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향유기회 확대와 문화격차 해소를 위해 생애주기별 문화향유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어린이집·유치원에 문화예술교육사를 파견하는 ‘2016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운영할 기관을 공모한다.
「문화예술교육 지원법」에는 유아도 교육 대상에 포함되어 있으며, 「유아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연구」(2013)에 따르면 원장, 교사 등은 유아의 감수성 발달과 정서적 안정을 위해서는 문화예술교육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누리과정에 예술경험 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나, 전문성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등 유아를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이 부족한 현실이다.
‘2016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전국 어린이집·유치원 255개소(만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 발달 특성 및 현장 수요를 고려한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지원하여 유아의 문화예술 향유 능력 및 사회성·창의성 발달을 도모하고 교육·문화적 조건이 취약한 지역의 유아에 대한 문화예술교육 접근성을 향상함과 동시에 생애주기별 교육지원을 강화하고자 한다. 또한 누리과정과 연계하되 차별화된 전문적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운영기관 선정은 3개 권역별(수도권, 제주/ 강원, 경상 / 충청, 전라) 1개소를 선정하며, 세부운영계획 수립, 참여기관 및 강사 선발·매칭, 교육프로그램 개발(24주(48시수)) 사업운영 관리 및 교유프로그램 실행, 강사 연수 및 사업 모니터링, 사업성과 공유회 진행, 사업 효과성, 만족도 조사, 사업 평가 등을 실행하면 된다.
신청자격은 최근 2년간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 사업운영 경력을 가진 기관(단체), 문화교육 또는 유아교육 관련 전공이 개설되어 있는 4년제 대학 산학협력단으로 관련 역량과 추진실적, 향후 발전 가능한 조직역량을 보유하면 된다. 사업관리비, 프로그램 개발비, 연수 진행비, 만족도 및 효과성 조사, 모니터링 진행비 등 기관 당 2억 9천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서류 및 면접심사를 통해 선정하며, 서류접수는 3월 22일(화) 15시까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가족문화팀으로 등기우편 또는 방문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 참조
  • – 문의 : 02-6209-5965 (가족문화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