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문화재단에서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협력하여 「2019 지역문화예술교육기반구축」 거점예술배움터 조성사업 ‘예술교육 살롱’ 사업을 추진한다.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네트워크 역할을 강화하고 시민 생활권역 중심으로 지역 전반에 문화예술교육 거점을 마련하여 체계적인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예술교육 살롱’ 네트워크를 공모한다.
‘예술교육 살롱’은 광주를 이루는 5개의 자치구에서 그들만의 동네 문화를 발견하고 또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보는 프로젝트이다. 동네 예술가, 문화예술 기획자, 동네 주민이 모여 지역 내 이슈와 문제를 문화적으로 접근하여 새로운 문화자원을 발견하고 발굴하는 과정을 통해 이들을 서로 잇고 협력하는 네트워크 과정을 지원한다. 예술교육 살롱에서는 지역문화예술교육 자원(인적, 물적 등) 조사 연구를 위한 네트워크 제안, 자치구에 특화된 지역 특성에 맞는 자원의 방향을 자연스럽게 제안하고 의견을 나누는 인적 네트워크 장으로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월 1회 이상 진행하면 된다. 네트워크는 자치구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단체 및 활동가 등 주요인원 10인 내외로 구성하면 된다.
지원 자격은 거점 공간이 있는 광주지역 문화예술교육 운영 단체 및 기관으로 광주광역시에 주소를 두고 2019년 내 광주광역시에서 사업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국고보조금시스템(e나라도움)을 통한 교부, 집행, 정산이 가능한 단체 또는 기관이어야 한다. 자치구별 1개소로 총 4~5개소를 선정하며 예술교육 살롱 운영 및 코디네이터 ‘마담(MA談)’의 인건비 등 1개소당 1,400만 원 내외로 지원할 계획이다.
서류 접수는 7월 15일(월)까지 광주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제출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하여 이메일(gjarte@hanmail.net)로 접수하면 된다. 문의는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062-670-5763~5)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