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함께 기획하고 지역아동센터협의회와 (사)문화예술사회공헌네트워크가 파트너십을 이뤄 진행하고 있는 ‘I-Dream’입니다. ‘I-Dream’은 음악, 미술, 연극, 영상, 무용의 5개 장르 예술강사가 장르의 벽을 허문 통합 문화예술교육을 시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일반 문화예술교육과는 조금 차이가 있다는 ‘I-Dream’의 교육 현장,
그 차이점이 무엇인지, 영상으로 만나볼까요?
Video문화예술교육, 새로운 꿈을 품다.
미술시간에는 배경으로 쓰일 그림을 채색하고, 연극시간에는 자신의 노래 파트와 자리를 점검합니다. 미술시간에 연극 선생님이 색칠을 돕고, 연극시간에 미술 선생님이 아이들을 다독입니다. 아이들은 과목의 벽이 허물어진 이 수업에 어쩐지 더 의욕적으로 참여합니다.
이렇듯 기존의 문화예술교육과는 차별화 된 수업을 진행중이신 미술분야 김효진 예술강사와 연극분야 박안숙 예술강사를 만날 수 있었는데요. 각 분야의 예술강사로서 자신의 분야에 대한 교육 방법론과 철학, 통합문화예술교육 모델을 만들고 시행하기까지의 과정,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통합예술교육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았습니다.
Q1. 안녕하세요. ARTE365 독자에게 인사 부탁합니다.
김효진 예술강사 : 안녕하세요, 인천지역의 아동복지시설에서 미술교육을 담당하는 김효진 예술강사입니다. 미술학원을 운영하다가 소외아동에 재능기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 후, 2004년 여름부터 예술강사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박안숙 예술강사 : 안녕하세요. 연극으로 아이들을 만나 치료와 교육현장에서 ‘인간과 삶의 교류와 체험’을 함께 나누는, 학교문화예술교육과 사회문화예술교육을 5년째 지속하고 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극분야 예술강사 박안숙입니다.
Q2. 미술과 연극분야의 예술강사로서, 미술과 연극의 특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그리고 기존 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김효진 예술강사 : 미술교육은 지속적인 표현활동을 통하여 대상자의 자존감이 회복되거나 사회 적응 능력 향상되는 것이 작품 속에 무의식적으로 나타납니다. 제가 바라는 미술교육은 자유로운 표현활동 속에서 스스로 행복감을 느끼고 공유하고 누리는 과정에서 함께 행복해지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저의 역할은 늘 기다려주고, 칭찬해주고, 진심으로 바라봐 주는 거예요.
박안숙 예술강사 : 연극은 그 자체가 통합예술입니다. 다양한 요소들이 어우러져야 하죠. 교육을 진행하다 보면 사실 저도 인간이다 보니 완성도에 욕심이 납니다. 하지만 완벽한 공연을 만들거나 아이들을 예술가로 만드는 것보다는 만들어가는 과정이 중요해요. 비록 부족하고 엉성하더라도 아이들이 스스로 의견을 내고, 본인의 이야기를 만들어서 그 과정에서 아이들이 즐거워한다면 거기서 만족해요. 그리고 또래 아이들의 서열을 연극 안에서만큼은 없애려고 노력한답니다.
Q3. 일반적인 미술교육, 연극교육을 하실 때와 통합교육에서 미술교육과 연극교육을 하실 때,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김효진 예술강사 : 이제껏 혼자서 계획을 짜고 준비를 했는데, 통합수업을 하면서부터는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을 만들고 늘 의견을 서로 교환해요. 그리고 타 분야의 예술교육 방법을 객관적으로 체험할 수 있어서 배우는 점이 많아요. 강사 개인의 역량도 향상되는 것 같고, 아이들도 여러 분야의 선생님들을 만나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 좋아한답니다.
박안숙 예술강사 : 하나의 연극을 무대에 올리기 위해서는 음악, 무대미술, 의상 등 많은 것이 필요합니다. 제가 아무리 노력한다고 해도 잘하는 부분과 잘 못하는 부분이 있어요. 예를 들어 무대배경 같은 경우 인터넷에서 다운받아서 사용하곤 했어요. 그런데 통합교육을 하면서 제가 못하는 부분을 다른 선생님들이 채워주셔서 매우 좋아요. 작품 제작하는 과정도 분야가 나뉘니까 체계가 잡혀요.
Q4. 통합교육모델을 만드는 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김효진 예술강사 : 가장 어려운 점은 아동들과 꿈품센터, 강사의 시간을 잘 맞추는 거예요. 모든 예술강사가 ‘I-Dream’ 외에도 다른 학교나 시설에서 교육활동을 하는 입장이라 시간을 조정하는 것이 힘들었어요. 먼 곳으로 이동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그 점도 쉽지 않구요.
박안숙 예술강사 : 저 역시도 시간 맞추는 것이 가장 힘들었어요. 학기 중간에 시작하다 보니 더 그랬던 것 같아요. 많은 분께서 ‘예술 하는 사람들끼리의 의견차이’를 걱정하시는데, 사실 저도 내심 걱정했었거든요. 그런데 정말 전혀 그런 게 없어요. 오랜 경력을 가지신 분들이고 그동안 사회 분야에서 활동하신 강사 분이 많아서인지 모두 배려심이 많으세요.
Q5. 통합교육모델을 만들어 실행한다는 것은 예술강사에게도 낯선 도전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지금 시행하고 있는 통합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김효진 예술강사 : 다른 분야의 수업을 보면서 강사들 간에 서로 배워보기도 하고, 내 분야와 융합해서 좀 더 새롭게 활용할 수 있는 방향을 찾기도 한 점이 정말 좋았어요. 전국에 있는 많은 KT 지사나 다른 기업체에서 관심을 둬서 좀 더 많은 아동, 청소년들이 혜택을 받게 되면 좋겠어요.
박안숙 예술강사 : 다른 선생님을 보며 새로운 분야를 배우고, 아이들을 대하는 태도도 배울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자극을 많이 받아서 그동안 손 놓고 있던 피아노를 다시 배우기 시작했어요. 아이들도 여러 분야 선생님들이 번갈아 오니 다음 교육을 기다리고 궁금해해요. 분야를 나눠서 지도하니 교육 시간도 단축되고 아이들도 더 집중해서 합니다.
김효진 예술강사 : 앞으로 통합교육은 계속 시도되어야 하지만, 그 과정에서 자기주장만을 너무 강하게 내세우면 다른 사람들이 상처받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참여해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너무 통합만 내세우다가 다른 부분을 놓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어요.
두 예술강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I-Dream’의 현장뿐만 아니라 통합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다양한 측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글로만 접하던 ‘I-Dream’에 대한 고정관념이 바뀌게 된 계기였는데요. 여러분은 어떠세요? 여러분께서 생각하시던 ‘I-Dream’과 두 예술강사와의 만남을 통해 들여다 본 ‘I-Dream’에 차이가 있으신가요?
기업사회공헌 통합문화예술교육 ‘I-Dream’의 현장과 예술강사의 열정이 조금이나마 전해졌길 바랍니다.
바쁜 일정 중 소중한 시간 내어주시고,
시종일관 유쾌하고 열성적으로 인터뷰에 응해주신
김효진 예술강사님, 박안숙 예술강사님께 다시 한 번 감사 인사 드립니다.
글 | 기업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리포터 _이유리
항상 처음 시작하는 설레고 두근대는 마음으로 문화를 접하기 바라는, 아직까지 꿈속에 머물고 싶은 25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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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딜 가나 시간 맞추는 게 가장 어렵네요.. 열정을 갖고 좋은 사업에 참여해주시는 모든 분들이 있어 울나라 문화 발전은 걱정 안 해도 될 듯?! ㅎㅎ 힐링캠프 하정우씨 편을 보고나서 그림을 배우는 것도 참 좋겠다는 막연한 생각을 했는데.. 저도 교육 받고파요~!
민아님 안녕하세요 🙂
어딜가나 시간이 문제네요 !
열정이 가득한 예술강사님들에, 그 분들께 배우는 아이들까지 🙂
마음이 든든한 아이드림입니다!!
민아님도 그림을 배울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랄께요 ><
답변 감사합니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 여러가지 경험을 해볼 수 있다는점이 가장 부러우면서 좋은것같네요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가 많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태용님 안녕하세요 !
꿈품센터 부천지점의 아이드림 대상아동들은 무려 4개 분야의 통합예술교육을 받고 있답니다.
저도 어릴 때 저런 기회가 있었음 좋았을걸 하고 생각해요 ㅠ ㅠ
보다 많은 어린이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뿐만 아니라 지원도 더더욱 확대되었음 좋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얼마전에 읽은 기사에서 학교 논술을 가르치는데 탐구영역 선생님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깊이 있는 교육을 할 수 있었다는 것을 읽었습니다.
영역이라는 것이 편의성을 위해 나누어 놓은 것이지 베스트는 아닌 것 같네요.
통합교육이라는 것이 혼란이나 많은 논의를 일으키긴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효율보다 효과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님 *.* 넘 반가워요 !! 잘 지내고 계시죠?
우리님 말씀대로 영역을 나누어 좋은 게 최선은 아닌 것 같아요.
통합이 좋다, 개별이 좋다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이번에 교육에 잠시 참여해보고 나니
이렇게 하나의 영역이 다른 영역을 만나서 이루는 특별한 가치가 있다고 느꼈답니다. 🙂
저도 효과에 대해 많이 고민해봐야 겠어요 !
댓글 감사합니다 🙂
대학교 전공특화 수업으로 ‘연기 수업’을 들었던 때가 생각 나네요.
그때 선생님께서 연기란
“가면을 쓰는 것이 아니라, 가면을 벗고 새로운 나를 만나는 것이다”
라고 말씀하셨던 기억이 나네요.
그만큼 연극이란 자기 안의 있는 새로운 모습과 가능성을 찾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아동 심리정서와 밀접한 미술교육과 함께 어우러진다니
그 효과가 기대되는 통합교육모델 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통합문화예술교육 아래서 아이들은
경직된 구조적 틀 안에서 벗어서
자유롭게 스스로를 찾아가는 이정표가 될 것 같습니다.
아름다운 가능성을 만들어가는
그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냅니다//
안녕하세요 윤석님~
많이 늦어버린 답변드립니다 🙂 죄송해요
저도 대학 때 연기수업과 연극수업을 들었는데
그 선생님이 해주신 말씀이 참 와닿아요 !
가면을 벗은 새로운 나,
아이드림에 참가하는 아이들은 어떤 가면을 벗고 어떤 모습을 보여주려하는 걸까요^.^
통합교육모델이다보니 연극에서 조금 소극적인 아이들은
미술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그렇게 균형이 갖춰지는 것 같아서 참 보기가 좋았답니다.
윤석님이 보내주신 박수에 예술강사님들, 아이들이 힘을 냈을 거예요 ^.^
좋은 글 댓글로 남겨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