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어린이를 예술 교육으로 살린다
‘예술로 위기의 어린이를 구한다’라는 데어아츠 재단(DAREArts Foundation)의 목표는 그 이름이 시사하는 만큼이나 대담하고 도발적이다. 불우한 가정에서 자라거나, 주거 환경이 열악해 자칫 나쁜 길로 빠질 수 있는 어린이들을 다양한 예술 프로그램으로 구제한다는 데어아츠의 목표는, 그러나 더 이상 허황한 꿈처럼 보이지 않는다. 이미 10년 넘게 그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왔고, 그 결실 또한 제법 튼실하기 때문이다. 데어아츠의 웹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소식지와 정보 페이지에는 그 프로그램을 거쳐 간 어린이들의 ‘추천사’로 가득하다.
“데어아츠는 내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프로그램이에요.”(레베카, 14세) “데어아츠는 내 숨은 재능을 찾아내어 더 키우도록 도와줬어요.” (에이미, 13세) “데어아츠 덕택에 이제는 사람들 앞에 서는 게 두렵지 않아요.” (탠디위, 12세) “남들 하는 대로 따라가는 대신, 그들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을 키울 수 있었어요.” (베티, 14세).
데어아츠는 1996년 현직 토론토 초등학교 교사이자 음악전문가인 매릴린 필드(Marilyn Field)에 의해 시작되었다. 토론토대학과 웨스턴온타리오대학에서 음악을 전공한 필드는 부동산중개업자, 초등학교 교사, 현악 4중주단 단원, 에스프리 오케스트라 단장, 국제어린이평화사절 합창단 지휘자 등 다채로운 경력의 소유자이다. 그러한 다양한 경력이 데어아츠를 시작하는 데 힘이 된 것은 물론이다.
9~14세 어린이 10만 명 이상 참가
데어아츠는 그 이름만으로도 그 목표와 전략을 잘 드러낸다. 데어아츠의 DARE는 ‘대담하게 ~을 시도하다’ ‘~을 할 용기가 있다’라는 뜻이면서, 예술 활동을 통해 규율(Discipline)을 배우고, 실천력(Action)과 책임감(Responsibility)을 기르며, 교육(Education)의 꿈을 이룬다는 취지를 반영한 복합어이기도 하다. 1996년 설립 이후 10만 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데어아츠의 프로그램을 거쳐 갔다.
데어아츠 프로그램이 요긴하다는 점은 근래 몇년 동안 특히 부각되었다. 온타리오주를 비롯한 캐나다의 여러 주들에서, 예산 적자를 이유로 공교육 예산을 큰 폭으로 깎으면서 학교 내 교과목을 제외한 교외의 여러 문화, 예술, 체육 활동을 축소했기 때문이다. 그러자 많은 교육 전문가와 학부모 들은 문화 및 예술 교육을 줄이는 것은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인성 교육 면에서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반발해 왔다. 토론토 지역의 경우 2년 전 교육 예산의 삭감 여파로 각 학교에서 운영되던 수영장이 폐쇄되기도 했다. 5년짜리 데어아츠 프로그램은 그 결점을 메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공립학교 시스템을 보조하는 다양한 예술 프로그램과 실기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다.
데어아츠 프로그램의 해당자는 9~14세 어린이로, 불우한 가정환경 때문에 문화 및 예술 활동과 관련한 사교육을 받을 수 없는 경우이다. 2007년 현재, 데어아츠 재단은 그 프로그램의 35%를 토론토 지역에서 실행했으며, 15%는 북부 온타리오 지역과 시골 지역에서, 그리고 나머지 45%는 캐나다의 다른 주들에서 시행했다. 데어아츠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방식은 해당 지역의 예술가, 예술교육자와 연계해 어린이들에게 회화, 조각, 노래, 춤, 작곡, 디자인, 연극, 작문 등 다종다양한 예술 활동을 가르치고 연습시키는 것이다. 프로그램을 수료한 학생들은 자기 학교로 돌아가 그렇게 배운 기술과 지식을 교사 및 교우들과 공유한다. 데어아츠 재단의 매릴린 필드 이사장은 “교육과 문화는 비단 어린이들의 인성 교육에 긴요할 뿐 아니라 비즈니스 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경제 동력이다”라고 강조한다.“문화 분야에서 나오는 경제적 기여도는 캐나다의 국내총생산(GDP)에서 무려 300억 달러(약 30조 원)에 이르며, 이 분야에 고용된 인력만 70만 명이 넘는다.”
데어아츠 주요 프로그램
데어아츠의 주요 프로그램과 이니셔티브로 ①올-디-아츠’(All-The-Arts), ②데어아츠 애프터스쿨, ③데어아츠 여름 캠프 ④데어아츠 애보리지널 프로그램, ⑤데어아츠 어린이 평화사절 카드 프로젝트를 꼽을 수 있다.
①올-디-아츠(All-The-Arts) 데어아츠의 핵심인 ‘올-디-아츠’ 프로그램은 60개 이상의 일선 학교와 연계한 것으로 1월부터 6월까지 진행되며, 이 기간 동안 어린이들은 매주 학교의 울타리를 벗어나 훨씬 더 폭넓은 예술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갖게 된다. 데어아츠의 목표는 이 프로그램을 확대해 1년 내내 실행하는 것이다. 해마다 올-디-아츠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각 학교는 4~8학년에서 각 학년당 2명씩 선발해 프로그램에 내보낸다. 학생의 참여를 북돋우는 쌍방향 커리큘럼을 통해 어린이들은 건축, 요리 예술, 춤, 드라마, 패션, 문학, 음악, 시각 예술 등 다양한 문화 체험과 예술 형태에 노출된다. 참가한 학생의 99%가 프로그램을 무사히 수료한다.
②데어아츠 애프터 스쿨(DareArts After School) 데어아츠 애프터 스쿨도심 지역에 사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다. 방과 후에 음악 레슨을 실시한다. 레슨에 필요한 피아노와 바이올린은 여러 후원자와 후원 기관의 도움으로 임대해 쓴다. 현재 이 프로그램은 ‘폭력으로부터 음악으로’(From Violence To Violins; 바이올런스로부터 바이올린스로. 영어로 쓰면 운이 매우 잘 맞는다)라는 이름으로 바뀌어 좀더 크고 본격적인 규모로 발전하고 있다. ‘데어투비’(DARE 2 B)는 힙합 댄스를 가르치는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프로 B-보이들인 백 투 디 언더그라운드(Back To The Underground)가 지도한다.
③데어아츠 여름 캠프 데어아츠 여름 캠프에는 드라마 캠프와 댄스 캠프가 있다. 댄스 캠프는 힙합, 재즈, 자유형 등 다양한 댄스 기법을 배우고, 드라마 캠프는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대본으로, 전문 배우 겸 강사의 지도로 진행된다. 이 캠프에 참가한 어린이들은 그해 9월 나이아가라-온-더-레이크 지역의 유명 연극제인 ‘쇼 페스티벌’(Shaw Festival)을 관람하는 특전까지 누린다.
④데어아츠 애보리지널 프로그램은 1주일 동안 진행되는 워크숍으로 애보리지널(Aboriginal, 원주민)로 태어나 어떻게 가난과 차별과 어려움을 딛고 캐나다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를 다양한 프레젠테이션과 강의, 강연, 토론 등으로 탐구한다. “애보리지널 어린이들로 하여금 자기 출신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웃어른을 공경하며, 바른 길로 씩씩하게 커갈 수 있도록 북돋우는 게 이 워크숍의 취지”라고 데어아츠 측은 밝혔다.
⑤데어아츠 어린이 평화사절 카드 프로젝트데어아츠 어린이 평화사절 카드 프로젝트는 6~18세의 아이들이 직접 카드를 그리고 만들어 판매한 기금을 해외의 불우한 어린이를 돕는 데 쓰는 프로그램이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 파트너십을 맺어 그 의미를 더한다. 이 프로젝트의 하나로 ‘데어아츠 어린이 평화사절 합창단’이 조직되어 활발한 연주 활동도 펼치고 있다. 바바라 헨드릭스, 모린 포레스터, 리처드 브래드쇼 등의 콘서트에 출연한 바 있으며,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린 노벨상 100주년 기념 콘서트에 폴 매카트니와 함께 공연하기도 했다.
두려워하지 말고 대담하게 꿈꾸는 바를 추구하라
필드 이사장은 “데어아츠 프로그램을 마친 어린이들은 자신감을 키우고 미래에 대해 희망을 품게 되며, 여러 뜻 깊은 행사나 활동에 자원봉사자로 적극 참여한다”라고 강조한다. 데어아츠 프로그램을 수료한 어린이들 중 다수가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거나, 상급 학교로 진학하면서 장학금을 받고, 또 여러 기관의 의미 있는 상을 받는 게 그 증거라는 것이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두려워하지 말고, 대담하게, 그들이 꿈꾸는 바를 추구하라고 격려한다.” 데어아츠 프로그램을 무사히 마친 한 참가자의 수료 소감은 그 프로그램의 의미를 축약해 잘 보여준다. “다른 어린이들도 나처럼 데어아츠 프로그램을 만나, 거기에서 많은 것을 얻고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데이딘, 16세).
데어아츠 재단 연락처 DAREarts Foundation Inc. for Children 3042 Concession 3 Adjala, RR1 Hockley Valley, Palgrave, Ontario Canada L0N 1P0
Telephone: 905-729-0097 or 1-888-540-arts FAX : 905-729-00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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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도 이런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좋겠네요. 실제 지방학교들을 가보니 과거 제가 다녔던 학교와는 비교도 안되게 좋아진 시스템들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런 다양한 루트의 교육이 우리의 아이들을 더욱 살찌우게 할것 같네요.
교육과 예술의 접목이 참 신선하면서도 우리나라에 아직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가슴이 아픕니다. 앞으로 많은 예술계인사들과 교육계의 사람들이 노력해서 커 나가도록 해야할 것 같아요. 어깨가 무겁습니다.
맞아요 우리나라에도 이런 프로그램이 많으면 좋으꺼같애요, 다방면으로 두루 성장하는 사람이 될수 있게 말이죠. 어릴때부터 하면 더욱더 좋을텐데 말이에요,,
생활 속 예술이 뿌리 내릴때, 상처 받은 어린 영혼이 어두운 길로 빠지는 걸 막을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우리나라도 어릴 때 부터 다양한 예술 교육을 받을 수 있게 사회와 나라가 나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어요.
국내 도입이 시급합니다!!
문화예술교육에 우리나라가 많이 낙후됨을 느낍니다. 아르떼가 그 발자국을 방방곡곡에 찍어나가기를 바랍니다.
21세기를 사는 사람들의 생각과 고민은 비슷한 것 같군요 많은 공감을 하게됩니다.
우리도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도입하고, 정착시켜 쉽게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을 하며 꿈꿀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마련되면 좋겠어요.
우리나라도 점점 희망으로 다가섭니다. 기대해봅니다
본보기를 철저히 분석한 후 한국인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우리나라 미술교육은 그냥 느끼고 보는 문화예술이 아닌 외우기 일기 식이엇습니다. 그러나 많은 해를 거듭하여도 그리 변하지 못하는것이 학교 미술 교육의 현실이라 생각하였는데.. 진흥원을 통해 개선되어가고 있는점 항상 깊은 감사드립니다.
아르떼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