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양현미, 이하 진흥원),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회장 김혜경, 이하 한문연), 17개 시·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함께 4월부터 매주 주말 900여 개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아동·청소년 및 아동·청소년을 포함하는 가족들에게 문화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건전한 주말여가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2012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미술, 음악, 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박물관, 도서관, 문화예술회관 등의 문화기반시설에서 진행한다.
해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7년 차를 맞이하여 프로그램 운영 분야도 넓혔다. 2017년 개발하여 시범운영한 문학 프로그램 ▲‘일상의 작가’, 청소년이 예술가와 함께 연극 무대를 만들거나 영화를 제작하는 등의 작업을 하며 문화예술 영역의 직업을 체험해보는 ▲‘청소년×예술가(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과학기술과 융합한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하반기에는 개발된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하는 등 사업모델 개발을 추진한다. 각 프로그램들은 진흥원의 운영을 바탕으로 사업 매뉴얼을 만들고, 향후 지역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등 관련 기관과 공유하여 우수 프로그램이 확대·보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교육 장소와 내용, 일정 등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http://toyo.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되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 부모 가정, 결혼이민자 가정, 북한이탈주민, 장애인 자녀, 특수교육대상자 등의 참여 신청은 우선 접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