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10일부터 11일까지 양일간 노던발레극장 등 영국 내 16곳에서 ‘2014 인게이지 국제 컨퍼런스(Engage International Conference 2014)’가 열렸다.

 

이번 컨퍼런스는 ‘혁신과 갤러리 교육(Innovation and Gallery education)’이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진행되었으며, 패널토의, 워크숍과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는 브레이크아웃 세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그 중 패널 토론은 큰 4개의 주제를 가지고 혁신과 협력, 변화와 미래에 대한 구체적이고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혁신과 협력(Innovation & Collaboration)’에서는 새로운 혁신의 방법을 만드는 협력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했고, ‘혁신과 디지털시대 (Innovation & Digital age)’에서는 소셜미디어, 모바일, 디지털 기술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은 물론 디지털 시대에 예술 조직에 변화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논의했다. 또 ‘예술과 교육 그리고 전복’이라는 의제로 진행된 ‘혁신과 갤러리 교육(Innovation & gallery education)’에 이어 ‘수평선이란 무엇인가? (What is the Horizon?)’에서는 미래를 위한 계획을 논하고 가까운 미래에 다가올 예술과 혁신에 대해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인게이지(Engage)’는 1989년 설립되어 현재 영국 등 21개 국가의 갤러리 및 시각예술교육 전문가들의 모임으로, 갤러리 교육을 통해 시각예술에 대한 접근, 재미와 이해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인게이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유료회원제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는 인게이지 저널, 출판물, 보고서, 툴킷(toolkit), 사례연구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자료 제공_ 국제교류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