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16 시민 문화예술교육 활동 지원사업 ‘시시콜콜’에 참여할 운영단체를 모집한다. ‘시시콜콜’은 일상 속에서 마주하는 이슈들에 공감하는 일반 시민들이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통해 고민하던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일상의 환경을 바꾸어가는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일상과 사회에 대한 공감대를 가지고 있으며 시민 문화예술교육 운영 역량이 있는 단체·시민으로 ‘시작기’와 ‘성장기’ 중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시작기의 경우 단체 법적 증빙(고유번호증 또는 사업자등록증)이 없어도 공모신청이 가능하며 선정 후 지원금 교부 신청시 단체 법적 증빙을 제출하면 된다. 성장기 신청 시에는 고유번호증 또는 사업자등록증을 필수로 제출해야 한다. 또 ‘시시콜콜’사업을 주도적으로 운영해나갈 핵심 활동가 최소 3인 이상이어야 하며, 조직구성원 및 활동가의 성별, 연령, 전문 분야 및 경력 제한은 없으나, 직계가족은 다수이더라도 1인으로 간주한다.
지원내용은 시민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필요한 조직, 공간,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한다. 지원규모는 시작기는 단체당 500만원부터 1,000만원, 성장기는 500만원부터 3,000만원까지 지원하며, 시작기, 성장기 총 25개 내외의 단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신청은 반드시 공모 웹 게시판(http://www.arte.or.kr/customer/contest/list.do)으로 사업신청서를 등록해야하며 신청기간은 2016년 6월 1일(수)까지 가능하다. 선정은 6월 2주부터 6월 4주까지 서류심사, 인터뷰 및 현장실사 후 최종 심사를 거쳐 최종 지원 단체 및 예산을 확정할 계획이다.
‘시시콜콜’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위한 사업설명회가 오는 5월 18일(수)부터 5월 20일(금)까지 권역별로 개최된다. 경상권(부산)은 5월 18일(수) 오후 2시부터 부산역 회의실 201호에서, 수도권(서울)은 5월 19일(목) 오후 2시부터 종로 마이크임팩트스퀘어 13층에서, 전라권(광주)는 5월 20일(금) 오후 2시부터 빛고을시민문화관 4층 다목적실에서 열린다. 지원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 관계자는 온라인 참가신청 후 참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시민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한 행사가 2016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5.21~5.27) 일환으로 열린다. 시민이 주체가 되는 문화예술교육의 현장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로 ‘현장 이야기마당 – 마음탁자’ 프로그램에서 ‘시민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를 주제로 열린다. 5월 26일(목)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스탠포드 호텔(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개최되며, 온라인 참가신청하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