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22일(목)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1, 2, 3학년 학생 30여 명과 교수진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교육진흥원)을 찾았다.
교육진흥원은 학령기 아동‧청소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교육자와 학습자 간 소통방식, 지역 사회와 연계된 문화예술교육 사례 등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특히 대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문화예술 명예교사, 아르떼 아카데미-문화도담, 전국 대학(원)생 문화예술교육 논문대회 등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안내했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구체적인 사례와 학교 현장을 이끄는 예술강사의 역할 등에 대해 활발한 질의가 이어졌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담은 예술강사 인터뷰 영상을 본 한 학생은 문화예술교육자로서의 진로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기도 하였다. 또한 중학생 공연예술 동아리 지원사업인 ‘드림스쿨’과 같은 자유학기제 연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관해서도 적극적으로 질의하였다.
이후 학생들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개발을 지원하는 아르떼 미디어 랩(A.Lab)과 문화예술교육 관련 전문 서적, 출판물 등 다양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정보관(A.Library)을 견학하였으며, 미래의 교육 전문가로서 교육진흥원과의 새로운 만남을 기대하며 이번 방문을 마무리하였다.
이아림 _ 대외협력팀 인턴
이아림 _ 대외협력팀 인턴
arim@arte.or.kr