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함께하는 목요일”시간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중 문화예술교육아카데미AA, 산업단지 문화예술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 기업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총 4개 사업의 기획부터 결과까지 소개해 드렸습니다.

 

2013년에도 아르떼365 “함께하는 목요일”에서는 올해의 주요 정책사업을 선별해 생생하고 깊이 있는 정보를 전달해 드릴 예정입니다. 우선, 주요 사업을 집중 소개해 드리기에 앞서 1, 2월, 두 달에 걸쳐 한해 펼쳐질 정책사업 전반을 펼쳐 보여드리려 합니다. 전체 사업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시작으로 영역별 사업의 실무를 총괄하는 진흥원 각 팀장에게 직접 이야기를 차례 차례 들어볼 예정입니다.

 

그 첫 순서로 영역별 사업의 주요 내용을 아주 간략하게 요약! 찬찬히 순서대로 보셔도 되고, 관심 있는 사업을 먼저 보셔도 좋습니다.

 

* 아래 제목을 누르시면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순서 : 학교교육 / 사회교육 / 인력양성 /자격증 제도운영 / 교육개발 /대외협력 / 국제교류 / 중점‧씨앗학교 /꿈의 오케스트라 

 

 

■ 학교교육                                   

 

• 학교 예술강사 사업
  – 전국 초․중․고등 및 특수․대안 학교(7,250개교) 교육 예술강사(4,500여명) 교육활동 지원
  – 교육 효과 제고를 위한 신규 지원 학교 기자재 지원(약 2,000개 학교)
  – 국악, 연극, 영화, 연극, 무용, 만화애니메이션, 공예, 사진, 디자인 총 8개 분야
  – ’13년 신규분야 시범 사업: 관현악, 미디어 운영
  – ’12년 기 운영된 신규분야 문학, 음악, 미술 중 성과 점검, 1개 분야 지속 운영

 

• 학교 교육 현장의 체계적 교육기반 조성
  – 문화부, 교과부, 시도교육청, 지자체, 광역센터, 국악운영단체 등 예술 강사 지원 사업 운영주체 간의 인식 공유 및 협력 강화 (워크샵 연 3회 운영)
  – 예술강사 사업 지역 실행 주체인 광역 문화예술교육지원 센터, 국악운영단체의 운영 전문화 및 효율화를 위한 컨설팅 시행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 전국 아동․청소년 및 가족 대상 약 600여 개 학교 밖 프로그램 운영
    (초등:75%이내, 중고등: 25%이상 / 차상위 계층,·기초생활수급자 20%이상 / 가족단위 프로그램 10%이상)
  – 예술․인문 등 소양함양, 문화예술을 매개로 한 소통, 문화예술 소질 개발, 진로탐색 프로그램 등을 교육목표에 따라 강의, 체험, 관람, 실연, 캠프 등 다양한 형태를 선택하여 복합적으로 구성. 예술강사 및 예술가로 강사 확대.
  – 16개 시,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 분야의 국립기관 및 해외 우수 프로그램 운영 기관과 협력하여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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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교육                                   

 

• 아동
 -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아동)
   ․ 기존 6개분야(국악, 무용, 연극, 영화, 미술, 음악)외 분야 확대(5개 분야 시범운영)
 - 창의예술캠프 우락부락
    ․ 지역 프로그램 요구 증가함에 따라 지역이관 및 확대운영
 - 상상학교 프로그램 확대 지원
 - 움직이는 예술정거장(신규사업)
    ․ 버스를 활용하여 전국의 소외지역의 아동에게 직접 찾아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 특수계층
 - 군, 교정시설, 소년원 학교 문화예술교육
   ․ 청소년비행예방센터 및 보호관찰소, 청소년쉼터, 상담지원센터의 위기청소년 등으로 교육 수혜자 확대

 

• 노인, 장애인
 -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노인,장애인)
   ․ 기존 5개분야 외 4개 분야(노인사진, 노인미술, 장애인미술, 장애인영화) 확대 운영

 

• 시민
 - 시민 문화예술교육 공간조성사업
    ․ 생활권 단위 문화예술 향유 및 창작공간 조성 지원 확대
 -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 사회적 기업연계 문화예술교육 사업 ‘별별솔루션’: 문화예술교육 사회적기업 육성지원 및 인큐베이팅 과정을 통해 사업 모델 내실화 및 우수모델 도출
 - 산업단지 문화예술 커뮤니티, 지역거점 조성 사업 지원 확대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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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력양성                                   

 

• 학교·사회 예술강사 연수 등 진흥원 연수과정을 아르떼 아카데미(ArtE Academy, AA)로
 브랜드 정체성 통합하여 연수과정 체계화

 

  – 단계별 과정 개설
    ․ preBP(Basic Program): 컬처펍(Culture P.U.B)
    ․ BP(Basic Program): 학교․사회 예술강사 기본연수, 사회문화예술교육 단체 예술강사 및 기획자 연수
    ․ HP(High potential Program): 학교․사회 예술강사 심화연수, 키움(창의키움, 인문키움 등),

     지식공유 CoP(Community of Practice)
    ․ EP(Executive Program): 문화예술교육사 1급 교육과정, 아르떼 강사 양성과정

 

• 연수 프로그램의 질 향상
  – 학교․사회 예술강사의 ‘이해’-‘실행’-‘기획․평가’ 네 가지 직무와 ‘예술교육전문성’
  – ‘관계&관리’-‘교수’의 세 가지 역량에 기반한 현장 중심 및 자기주도적 교육과정으로
   운영하여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예술강사에게 제공
  – 아르떼 아카데미의 교육과정은 속도(Pace), 상호작용(Interaction), 링크(Link), 선택(Option),

  재미(Fun)의 다섯 가지를 학습전략의 기본요소로 삼아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유도하여 교육의 질을 제고
  – 문화예술교육사 1급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고급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두보 마련
  – 복지기관 파견 참여 단체 기획자 및 강사 등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대상 확대
  – 연수생-교육강사 대상 쌍방향 교육평가와 현업활용도, SCM(성공사례기법) 등 다양하고

   입체적인 평가시스템 도입을 통해 교육의 질 제고

 

• 연수지원 온라인 시스템 구축과 온라인 아카데미 개편을 통해 연수생들에 대한 교육서비스 질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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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격증 제도운영                                   

 

• 온,오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의 효율적인 운영관리체계 구축
  – 2013.2.18 첫 자격증 발급에 따른 온,오프 자격 발급 시스템 안정화
  –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기관 평가척도 개발 및 온,오프 평가체계 구축
  – 민원응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문화예술교육사 상담센터 운영

 

•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인식 제고
  – 수요와 공급을 촉진하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홍보 및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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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개발                                   

 

•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과학적 증거 마련을 위한 효과와 영향 분석 연구

 

• 문화예술교육 정책 환경 분석과 수요 발굴을 위한 데이터 관리와 실태조사

 

• 연구 결과의 폭 넓은 확산과 공유를 위한 온라인 기반 연구서비스화
  – 문화예술교육의 핵심가치와 사회적 이슈를 연계한 논의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포럼 기획․운영
  – 아르떼 인포그래픽스 및 비디오리포트를 통한 온라인 기반 연구 성과 확산

 

• 문화예술교육의 인식 확산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총서(Arte Library)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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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외협력                                   

 

•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 “특별한 하루”
  – 문화계 저명인사 및 예술인을 ‘문화예술 명예교사’ 위촉하여 어린이·청소년·지역주민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 운영  

  – ’13년 예정 사업: 명예교사의 창작 작업을 바탕으로 한 체험형 프로그램 (70회), 소년원학교 프로그램(10회),
   서점·헌책방을 찾아가는 북 콘서트 프로그램(20회)

 

• 기업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활성화
  – 문화예술교육 수혜자 층을 다양화·확대하기 위해 기업 자원 및 전문성을 활용한 새로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발굴
 
  – 기업 협력을 통한 문화예술교육사업 기획 및 실행, 기업의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지원 및 성과 공유·확산
  – ’13년 예정 사업: 만성·난치성 환아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 기업 자원·재원 / 국공립병원 자문 / 전문가 그룹 프로그램 운영 등 다자간 협력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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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교류                                   

 

• 해외 전문가 초청 워크숍
  – 국내외 예술교육 실행시스템 및 방법론 비교 워크숍 시리즈 기획운영

 

• ’13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연계 국제심포지엄
  – 아시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한․중․일 협력네트워크 출범
  –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을 위한 국가별/장르별 예술교육 사례발표, 전시 등

 

• 재외동포 문화예술교육 지원
  – 주요 국가별 재외동포 및 현지인 대상 한국문화콘텐츠 및 교수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기획 운영  

 

• 국제사회 내 문화예술교육 리더십 확장
  – 유네스코 아태지역 옵저버토리 온오프라인 운영 관리
  – 국내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성과 및 효과 공유
  – 국제자문위원회 운영 등

 

• 문화예술 ODA: 한국의 전문 예술강사의 개도국 파견 및 문화예술교육 지원을 통한 선진국형 ODA 모델 기획 운영

 

• 세종학당 한국문화교육 지원: 세종학당 네트워크를 활용, 한국어-한국문화 교육의 통합적/효과적 지원체계 마련 및
  한국문화교육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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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점‧씨앗학교                                   

 

• 예술꽃씨앗학교
  – ’11년, ’12년 지정 26개교대상 문화예술 소외지역 초등학교에 문화예술교육 환경조성 및 교육지원
  – ’11년 지정 16개교 : 지역과 함께 문화예술 꿈 키우기
  ’12년 지정 10개교 : 특성화된 학교 문화예술 누리기

 

• 문화예술교육 콘텐츠개발연구: 학교 예술강사를 위한 수업 콘텐츠 보급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콘텐츠 축적 기반을 조성

 

• 창의경영학교 예술중점학교: 전국 일반 중고등학교 23개교 대상(’10년도 지정), 예술 심화 교육과정 설치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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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꿈의 오케스트라 
                                  

 

• 거점기관별 오케스트라 교육프로그램 지원
  – 25개 거점기관 운영을 통해 1,250여명 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 지원
  – 사업지원기간(3년) 종료 후 사업 지속 운영을 위한 거점기관 컨설팅

 

• 꿈의 오케스트라 특성화 사업
  – 엘시스테마 교육 철학과 국악 관현악을 결합한 한국형 엘시스테마 운영
  – 전문강사 선발 및 국내‧외 연수를 통한 엘시스테마 전문 교육자 양성
  – 엘시스테마의 사업 취지와 방향, 교수법을 국내의 오케스트라 교육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파하는 마스터클래스 연간 운영
  – 선진적인 국외 엘시스테마 교육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및 전문가 초청 워크숍
  – 한국 실정에 맞는 꿈의 오케스트라 4개년 커리큘럼 구성 및 레퍼토리, 교수법 개발

 

 

 

* 위에 기재된 모든 수치는 ’12년 12월 현재 기준으로 설정한 ’13년 사업의 목표치이며,
사업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에는 가장 먼저 학교교육 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진흥원 학교교육팀 김태연 팀장을 만나봅니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부터 토요문화학교까지, 2013년에는 어떻게 펼쳐질지 들어보는 시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