학교 교장·커뮤니티아티스트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위상의 재정립과 정책 통합적 설계, 사회문화형 문화예술교육으로의 전환,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측정 등이 생각난다. 문화예술교육이 구체적으로 어떤 시민을 대상으로, 어떤 방식의 방법론을 통해 향후 중장기적 변화상을 우리 사회에서 그려내고 있는지를 2022년 선결적인 과제로 제기하고 실천했으면 좋겠다.
강구민_기억과아카이브 대표
개인적으로 최근 가장 필요하다고 느끼는 문화예술계의 이슈는 중간매개자의 육성이다. 이미 다년간 관련 사업이 운영되고 있지만, 그 효과는 미비하다. 특히 매개자가 지녀야 할 덕목은 퍼실리테이팅과 현장·행정 언어 번역의 역할이다. 그러나 이들은 지역으로 갈수록 더욱 찾아보기 어렵고 문화행정과 현장의 괴리는 갈수록 심해진다. 문화도시가 많아짐에 따라 전문인력의 부재가 지역에서는 더욱 명확히 드러나고 있다. 이들을 어떻게 육성할지는 많은 연구가 필요하며 단순히 기존 매개자 교육을 반복하기보다 활동가 영역의 사람들을 집중 교육하고 위에서 언급한 덕목을 갖출 수 있는 과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주요 맥락일 것이다. 현장에는 많은 좋은 활동가가 있지만, 문화행정과 연을 이어가지 못할 때가 많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매개 인력 육성이 문화예술계가 집중해야 할 현안으로 생각된다.
김현묵_미술작가·모나드 대표
삶의 현장에서, 새로운 접촉 만들기
#예술의_본질 #한사람을_위한_문화예술 #새로운_패러다임
비대면의 일상화로 접촉과 감각의 방식이 달라지고, 만남과 교감의 의미가 더욱 소중해졌다. 기술의 발달로 물리적 거리는 좁힐 수 있지만, 이것이 지역·세대의 심리적 간극을 메울 수는 없다. 그럴수록 삶의 현장에서 참여와 배움의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예술적 언어와 관계에 관해 생각하게 된다. 누구도 소외당하지 않고 함께 하는 문화예술의 공공성과 그 가치를 향한 움직임은 지금보다 훨씬 더 풍성한 이야기를 만들 것이다.
오미크론의 국제적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당연히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밖에 없다. 국가의 문화예술정책 또한 상황에 맞게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 기존의 비대면에 익숙해진 예술가와 상당수의 문화예술 종사자는 지금처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한 프로그램과 문화예술 활동을 지속할 것이다. 여기에 더해 온라인을 삶의 기본값으로 생각하는 젊은 세대가 ‘메타버스’에 반짝 관심을 두기도 하겠지만, 그 파급력과 영향력은 생각보다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오히려 각자에게 맞는 작고 소소한 플랫폼을 활용한 ‘구독 문화’의 확장과 ‘퍼스널 브랜딩’ 방식의 흐름이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큰 줄기를 이루지 않을까. 작은 규모를 유지하더라도 디지털 문화예술교육의 활동 반경에서 누구도 소외당하지 않고, 다 함께 접촉하고 참여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공공성과 그 가치에 대한 새로운 논의가 필요하다.
김정배_글마음조각가·원광대학교 교수
안전한 소수가 함께 모여 더 깊이 만날 수 있는 새로운 환경이 문화예술교육계에 정착할 수 있으면 좋겠다. 예산 대비 효율성이라는 부담에서 벗어나 새로운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구조와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일을 주체들이 함께 고민해야 할 때가 왔다. 그런 의미에서 ‘한 사람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이라는 말에 담긴 의미를 되새겨 봐야 할 때다. 많은 교육 프로그램이 생산되고 소멸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놓친 부분은 무엇이었는가? 다시 ‘한 사람’에게 집중해야 할 때라고 본다. 우리의 기획과 실천이 개인의 고유한 삶의 결을 담은 ‘당사자성’에 집중되었을 때 지금보다 훨씬 더 풍성한 이야기로 현장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김혜일_문화공동체 아우름 대표
2022년은 새로운 감각, 접촉 방식을 더듬어나가는 한 해가 되지 않을까. 코로나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알 수 없지만, 대면 방식의 만남이 조금씩 돌아올 것으로 예상한다. 작년과 올해 비대면·비접촉으로 소통하려는 수많은 시도가 축적되면서 단순히 대면을 이어가지 못할 때 대체 수단만이 아니라 비대면만의 감각, 소통방식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비대면으로 만날 이유가 없어진다면 우리의 소통방식은 예전처럼 돌아갈 것인가? 그렇지 않을 것 같다. 그렇다면 대면과 비대면을 경계 짓지 않고 이전과는 또 다른 만남과 접촉 방식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할 때인 것 같다. 더불어 기술과 융합한 예술 이슈가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오히려 예술의 역할과 본질에 대해 자문하게 된다. 예술의 아름다움이 뛰어난 기술이나 기량에서 나온 것만은 아니듯, 발전된 기술이나 혹은 단순히 기술과 예술을 접목했다는 이유만으로 새로운 시도라고 부를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기술과 예술의 만남에서 예술가들이 가져야 할 태도는 무엇이며, 우리가 예술에서 추구하던 것들을 새로운 시대 안에서 어떻게 지속해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
박다현_작곡가·예술교육자
최근 10여 년 동안 꾸준히 관심을 두고 지켜보던 것이 있다. 바로 지방 소멸이다. 출산율 감소와 지방 소멸에 주목한다. 지역·세대 불균형에 따른 지방의 유령도시화는 사회문제이다. 예술이 아직 이 문제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지 않다고 느껴진다. 효과의 교육과 실천의 예술이 만나는 것이 문화예술교육인데, 사회적 실천의 방안으로 예술교육을 생각해보자. 관념 차원에서 의미 위주의 예술도 관계나 작용의 예술로 전환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역이란 딱딱한 고체가 아니라 기체 상태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예술교육이 지역 현안의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 디자인의 방식으로 접근하면 좋겠다. 삶의 현장에서 계속 화학반응하고 있는 여러 조건과 요구를 참여와 배움이라는 과정을 통해 현실에 맞게 그들의 언어로 풀어내는 것이 문화예술교육이니까.
박호상_삼천포예술학교 대표·예술강사(사진 분야)
생태계 내적 존재로서의 예술 행동
#기후위기 #공존 #예술행동 #가치전환
기후위기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면서 ‘탄소중립’이 전 지구적 과제로 떠올랐다. 이에 기후위기, 생태, (창작)환경에 관한 도전과제는 2022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위기를 논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인간중심주의에서 벗어나 세계를 바라보는 인식을 확장하고, 지속가능성을 위한 미래로의 가치전환을 끌어내는데 예술의 역할과 행동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우리는 가끔 이렇게 말한다. 저 바람이 되고 싶다느니, 날아가는 새가 되고 싶다느니, 묵묵한 바위가 되고 싶다느니. 이제 이것이 시적 몽상이 아니라 실천적 의제가 되었음을 안다. 저 햇살과 먼지, 세포, 박테리아들과 나란히 정치적 무대에 설 준비를 해야하는 것이다. 이는 마법적 산물이 아니라 지금 우리 눈앞에 실제로 자행되어야 할 내재적 비판, 그 힘의 분배일 것이다. 잃어버린 인간의 지위를 애달파하는 대신 우리에게 잠재된 무기물성으로 세계와 다시 연결되는 것은 어떤가? 인공지능의 편향된 되먹임 고리(feedback loop)를 우려하는 대신 우리가 먼저 현실의 양극화 고리를 조금이라도 끊어내는 것은 어떤가?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처럼 우리가 그저 인간이어도 좋은가? 내년에는 가끔 저 바람과 새와 바위가 되는 꿈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이야기하면 좋겠다. 그리고 그 재탄생의 과정을 함께 나누면 좋겠다.
류현미_미술가
우리가 처해 있는 환경과 상황을 인류의 거울로 바라보고, 지구 생태계 내적 존재로서 해야 할 일들을 최대한 해보는 것, 예술교육 실천가로서의 과제를 계속 나누고 행하는 것이 도전해야 할 과제가 아닐까? 적당히 해서는 안 되니까.
민경은_여러가지연구소 대표
창작 환경과 생태계 변화를 위한 인식과 태도의 변화가 중요한 시기이다. 앞으로 중요한 이슈일 수밖에 없는 ‘장애 예술’ ‘기후변화’ ‘아트앤테크(예술과 기술의 융합)’는 단순히 예술창작의 주제 또는 창작방법론이 아니다. 세계를 바라보는 인식의 확장과 가치의 전환이라는 큰 전제를 두고 있다. 인간중심주의, 인간 예외주의를 넘어선 관점과 이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시선을 인식하고 변화해야 한다. 모든 이슈와 관련해 ‘접근성’도 핵심적인 태도이다. 예술에 대해 물리적, 심리적 접근성을 어떻게 높여야 하는가? 인간 사회에서, 더 넓게는 지구상에서 무엇이 배제되고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또한 현대 사회는 기술 중심 사회이다. 테크놀로지가 예술창작의 도구로 한정 지어 사유되고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기후변화를 해결하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기술은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편리함과 효용성만을 추구하며 기술로 사라지고 있는 사회 안의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마찰을 만들어 내는 것이 필요하다. 향후 예술은 우리를 둘러싼 수많은 이슈와 사회를 개별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이 모든 것들을 연결하고 교차적 관점에서 바라보며 미래 가치로의 전환을 만들어나가야 한다. 이것이 예술이 직면한 세계이며, 역할이다.
박지선_프로듀서 그룹 도트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모든 장르와 작업에서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는 주저 없이 ‘지속가능성’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에게는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유엔 기후변화 회의’(COP26)의 합의는 지금 지구가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그 누구도 예외가 아니라는 점에서 기후위기에 관한 인지와 고민은 필연적이다. 기후 문제는 단순한 소재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총체적 삶의 전환으로 이어져야 한다. 작업과 만남의 과정에서 우리가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문화예술의 힘은 지금 시대에 더욱 중요하다. 새로운 미래를 함께 상상하고 인간 중심의 감각을 다른 존재로까지 확장하는 일은 오직 문화예술만이 해낼 수 있는 일이다. 재난 속에서 보이지 않던 존재들의 목소리를 듣고 담는 일 또한 그러하다.
이혜원_블루밍루더스 공동예술감독
2022년을 맞이하는 자세
필자로, 인터뷰이로 만났던 전문가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변화에 적응하며 맞닥뜨린 고민에서 실마리를 찾아 실천하고 도전한 2021년을 지나 새해에는 어떤 계획과 다짐을 하고 있을까. 내면에 집중하고 자신을 지탱할 힘을 키우는 것부터, 현재 발 딛고 있는 지역에서의 예술적 실험과 문화예술교육을 중심으로 만나는 사람에 관한 연구, 새로운 곳으로 터를 넓히고 자연과 지구로 인식을 확장하는 움직임까지 2022년에도 선택과 집중의 시간은 계속될 것이다.
나부터 회복력을 가지고자 한다. 운동도 하고 주변도 돌아보면서. 또한 문화예술교육이 문화도시나 지역 단위에서 변화의 발화점으로서의 가능성을 내가 발딛고 사는 지역에서부터 탐문하고 실험해 보고자 한다.
강구민_기억과아카이브 대표
자기 자신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놀이의 정신과 예술과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정신 기술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 틀 안에서 자유와 긴밀하게 협조하는 예술가만이 자기 삶을 진정한 사랑으로 이끌 수 있다고 믿는다.
김정배_글마음조각가·원광대학교 교수
몰두의 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우리가 간과한 것이 무엇인지 찾고 집중할 일과 덜어낼 일들을 잘 판단하려 한다. 앞으로의 몇 년을 위한 준비의 해가 되기를!
김현묵_미술작가·모나드 대표
오랜 삶의 터전이었던 광주를 떠나 강화도(꿈틀리인생학교)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대안교육 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을 매개로 변화를 꿈꾸는 청소년들과 행복한 만남이 기대된다.
김혜일_문화공동체 아우름 대표
인간이 되지 말자. 되도록 창의적인 방법으로.
류현미_미술가
내 눈앞에 보이는 삶터, 활동 거점을 경작지로 인식하고 꾸준히 돌보는 일상을 즐기고, 내 눈앞에 보이지 않아도 나와 연결되어 있는 산과 바다로 감각을 연장하며 다가올 한 해를 보내고 싶다.
민경은_여러가지연구소 대표
시간이 많이 들더라도 조금 더 불편하게, 천천히 살자. 지구에 사는 다른 존재들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
박다현_작곡가·예술교육자
내가 나를 속이지 않기를. 내 삶이, 내 예술 활동이 나를 속이지 않기를.
박지선_프로듀서 그룹 도트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비좁은 모퉁이를 돌아서 들어와 보니 앞이 막다른 길이다. 사방이 꽉 막혔다. 내가 좋아하는 래퍼 조광일은 이렇게 이야기한다. 사방이 벽이면 위로 가라!
박호상_삼천포예술학교 대표·예술강사(사진 분야)
한 5년간 동네 기반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커뮤니티 아트와 문화예술교육을 진행했고, 올해는 정리하는 단계다. 아직 확실히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해보고 싶은 연구를 나열해 보자면, 일상에서의 예술,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방식에 관한 다양한 연구, 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동네 기반 예술과 공학, 노년의 일상 문화예술교육 등 커뮤니티아티스트로서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프로그램 연구를 하고 싶다.
윤종필_꾸물꾸물문화학교 교장·커뮤니티아티스트
팬데믹의 시간을 통과하면서 처음에는 당황했고, 밀려드는 지원금에 방향을 잃었고, 익숙하지 않은 매체와 손을 잡아야 했고, 기술과 멀어지는 나를 끄집어 올려야 했다. 2022년에는 내가 잘하는 것에 좀 더 귀 기울이며 예술을 대하는 태도에 좀 더 집중해야겠다.
이윤정_댄스프로젝트 뽑기 대표·안무가
내 몸을 잘 지탱하고 들어 올릴 힘을 키우는 것. 그리고 더 잘 듣고 함께 천천히 걷는 것.
이혜원_블루밍루더스 공동예술감독

참여하신 분 (가나다순)

프로젝트 궁리
정리_프로젝트 궁리 주소진, 성효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