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미국의 도시 디자인을 위한 시장협의회에서 창의지역 육성 정책백서(Creative Placemaking)를 발간했다. 주요 내용은 공공기관‧사기업‧비영리단체‧지역 커뮤니티가 문화예술을 활용해, 지역 사회의 재생‧발전‧변화를 도모하고, 그를 위한 방법‧연구결과‧실제 사례를 공유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미국 지역 사회의 구조적인 변화를 인식한 데서 시작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제, 지역사회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 결과, 해결방안으로 창의적 이니셔티브(창의지역 육성)가 제시되었다. 창의지역 육성정책을 통해 지역사회에 예술가와 디자이너 등 문화 관계자가 유입되면서 문화산업의 집약이 이루어지고, 그 결과 문화산업의 혁신을 가져다 주고 차세대 창의인재 육성의 발판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성공적 창의지역 육성을 위한 6개의 조건

 

1. 혁신적 비전을 가진 지도자(Prompted by an initiator with innovative vision and drive)
2. 지역 특색에 부합하는 맞춤형 육성 전략 수립(Tailors strategy to distinctive features of place)
3. 대중의 공감 유도(Mobilizes public will)
4. 사적 영역의 참여 유도(Attracts private sector buy-in)
5. 지역 문화예술 리더의 지원‧지지 확보(Enjoys support of local arts and cultural leaders)
6. 정부 단위‧사회 구성원 간 파트너십 구축(Builds partnerships across sectors, missions, and levels of government)

 

창의지역 육성의 사례

 

연변 지역 프로젝트명 주요 내용
1 클리블랜드,
오하이오
고든 스퀘어 예술지구
(Gordon Square Arts District)
인구: 약 40만 명
장르: 연극‧공연
시사점: 도시(커뮤니티)와 공연장의 협력

2

산 호세, 캘리포니아 조적 기업가 프로젝트
(Creative Entrepreneur Project)
인구: 약 96만 명
장르: 문화예술 전반
시사점: 지역 활성화에 있어서 예술가의 개입

3

버펄로, 뉴욕 아트스페이스 버펄로
(ArtSpace Buffalo Lofts)
인구: 약 26만 명
장르: 문화예술 전반
시사점: 예술가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한 지역 활성화

4

시애틀, 워싱턴 음악의 도시
(The City of Music)
인구: 약 62만 명
장르: 음악
시사점: 정부관계자, 예술가, 영리‧비영리재단‧ 공연장 관계자의 협력

5

아노드빌, 루이지애나 예술을 통한 지역재생
(Art_A Rural Community’s Newest Crop)
인구: 1,480명
장르: 문화예술 전반
시사점 : 예술가 주도의 지역 재생

6

포틀랜드, 오리건 트라이멧 공공예술프로그램
(TriMet’s Interstate Man Public Art Program)
인구: 약 58만 명
장르: 공공예술
시사점: 포틀랜드 도시철도(TriMet)가 주도해 공공예술프로젝트를 통한 도시 인지도를 제고하고 지역 자부심을 강화

7

퍼두커, 켄터키 퍼두커 예술가배치 프로젝트
(Paducah’s Artist Relocation Program)
인구: 약 26,000명
장르: 문화예술 전반
시사점: 도시 주도의 예술가‧예술공간 유치

8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의 재탄생
(Remaking Los Angeles)
인구: 약 380만 명
장르: 디자인 예술
시사점: 디자인 예술을 활용, 정부 주도로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Hollywood Boulevard) 활성화

9

폰 두 랙, 미네소타 예술을 통한 힐링
(Art as Healing)
인구: 약 43,000명
장르: 시각예술(visual art)
시사점: 전통‧현대 예술작품을 활용한 보건사업의 활성화

10

산 호세, 캘리포니아 01SJ 축제
(01SJ Biennial)
인구: 약 96만 명
장르: 예술&기술(art and technology)
시사점: 예술과 기술을 융합한 도시 디자인

11

시카고, 일리노이 애프터 스쿨 매터스
(After School Matters)
인구: 약 270만 명
장르: 문화예술 전반
시사점: 예술가 주도의 도심활성화 및 청년구직활동 지원

12

필라델피아, 펜실베이니아 펜실베이니아 벽화프로그램
(Pennsylvania’s Mural Arts Program)
인구: 약 153만명
장르: 시각예술(벽화, graffiti)
시사점: 벽화를 활용한 도시재생

13

피닉스, 애리조나 애리조나 공공미술 프로그램
(Arizona Public Art Program)
인구: 약 147만명
장르: 공공예술, 디자인
시사점: 디자인예술을 활용한 고속도로‧공원 등 공공시설의 재탄생

14

프로비덴스, 로드 아일랜드 워터 파이어 프로비덴스
(Water-Fire Providence)
인구: 약 105만명
장르: 문화예술전반
시사점: 정부관계자(시장)와 예술가의 협력

 

이 프로젝트들은 문화예술이 창의지역 육성에 지역 사회의 경제발전, 지역활성화, 문화산업의 경쟁력 확보 등의 지대한 공헌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창의지역 정책백서 발간을 통해 공적‧사적 영역의 협력 플랫폼 구축 사례들이 축적되었고, 2010년 이후 이러한 사례들을 토대로 교통‧주거‧경제(일자리 창출)‧보건‧환경‧교육 부문 문제의 해결책으로서 문화예술분야의 잠재력에 대해 미국 도시‧지자체 지도자들과 국가기관들이 관심을 갖고 인정하는 추세를 보였다.

 

 

자료 제공_ 국제교류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