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형 예술강사 연수?!
역량기반 예술강사 연수 교육과정 개발 연구


 
최근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초?중등학교와 사회복지시설에 예술강사를 파견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분야와 대상이 확대되는 등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관심에 부응하고 문화예술교육의 핵심인력인 예술강사를 위해 보다 체계적인 연수 교육과정을 마련하고자「2009 역량기반 예술강사 연수 교육과정 개발 연구」를 시작하였다.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마련하기 위한 역량모델링 과정은 기존 연수 교육과정의 현황과 문제점을 잘 파악하고 있는 교육위원 및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핵심집단 인터뷰와 워크숍 진행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교육진흥원 내?외부의 교육 요구 분석 과정을 통한 연구 결과로, 예술강사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기술?태도KSA를 도출하고, 예술전문성 역량군Art specialty, 관계?관리 역량군Relationship&management, 교육전문성 역량군Teaching등 3개의 역량군과 총 32개의 해당 역량을 규명하여 ‘ART 역량 모델’이라 명명하였다.

 

 

추출된 역량들은 여러 데이터를 그룹핑하여 체계화하고, 각 계의 토론을 거쳐 합의에 도달하는 과정으로 완성되지만, 향후 실제 현장에 반영․활용되면서 주기적인 평가와 함께 지속적으로 수정•보완될 수 있다는 면에서 큰 장점이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올 해 진행되는 「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 핵심역량 모델 구축 연구」는 선행연구로 도출된 예술강사의 핵심역량을 보다 현장에 적합하게 정교화하고, 구체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단계별•수준별 행동지표까지 마련하기 위한 후속 연구이다. 「2009 역량기반 예술강사 연수 교육과정 개발 연구」의 또 다른 연구결과로는 이러한 역량 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립된 중장기적 로드맵이다. 이는 ‘STAR형 예술강사 연수 기본 교육과정’으로 그 개념도는 다음과 같다.

 

 

물론 연구를 진행하면서, 우수강사 개념에 대한 현장과 이론 간의 충분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에서 역량 모델링을 진행한 점과 분야별 전문성에 대한 각 장르별 차이점 등은 단기간에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임이 분명했다. 그러나 일반적인 기업 조직이 아닌 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의 핵심역량을 처음으로 규명하고, 이에 근거하여 더욱 체계적으로 교육과정을 구축해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는 분명 의미 있는 연구라 할 수 있겠다. 또한 본 연구는 예술강사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우수한 인재를 선발, 교육, 평가까지 연계•관리할 수 있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 예술강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이 무엇인가를 고찰해보는 동시에 강사 스스로가 자신의 역량을 진단하여 부족한 역량을 강화 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열어주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의미 있는 이번 연구가 교육진흥원뿐만 아니라, 예술교육 현장을 이끌어 가는 많은 인력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한국의 예술교육계 전반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글_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육개발팀 성지영 /jysung519@art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