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2013년부터 베트남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을 실행해왔다. 베트남 현지에서 국내 전문 예술강사들이 다각적인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활발하게 논의되는 이슈, 문화다양성, 지속가능발전, 인권 등에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확산하고자 한다. 지난 3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2016 베트남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을 운영할 문화예술교육 단체를 공모한다.
사업기간은 2016년 4월부터 12월까지이며, 주요 사업 내용은 베트남 현지 사업 총괄 기획·운영, 국내강사 선발 및 사전워크숍 운영, 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지원, 사업운영관리, 최종결과물 제출 등이다. 또한 약 4개월 이상 현지에서 교육을 실행하고 성과 발표회, 최종 평가회 등 참여·운영하여야 한다. 지원대상은 ODA 사업에 적합한 기획 역량을 갖춘 문화예술교육 단체로서 베트남 현지에서 최소 4개월 이상 연속적으로 체류할 수 있는 고정 인원 2명 이상, 문화예술교육 분야에 이해도가 높은 코디네이터 1인 등 관련 전문가 풀을 확보하고 있는 단체를 대상으로 한다. 융‧복합장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실행 등을 위한 컨소시엄 형태 지원도 가능하다. 지원규모는 총 1개 단체이며, 선정된 단체에게 사업실행비 9천만 원을 지원한다.
신청서 접수는 4월 22일(금) 15시까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http://www.arte.or.kr/) 공지사항에서 신청서 및 제출서류 파일을 내려 받아 작성한 후 등기우편 및 방문접수하면 된다. 이후 4월 4주에 서류 및 프레젠테이션 심사가 예정되어 있으며, 사업운영능력, 계획의 구체성, 운영의 체계성, 사업운영의 효과성 등을 고려하여 최종 1개 단체를 선정한다. 최종심사결과는 2016년 4월 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선정 단체에게 개별 통지 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