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7일(목)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3, 4학년 학생 30여 명과 교수진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교육진흥원)을 찾았다. 학생들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미래 문화예술교육 기획자로서의 실무역량 함양을 목표로 하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기획론’ 강의와 연계하여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과 현장 사례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교육진흥원을 방문하였다.
교육진흥원은 연간 진행되는 정책사업 뿐만 아니라 방학을 맞은 아이들을 위한 ‘창의예술캠프 우락부락’, 이색적으로 꾸민 예술버스 안에서 예술가와 함께 예술 활동을 경험하는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등 다양한 컨셉으로 기획된 사업들을 영상과 함께 소개하였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기획과 관련한 질의가 이어졌다. 특히, 학생들은 예술강사의 자격요건이나 예술강사가 학교 및 시설과 매칭되는 방식, 학교 내에서 예술강사와 교사 간 협력 구조 등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운영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또한 대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청년 대상 프로그램이 더 많아졌으면 한다는 바람을 보이기도 했다.
공식 일정이 마무리된 이후에도 몇몇 학생들은 해외 네트워크를 이용한 국제교류 사업사례 등 관심주제와 관련된 개별적인 질문을 이어갔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이들의 깊은 관심과 고민들을 엿볼 수 있었다.
이아림 _ 대외협력팀 인턴
이아림 _ 대외협력팀 인턴
arim@art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