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5년 1월, 미국 캘리포니아 주(州) 크리에이트 캘리포니아(Create CA)는 21세기 학습의 4가지 요소인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의사소통(Communication), 협력(Collaboration), 창의력(Creativity)을 모든 교육 정책 속에 스며들도록 하고자 ‘창의학교 청사진(A Blueprint for Creative Schools)’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2년 동안 100여 명 이상의 참여자들이 최선을 다해 만들어낸 캘리포니아의 모든 학생들을 위한 창조적인 교육, 예술 교과 과정의 핵심 구성 요소의 요약 보고서다. 2011년 국립예술기금(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NEA)의 교육지도자협회(Education Leaders Institute, ELI)가 기초 작업을 마친 후, 캘리포니아 주는 교육 비전과 정책, 혁신‧경제발전‧창의력을 촉진시키는 실행들을 확대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이끌어낼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함을 선언하면서 크리에이트 캘리포니아를 발족했다. 이번 계획은 형평성과 접근성을 모든 정책 제안을 검토하는 최우선 기준으로 잡는 방향을 가지고 있다.
‘창의학교 청사진’의 세부 내용은 ▲예술교육 커리큘럼 지원 ▲예술학습 관련 교육자의 역량, 준비 과정, 전문재교육 강화 ▲양질의 예술 평가, 연구, 증거 산출 ▲형평성과 접근성 확보 ▲협력적 관계 강화 ▲창의인력(creative workforce) 산업 및 기업의 역할 강화 ▲예술을 위한 재정지원 등 총7개 주제이며, 각각 주안점과 주요 제안사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창의학교 청사진 세부내용 글목록
주제 |
주안점 |
주요 제안사항 |
예술교육 커리큘럼 지원 |
•장르별 예술교육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과정에 적용될 수 있는 예술학습의 힘(power of arts learning) 조명 |
– 문화적‧언어학적으로 반응하는 지도방식과 미디어 아트, 예술통합을 포괄적 예술교육의 필수 요소로 포함하는 ‘21세기형 시각/공연예술의 기준 및 교육과정 모델’ 만들기 |
예술학습 관련 교육자의 역량, 준비 과정, 전문 재교육 강화 |
•관련 최신 예술 콘텐츠, 이론, 교수법 포함 |
- – 무용, 연극 과목 교사자격증(single subject credentials/중고등교사) 회복, 다중과목 교사자격증(multiple subject credentials/초등교사) 취득 시 예술에 대한 양질의 준비과정 보장
- – 교사자격증이 없는 예술교육자들에 대한 공인 방안 모색
|
양질의 예술 평가, 연구, 증거 산출 |
•모든 예술교과 및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지역‧주 단위의 명확한 성과기반 평가 시스템 개발 |
- – 지역별 공공 보고 시스템 “예술 성적표(arts report card)” 개발
- – 표준화된 학생 학습 평가
- – 관련 연구를 위한 중앙 디지털 정보센터
- – 창의성 인덱스에 대한 지속적 탐구 등
|
형평성과 접근성 확보 |
•양질의 예술교육에 대한 접근성 및 문화적으로 반응하는 교수법 |
- – 모든 정책 제안사항 시행 시 형평성과 접근성을 고려하고
- – 접근성의 간극문제를 개선‧해결하기 위한 데이터 취합 메커니즘을 개발
|
협력적 관계 강화 |
•21세기형 교육 목적에 맞추어 타 분야 간 협업 발전 |
- – 캘리포니아 협력 툴킷 개발
- – 학교, 지역, 자치주, 주 단위의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구축
|
창의인력(creative workforce) 산업 및 기업의 역할 강화 |
•캘리포니아 기업/산업의 인재 파이프라인(Talent Pipeline) |
– 학생들에게 21세기 산업을 위해 필요한 역량 개발 기회 제공에 집중하는 교육산업위원회 창설
|
예술을 위한 재정지원 |
•지역별 교육구 재정지원 정책(LCFF)※ 및 지역별 관리‧책임 계획(LCAP)에 예술교육을 포함 |
– 예술교육이 LCFF 목표에 부합하는 구체적인 방법 제시
|
※지역별 교육구 재정지원 정책(Local Control Funding Formula, LCFF) : 교육구 자체에서 자금을 운용하는 정책. 2013.8. 시행
창조 캘리포니아(Creative CA)
캘리포니아 창조경제(creative economy) 분야 전문가들과 공공 및 민간 인력으로 구성된 연합체. 공교육 위기에 대한 주요한 해결책으로서 예술교육을 포함하는 학습 환경 제고에 주목하여, 주(州) 공교육 시스템에 예술을 온전히 포함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교육감 협의회(California County Superintendents Educational Services Association, CCSESA), 캘리포니아 예술교육협회(California Alliance for Arts Education), 캘리포니아 교육부(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캘리포니아 예술위원회(California Arts Council), 캘리포니아 학부모회(California State PTA) 등 5개 기관 소속 회원과 5명의 선출 회원 등 총 10명의 전문가가 연합체를 이끌고 있다.
– 공식 홈페이지: http://ccsesa.or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