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문화예술교육이 맺은 결실, 그리고 가야할 길
2005년부터 3년간 학교와 연계하여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을 성실하게 실시해 온 전국 60여 개 지역 문화예술 단체(기관)의 사업 추진 과정과 결과가 이루어 낸 성과에 대하여 이야기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몇 단체를 제외하고는 기존에 해 본적이 없을 문화예술교육 사업을 주관하면서 애초 사업 목적으로 하였던 학교의 지역사회연계 문화예술 프로그램 모델 개발 및 확산은 물론, 학교와 문화예술기관?단체 간 파트너십을 구축, 예술가와 교사 교육과 연수, 지역별 특성 있는 교육프로그램 발굴?개발하는 등 많은 성과를 보여 주었다. 그 외 앞에서 언급하지 않은 포괄적인 성과 중 생각나는 몇 가지를 소개한다. 첫째, 문화예술교육이라는 용어의 보편성이 확보되었다는 것이다. 둘째, 지역 기반 문화예술기관(단체)과 교육기관의 사업 관리 능력이 한층 강화되었다. 셋째, 예술가와 교사가 학교문화예술교육에 공동 협력하기 시작했다. |
학교 문화예술교육이 어느 정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아마도 문화부와 교육부가 사업목적에 공감하면서 함께 협력하여 정책을 계획하고 추진한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정권이 교체되고 문화예술교육정책을 추진했던 두 부처의 위상과 명칭, 업무가 변화된 현시점에서 향후,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부처 간 협력이 어느 정도 이루어질 수 있을지 알 수 없지만,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학교문화예술교육의 바람직한 발전 방안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문화예술교육사업에 대한 전문성과 열정을 지닌 인적자원시스템의 체계적관리가 필요하다. 둘째, 주변국 및 국제사회에 모델이 될 수 있을 정도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질 관리에 힘써야 하겠다. |
셋째, 지자체와 교육청, 문화예술단체 및 학교가 독자적 혹은 통합적으로 지역에 기반을 둔 창의적인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한다. 지역 문화예술 주관 단체는 그동안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각 지역 수준 및 환경에 적합한 독자적이고 창의적인 문화예술교육 방법을 심각하게 고민할 때이다. 교육의 중립성을 보장 받아야 할 초중등학생을 교육 대상으로 하는 한 중앙 및 교육 지자체의 관리에서 완전하게 벗어날 수는 없지만, 교육의 시너지효과를 생각하면서 독자적인 추진 방법 찾기에 골몰해야 할 때이다. 그것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문화예술교육정책 특성상 중앙부처와 지방자치체(교육청 포함) 혹은 민간에게 이양되어야 할 정책 범위가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시행령을 토대로 좀 더 분명하게 제시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정책 구분을 문화부나 교육부가 단독으로 하든, 공동 협의체를 구성하든, 정책 범위의 결정 과정에 지자체 업무담당자는 물론, 문화예술사업 이해당사자와 교육사업 이해당사자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할 필요가 있겠다. 넷째, 학교 문화예술 공간의 현대화 사업을 지원하고, 중등학생이 선택하고 싶은 청소년 수요를 반영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발을 소망한다. 다섯째,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문화예술교육 수요가 발생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사업을 홍보한다. * 본 원고는 지난 3월 21일 열렸던 <지역사회연계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평가워크숍 자료집에 실렸던 내용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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