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가 채 가시지 않은 8월, 아직도 푹푹 찌는 더위에 땀이 비 오듯 납니다. 이런 날은 시원한 물놀이가 어떨까요? 멀리 계곡이나 바닷가로 떠나지 않아도 가까운 일상에서 충분히 시원하고 재미난 물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작은 아이디어를 보태면 평범한 물놀이도 탐구와 창작의 순간으로 변신하곤 합니다. 올여름은 더위를 이기는 예술놀이로 시원하게 보내세요!

시원하게 만드는 벽화
햇볕이 뜨거운 날, 온종일 열기를 머금은 벽은 멋진 그림을 담을 수 있는 좋은 캔버스가 되기도 합니다. 벽에 몸을 밀착시키고, 재미있는 포즈를 취해보세요. 어떠한 포즈를 해도 상관없지만, 마치 내 몸이 꽁꽁 얼었다고 상상하고 움직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다음 호스나 양동이를 활용해서 물을 뿌리거나 물 풍선을 던져서 벽과 함께 흠뻑 적셔주세요. 한바탕 시원한 물 폭탄을 맞은 뒤 벽에서 떨어지면 나의 몸을 따라 재미있는 그림이 완성됩니다. 규칙이 추가되면 물로 만드는 벽화는 다양한 놀이로 전개되기도 합니다. 특정 장소나 상황을 상상하고 각자 역할을 맡아 포즈를 취해보세요. 학교, 동물원, 가족사진, 롤러코스터를 타는 모습 등 다양한 상상을 하며 그 순간을 사진에 찍히듯 벽화로 담아보세요. 시원하게 물놀이를 즐기며 벽화를 만들다보면 어느덧 다양한 이야기들이 담긴 재미있는 그림이 완성될 거예요.

페트병에 구멍을 뚫어, 빙글빙글
페트병만 있으면 즐거운 물놀이를 위한 장난감이 완성됩니다. 전동드라이버, 송곳 등 뾰족한 도구를 이용해서 페트병에 여러 개의 구멍을 뚫어주세요. 짠! 순식간에 스프링클러가 완성됩니다. 페트병 스프링클러는 물놀이의 필수용품입니다. 계곡이나 바닷가에 놀러갈 때도 이것 하나만 있으면 재미있는 물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물 속 깊숙이 페트병 스프링클러를 넣었다가 빼면 구멍 사이로 물이 졸졸 흘러 재미있는 모양이 되기도 하고, 빙글빙글 돌려주면 물이 회오리 모양으로 쏟아지며 멋진 물총이 되기도 합니다. 집에서 페트병 스프링클러에 호스를 연결하고 물을 틀면 힘찬 물줄기가 나와 나만의 미니 분수대가 연출되기도 합니다. 올여름에는 페트병 스프링클러로 시원하게 보내세요!

나는야, 포일 강을 건너는 항해사
쉽게 구할 수 있는 알루미늄 포일로 멋진 놀이 환경을 만들어보세요. 바닥에 포일을 길게 깔고, 가장자리를 꾹꾹 구겨서 세워주고 물을 채우면 긴 강과 강둑이 완성됩니다. 이제 나뭇가지와 돌, 모래 등을 활용해서 멋진 강을 만들어주세요. 포일 중간에 턱과 장애물을 만들면 물이 흐르는 속도에 변화가 생겨 재미있는 관찰놀이를 할 수도 있을 거예요. 가벼운 물체와 무거운 물체를 물에 넣어보며 여러 가지 실험도 겸해보세요. 뚜껑 배 경주도 포일 강에서 할 수 있는 즐거운 놀이 중 하나입니다. 이쑤시개 깃발을 생수통 뚜껑에 붙이고 물 위에 동동 띄워보세요. 포일에 물을 부어 속도를 조절하고, 간신히 장애물을 피해서 포일 끝에 도달하면 어느새 일등 항해사가 되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함께라면 더욱 즐거운 포일 강에서 다양한 놀이를 해보세요.

김다빈 _ 상상놀이터
김다빈 _ 상상놀이터
beyondlisa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