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국제아동박물관협회 제10회 핸즈온! 컨퍼런스 개최

제10회 국제아동박물관협회 핸즈온! 컨퍼런스가 2015년 10월 13일(화)부터 16일(금)까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Rijksmuseum) 등에서 개최된다. ‘더 나은 어린이 박물관 교육을 위하여(Touch and Learn)’를 주제로 한 이번 컨퍼런스는 박물관‧미술관이 어린이들의 마음과 감성을 움직일 수 있을 것이며, 어린이의 창의성과 평생학습을 독려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탐구하게 된다. 기조 강연을 맡은 게일 로드(Gail Lord) 로드 문화 자원(Lord Cultural Resources) 공동 창립자 및 공동 대표는 ‘박물관과 소프트파워’를 주제로 박물관‧미술관이 어린이를 위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어린이로부터 배우며, 비판적 사고를 위한 도구를 개발하는 방안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밖에도 다양한 강연, 워크숍, 네덜란드의 대표 어린이 박물관 및 과학센터 등 30여 곳 방문, 2015 박물관 어린이상 시상식(the Children in Museum Awards 2015), 다양한 소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박물관, 과학센터 등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고,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정보와 의견을 교류하고, ▲어린이의 박물관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참가대상은 어린이박물관 및 아동 대상 예술교육 분야 전문가, 관계자 등 약 300명이며,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참가 신청할 수 있다.

국제어린이박물관협회 핸즈온!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hildren in Museums, Hands On!)
박물관 중심 어린이 전문 기관 간 구축한 국제네트워크로 현재 20개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박물관과 과학센터를 포함한 어린이를 위한 공간의 효율적 활용 방안과 교육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목표한다. 박물관이 어린이의 호기심, 창의성, 평생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학교와 가정에서 습득한 내용에 긍정적 가치를 더해줄 수 있다고 믿으며, 박물관에 오는 것을 특히 꺼려하는 어린이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함으로써 잠재된 창의력, 도전정신을 일깨우고자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비밀번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