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함께하는 목요일”시간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중 문화예술교육아카데미AA, 산업단지 문화예술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 기업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총 4개 사업의 기획부터 결과까지 소개해 드렸습니다.
2013년에도 아르떼365 “함께하는 목요일”에서는 올해의 주요 정책사업을 선별해 생생하고 깊이 있는 정보를 전달해 드릴 예정입니다. 우선, 주요 사업을 집중 소개해 드리기에 앞서 1, 2월, 두 달에 걸쳐 한해 펼쳐질 정책사업 전반을 펼쳐 보여드리려 합니다. 전체 사업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시작으로 영역별 사업의 실무를 총괄하는 진흥원 각 팀장에게 직접 이야기를 차례 차례 들어볼 예정입니다.
그 첫 순서로 영역별 사업의 주요 내용을 아주 간략하게 요약! 찬찬히 순서대로 보셔도 되고, 관심 있는 사업을 먼저 보셔도 좋습니다.
* 아래 제목을 누르시면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순서 : 학교교육 / 사회교육 / 인력양성 /자격증 제도운영 / 교육개발 /대외협력 / 국제교류 / 중점‧씨앗학교 /꿈의 오케스트라
• 학교 예술강사 사업
– 전국 초․중․고등 및 특수․대안 학교(7,250개교) 교육 예술강사(4,500여명) 교육활동 지원
– 교육 효과 제고를 위한 신규 지원 학교 기자재 지원(약 2,000개 학교)
– 국악, 연극, 영화, 연극, 무용, 만화애니메이션, 공예, 사진, 디자인 총 8개 분야
– ’13년 신규분야 시범 사업: 관현악, 미디어 운영
– ’12년 기 운영된 신규분야 문학, 음악, 미술 중 성과 점검, 1개 분야 지속 운영
• 학교 교육 현장의 체계적 교육기반 조성
– 문화부, 교과부, 시도교육청, 지자체, 광역센터, 국악운영단체 등 예술 강사 지원 사업 운영주체 간의 인식 공유 및 협력 강화 (워크샵 연 3회 운영)
– 예술강사 사업 지역 실행 주체인 광역 문화예술교육지원 센터, 국악운영단체의 운영 전문화 및 효율화를 위한 컨설팅 시행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 전국 아동․청소년 및 가족 대상 약 600여 개 학교 밖 프로그램 운영
(초등:75%이내, 중고등: 25%이상 / 차상위 계층,·기초생활수급자 20%이상 / 가족단위 프로그램 10%이상)
– 예술․인문 등 소양함양, 문화예술을 매개로 한 소통, 문화예술 소질 개발, 진로탐색 프로그램 등을 교육목표에 따라 강의, 체험, 관람, 실연, 캠프 등 다양한 형태를 선택하여 복합적으로 구성. 예술강사 및 예술가로 강사 확대.
– 16개 시,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 분야의 국립기관 및 해외 우수 프로그램 운영 기관과 협력하여 운영
• 아동
-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아동)
․ 기존 6개분야(국악, 무용, 연극, 영화, 미술, 음악)외 분야 확대(5개 분야 시범운영)
- 창의예술캠프 우락부락
․ 지역 프로그램 요구 증가함에 따라 지역이관 및 확대운영
- 상상학교 프로그램 확대 지원
- 움직이는 예술정거장(신규사업)
․ 버스를 활용하여 전국의 소외지역의 아동에게 직접 찾아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 특수계층
- 군, 교정시설, 소년원 학교 문화예술교육
․ 청소년비행예방센터 및 보호관찰소, 청소년쉼터, 상담지원센터의 위기청소년 등으로 교육 수혜자 확대
• 노인, 장애인
-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노인,장애인)
․ 기존 5개분야 외 4개 분야(노인사진, 노인미술, 장애인미술, 장애인영화) 확대 운영
• 시민
- 시민 문화예술교육 공간조성사업
․ 생활권 단위 문화예술 향유 및 창작공간 조성 지원 확대
-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 사회적 기업연계 문화예술교육 사업 ‘별별솔루션’: 문화예술교육 사회적기업 육성지원 및 인큐베이팅 과정을 통해 사업 모델 내실화 및 우수모델 도출
- 산업단지 문화예술 커뮤니티, 지역거점 조성 사업 지원 확대 운영
• 학교·사회 예술강사 연수 등 진흥원 연수과정을 아르떼 아카데미(ArtE Academy, AA)로
브랜드 정체성 통합하여 연수과정 체계화
– 단계별 과정 개설
․ preBP(Basic Program): 컬처펍(Culture P.U.B)
․ BP(Basic Program): 학교․사회 예술강사 기본연수, 사회문화예술교육 단체 예술강사 및 기획자 연수
․ HP(High potential Program): 학교․사회 예술강사 심화연수, 키움(창의키움, 인문키움 등),
지식공유 CoP(Community of Practice)
․ EP(Executive Program): 문화예술교육사 1급 교육과정, 아르떼 강사 양성과정
• 연수 프로그램의 질 향상
– 학교․사회 예술강사의 ‘이해’-‘실행’-‘기획․평가’ 네 가지 직무와 ‘예술교육전문성’
– ‘관계&관리’-‘교수’의 세 가지 역량에 기반한 현장 중심 및 자기주도적 교육과정으로
운영하여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예술강사에게 제공
– 아르떼 아카데미의 교육과정은 속도(Pace), 상호작용(Interaction), 링크(Link), 선택(Option),
재미(Fun)의 다섯 가지를 학습전략의 기본요소로 삼아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유도하여 교육의 질을 제고
– 문화예술교육사 1급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고급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두보 마련
– 복지기관 파견 참여 단체 기획자 및 강사 등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대상 확대
– 연수생-교육강사 대상 쌍방향 교육평가와 현업활용도, SCM(성공사례기법) 등 다양하고
입체적인 평가시스템 도입을 통해 교육의 질 제고
• 연수지원 온라인 시스템 구축과 온라인 아카데미 개편을 통해 연수생들에 대한 교육서비스 질 제고
• 온,오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의 효율적인 운영관리체계 구축
– 2013.2.18 첫 자격증 발급에 따른 온,오프 자격 발급 시스템 안정화
–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기관 평가척도 개발 및 온,오프 평가체계 구축
– 민원응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문화예술교육사 상담센터 운영
•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인식 제고
– 수요와 공급을 촉진하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홍보 및 확산
•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과학적 증거 마련을 위한 효과와 영향 분석 연구
• 문화예술교육 정책 환경 분석과 수요 발굴을 위한 데이터 관리와 실태조사
• 연구 결과의 폭 넓은 확산과 공유를 위한 온라인 기반 연구서비스화
– 문화예술교육의 핵심가치와 사회적 이슈를 연계한 논의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포럼 기획․운영
– 아르떼 인포그래픽스 및 비디오리포트를 통한 온라인 기반 연구 성과 확산
• 문화예술교육의 인식 확산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총서(Arte Library) 발간
•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 “특별한 하루”
– 문화계 저명인사 및 예술인을 ‘문화예술 명예교사’ 위촉하여 어린이·청소년·지역주민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 운영
– ’13년 예정 사업: 명예교사의 창작 작업을 바탕으로 한 체험형 프로그램 (70회), 소년원학교 프로그램(10회),
서점·헌책방을 찾아가는 북 콘서트 프로그램(20회)
• 기업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활성화
– 문화예술교육 수혜자 층을 다양화·확대하기 위해 기업 자원 및 전문성을 활용한 새로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발굴
– 기업 협력을 통한 문화예술교육사업 기획 및 실행, 기업의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지원 및 성과 공유·확산
– ’13년 예정 사업: 만성·난치성 환아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 기업 자원·재원 / 국공립병원 자문 / 전문가 그룹 프로그램 운영 등 다자간 협력체계 구축
• 해외 전문가 초청 워크숍
– 국내외 예술교육 실행시스템 및 방법론 비교 워크숍 시리즈 기획운영
• ’13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연계 국제심포지엄
– 아시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한․중․일 협력네트워크 출범
–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을 위한 국가별/장르별 예술교육 사례발표, 전시 등
• 재외동포 문화예술교육 지원
– 주요 국가별 재외동포 및 현지인 대상 한국문화콘텐츠 및 교수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기획 운영
• 국제사회 내 문화예술교육 리더십 확장
– 유네스코 아태지역 옵저버토리 온오프라인 운영 관리
– 국내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성과 및 효과 공유
– 국제자문위원회 운영 등
• 문화예술 ODA: 한국의 전문 예술강사의 개도국 파견 및 문화예술교육 지원을 통한 선진국형 ODA 모델 기획 운영
• 세종학당 한국문화교육 지원: 세종학당 네트워크를 활용, 한국어-한국문화 교육의 통합적/효과적 지원체계 마련 및
한국문화교육 실행
• 예술꽃씨앗학교
– ’11년, ’12년 지정 26개교대상 문화예술 소외지역 초등학교에 문화예술교육 환경조성 및 교육지원
– ’11년 지정 16개교 : 지역과 함께 문화예술 꿈 키우기
’12년 지정 10개교 : 특성화된 학교 문화예술 누리기
• 문화예술교육 콘텐츠개발연구: 학교 예술강사를 위한 수업 콘텐츠 보급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콘텐츠 축적 기반을 조성
• 창의경영학교 예술중점학교: 전국 일반 중고등학교 23개교 대상(’10년도 지정), 예술 심화 교육과정 설치 운영
• 거점기관별 오케스트라 교육프로그램 지원
– 25개 거점기관 운영을 통해 1,250여명 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 지원
– 사업지원기간(3년) 종료 후 사업 지속 운영을 위한 거점기관 컨설팅
• 꿈의 오케스트라 특성화 사업
– 엘시스테마 교육 철학과 국악 관현악을 결합한 한국형 엘시스테마 운영
– 전문강사 선발 및 국내‧외 연수를 통한 엘시스테마 전문 교육자 양성
– 엘시스테마의 사업 취지와 방향, 교수법을 국내의 오케스트라 교육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파하는 마스터클래스 연간 운영
– 선진적인 국외 엘시스테마 교육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및 전문가 초청 워크숍
– 한국 실정에 맞는 꿈의 오케스트라 4개년 커리큘럼 구성 및 레퍼토리, 교수법 개발
* 위에 기재된 모든 수치는 ’12년 12월 현재 기준으로 설정한 ’13년 사업의 목표치이며,
사업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에는 가장 먼저 학교교육 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진흥원 학교교육팀 김태연 팀장을 만나봅니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부터 토요문화학교까지, 2013년에는 어떻게 펼쳐질지 들어보는 시간 기대해 주세요!
기사가 좋았다면 눌러주세요!
기사가 좋았다면 눌러주세요!
좋아요
0비밀번호 확인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